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영수
1959년 경남 진해 출생, 홍익대학교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고대 한중 관계사를 주제로 석,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지혜로 읽는 사기』(푸른숲, 1999)를 시작으로 『역사의 등불 사마천, 피로 쓴 사기』(창해, 2006)를 출간, 이후 『사기』의 대중화에 눈길을 돌려 『사기의 인간경영법』(김영사, 2007)을 선보이는 등 10년 이상 『사기』연구에 몰두해 왔다.
2007년에는 EBS 특별 기획 프로그램 ‘김영수의 사기와 21세기’를 32회에 걸쳐 진행하며, 이 TV 강연 내용을 엮어 『난세에 답하다』와 『만화 사기』(전6권 예정)를 출간하였다. 또한 대기업과 벤처 기업 및 각종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사기』를 조직과 경영에 접목시키는 이른바 ‘응용 역사학’을 활발히 강의해 왔다.
1998년 이래 2009년까지 열 차례 사마천의 고향인 섬서성 한성시 서촌 마을을 방문하여 그곳의 학자들, 사마천 후손, 관계자들과 우의를 다져온 그는, 2002년 외국인 최초로 사마천학회 정식회원이 되었고, 2007년 사마천장학회를 설립, 후손들을 도우며, 사마천 고향인 서촌 마을의 명예촌민이 되었다.
- 주요 저서
『지혜로 읽는 사기』, 『역사의 등불 : 사마천, 피로 쓴 사기』, 『사기의 인간경영법』,『역사를 훔친 첩자』, 『중국 역대 정권 정보표』, 『고대 동북 아시아의 민족과 문화』,『난세에 답하다 : 사마천의 인간 탐구』외 다수
- 번역
『간신론』 『모략』 『맨얼굴의 중국사』 『추악한 중국인』 『황제들의 중국사』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중국사 강의』 외 다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