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문학/고전 문학의 숲을 거닐다 가장 미국적인 소설, 『허클베리 핀의 모험』②
 
  가장 미국적인 소설, 『허클베리 핀의 모험』②   
강좌소개  
사회의 위선적인 도덕률과 스스로의 양심 사이에서 갈등하는 『허클베리 핀의 모험』주인공 헉 핀의 모습을 살펴보며, 『허클베리 핀의 모험』이 지니고 있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천천히 음미해보자.
강사명 : 김욱동 난이도 : 중급
구성 : 18분 00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디킨스부터 샐린저까지, 현대 영미 문학의 지형도를 읽는다
구플레이어
1. 이 소설은 미국의 대표작가 마크 트웨인 1885년에 발표한 소설로, 아버지의 폭력으로부터 도망친 백인 소년과 노예시장으로부터 탈출한 흑인 소년의 여행기이다. 작가의 섬세한 재치와 농담에 대한 오해로 인종차별 논란을 불러오기도 한 이 소설은 무엇인가?
『15소년 표류기』
『허클베리 핀의 모험』
『톰 소여의 모험』
『큰 바위 얼굴』
2. 다음은 마크 트웨인의 어드벤쳐 소설 『허클베리 핀의 모험』의 주인공 헉과 짐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중 각 인물과 인물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헉 : 부유한 백인 소년이다.
헉 : 아버지의 폭력에 목숨의 위협을 느껴 가출한다.
짐 : 노쇠한 흑인이며 노예이다.
짐 : 올리언스 지방으로 팔려갈 위기를 피해 도망친다.
3. "소설『허클베리 핀의 모험』은 아버지의 학대를 피하려는 백인 소년 헉과 흑인 노예 짐의 탈출기이다. 이 소설은 출간 당시 니가(Nigger)라는 표현이 자주 등장하는 등 흑인 비하 논란을 일으키며 인권운동가들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그러나 이것은 마크 트웨인 특유의 재치와 배려를 미처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최대한 정직한 시선으로 인종 문제를 담아내려는 마크 트웨인의 노력을 간과한 것이다. 다음 중 제시된 소설의 한 대목을 마크 트웨인의 시선으로 정당하게 평가한 사람은?

<샐리 아줌마가 헉(허클베리)에게 사고로 다친 사람이 없냐고 물었을 때 헉은 ""없어요, 검둥이 하나 죽었을 뿐이에요"" 라고 대답한다.>"
정훈 : 검둥이라는 표현이 소설에 등장한다는 사실 자체만으로 이 소설은 흑인에 대해 비하적이라고 볼 수 있어.
은서 : "검둥이 하나 죽었을 뿐이에요." 라는 백인 소년의 대사에서 백인의 시선으로 흑인을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가 엿보여.
태민 : 아직 어린 소년인 헉의 입에서 '검둥이'라는 표현이 튀어나온 것은, 역설적이게도 미국 사회 내부에 깊게 박힌 인종 차별을 고발하는 것이야.
세희 : 백인인 샐리 아줌마가 헉에게 다친 사람이 없냐고 물어보는 것을 통해 흑인을 한 인격으로서 이해하는 샐리 아줌마의 마음씨를 엿볼 수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