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철학/사상 개념으로 본 세계철학사 스피노자의 『에티카』가 들려주는 인간의 역량과 자유
 
  스피노자의 『에티카』가 들려주는 인간의 역량과 자유   
강좌소개  
나는 자유로운가. 인간은 정말 자유로울까? 스피노자가 『에티카』를 통해서 인간의 역량과 자유의 대해 성찰해본다. 자연과 신의 무한정 변용능력과 목적론적 인간 중심적 사고의 문제의식을 살펴보자.
강사명 : 손기태 난이도 : 고급
구성 : 21분 13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구플레이어
1. 다음 중 스피노자의 철학서로 '윤리학' 이라는 뜻을 가진 책은 무엇인가?
『방법서설』
『그라마톨로지』
『에티카』
『시뮬라시옹』
2. 다음 괄호에 들어갈 서양 철학자의 이름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는 네덜란드 출신의 유대계 철학자로 무한 실체인 범신(=자연)과 일원론을 주장했다. 당시 주류를 이루던 인간 중심의 ()철학과 이원론에 반대했다.
데카르트 - 쇼펜하우어
쇼펜하우어 - 데카르트
데카르트 - 스피노자
스피노자 - 데카르트
3. 다음 중 스피노자(Baruch de Spinoza, 1632~1677)의 철학에 대해 옳지 않은 설명을 한 것은?
스피노자는 신과 가장 유사하게 창조된 인간에게는 자유의지가 존재하며 따라서 인간은 자유를 구현할 수 있다고 보았다.
스피노자는 인간은 홀로 자유롭게 존재하고 행동하는 특별한 대상이 아니라, 동식물, 혹은 사물과 같이 다른 원인에 영향을 받고 행동하는 존재이다.
스피노자는 생각은 자유롭게 어떤 의지대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나의 신체적 욕망이나 상태 등이 서로 충돌하는 가운데 일어나는 것이다.
스피노자는 신(=자연)이 가장 큰, 무한정의 (변용) 능력을 가지고 있는 존재라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