navertv audioclip facebook naverblog youtube
  • 공지사항 회원리뷰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쏙쏙! 정창영의 시나리오 수업
이론편
책상 앞에만 앉으면 머리가 하얘진다면? 기껏 다 쓴 시나리오, 다시 보니 버리고 싶어진다면? 그렇다면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다름 아닌 ‘기본기’이다. 자신의 무수한 실패 속에, 드디어 보이기 시작한 시나리오 쓰는 법을 정창영 감독이 꼼꼼하게 짚어줄 강의!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강사 : 정창영
구성 : 총 8강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제작년도 : 2018년 ( 고화질 )
총 2명 참여
 
정*영 님
송*준 님

시나리오를 처음 쓰거나, 쓰면서 헤매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기획된 강좌. 이 강좌는 기본기를 다지기 위해 영화의 기원부터 살펴봄으로써, 다른 매체와 구별되는 영화만의 특성을 확실히 이해하는 데에서부터 출발한다. 영화의 기본 용어를 익힌 뒤에는 스토리텔링의 기반이 되는 신화의 구조를 파악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단계별 개요표와 트리트먼트를 작성하는 세부 지침을 짚어볼 것이다. 

영화, 그 기원부터 톺아가는 강


“기술만 알려주는 강좌는 가라!”


용어를 알면, 기술만 알면, 시나리오를 잘 쓸 수 있을까? 영화는 어떻게 시작됐고, 문학이나 연극, 뮤지컬과는 어떻게 다른지 그 근본적인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면 수박 겉핥기식의 스토리텔링 강좌에 불과하다. 그래서 정창영 감독이 준비한 이 강좌는 그 시작부터 다르다. 우리는 인간의 상상이 시작된 암각화에서부터 출발하여 초기 할리우드 작품까지 살펴보며, 영화란 무엇인지 직관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생생한 예시로 이해하는 기본 용어!


영화가 어떤 것인지 대략 느낌이 왔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기초를 마련할 시간! 영화라는 분야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전문용어, 편집의 법칙들을 차근차근 정리해가는 한편, 스토리텔링의 기본틀을 제공하는 신화를 살펴본다. 그리하여 유명한 「스타워즈」의 스토리텔링 속에 신화가 어떻게 녹아들었고, 어떻게 대중의 사랑을 얻게 되었는지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기존 영화를 바라보는 눈을 키움으로써 장점들을 파악하고, 내 시나리오에 창의적으로 녹여낼 바탕을 마련한다.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조언


이렇게 기본기부터 차근차근 다져나가는 과정은 자칫 지난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때마다 정창영 감독은 자신이 겪은 실패담과 성공담을 들려주며, 더욱 ‘기본 다지기’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를 확실히 깨닫게 한다. 이 강좌에서 선정된 유수한 책들이 기본기의 ‘뼈’를 제공한다면, 정창영 감독의 살아 있는 스토리텔링과 추가적인 조언은 ‘살’이 되는 셈! 마지막까지 확실하게 동기부여를 해줄 정창영 감독과 함께 단계별 개요표, 트리트먼트를 작성하다보면, 흔들리지 않을 자신만의 시나리오가 그 윤곽을 드러낼 것이다.​

제1강 영화 전사와 영상의 시작 중에서
- 편장완, 한승룡 저, 『편집을 알면 영화가 보인다』(위드커뮤니케이션즈, 2002)
- 사이먼 셰퍼드, 믹 윌리스 저, 『드라마 씨어터 퍼포먼스』, 정우숙 역(연극과인간, 2014)
- 조셉 캠블 저,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이윤기 역(민음사, 1999)
- 제임스 조지 프레이저 저, 『황금가지』, 이용대 역(동서문화사, 2017)
- 에드먼드 레비 저, 『단편 영화 이렇게 만든다』, 양영철 역(한나래,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