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예술 All That Arts : 미술 & 건축 성서 속 겁탈을 다룬 명화들
 
  성서 속 겁탈을 다룬 명화들   
강좌소개  
수산나와 밧세바 이야기는 성서에 등장하는 ''겁탈당한 여성''설화의 대표적인 것이다. 많은 예술가들이 이 설화를 주제로 작품을 제작하였다. 다양한 예술가들의 작품을 살펴보며 성서 속 겁탈을 다룬 명화들을 만나보자.
강사명 : 윤익영 난이도 : 초급
구성 : 24분 29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아이코노그래피 : 서양미술 속에 숨겨진 알레고리, 신화와 성서 읽기
구플레이어
1. 구약성서에 등장하는 이스라엘 왕국의 제3대 국왕으로, 다윗과 밧세바의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 뛰어난 지혜와 판단력·결단력을 갖춰 이스라엘의 번영기를 이끌었지만, 한편으로는 방탕하고 사치스러운 생활과 폭정·착취로 인해 사후 이스라엘 왕국이 분열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 인물은?
사울(Saul)
솔로몬(Solomon)
르호보암(Rehoboam)
요아스(Jehoash)
2. 다음의 화가들 중 바로크 화풍이 형성되기 이전 시대에 속하는 인물로 가장 올바른 것은?
틴토레토(Tintoretto)
루벤스(Rubens)
렘브란트(Rembrandt)
벨라스케스(Velazquez)
3. 다음의 작품은 『구약성서』의 「다니엘서」 제13장에 등장하는 한 여인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그린 작품이다. 이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네덜란드의 바로크 화가 렘브란트(Rembrandt Harmensz. van Rijn) 제작한 <수산나의 목욕(Susanna and the Elders)이란 작품이다.
수산나(Susanna)와 사사(士師)의 이야기로, 늙은 두 명의 사사가 수산나를 겁탈하기 위해 협박을 하는 장면을 그린 것이다.
수산나는 협박에 저항한 대가로 누명을 쓰고 사형을 선고받지만, 예언자 다니엘의 도움으로 결백을 밝혀낸다.
수산나의 도상은 여인의 정조와 순결을 상징하며, 서양 고전 회화의 수많은 작품에 등장하는 주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