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철학/사상 서양철학 핵심가이드 경험의 의미를 탐구하는 후설의 현상학
 
  경험의 의미를 탐구하는 후설의 현상학   
강좌소개  
근대 주체 철학 전통을 이어 받은 후설은 선험적 현상학을 전개하였다. 19세기 말을 중심으로 경험의 의미를 탐구한 후설의 현상학과 이후 철학자들의 현상학에 대해 알아보자.
강사명 : 이정우 난이도 : 고급
구성 : 26분 33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철학사 입문코스 Ⅴ : 현대철학의 흐름
구플레이어
1. 현상학의 창시자로 평가받는 독일의 철학자로, 당대에 위기에 빠진 학문들을 임의적인 전제로부터 구해내기 위해서 사태 자체로 돌아갈 것을 요구했던 인물은?
장 폴 사르트르(Jean Paul Sartre)
에드문트 후설(Edmund Husserl)
모리스 메를로퐁티(Maurice Merleau-Ponty)
키에르케고르(Søren Aabye Kierkegaard)
2.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Plato) 철학의 핵심 개념으로, 영원하고 불변하는 사물의 본질적인 원형을 의미하는 말은 무엇인가?
에토스(ethos)
파토스(pathos)
이데아(Idea)
로고스(logos)
3. 독일의 철학자 에드문트 후설(Edmund Husserl)과 그가 주창한 현상학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현상학은 현상(phenomenon)의 로고스(logos)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후설은 19세기 말을 과학 발달에 의해 사물의 의미가 증발한 위기의 시대라고 보았다.
후설은 근대의 주체철학 전통을 이어받아 생활 세계 현상학을 전개하였으며, 후기에 선험적 현상학을 전개하였다.
후설은 의식이라는 존재의 특성을 현상학의 기초로 삼았는데, 그것이 ‘지향성(Intentionality)’ 개념이다.

ktka6870 의식의 속성에 대한 이야기를 한 후설은 대단하다.
ycs7655 강의를 들으면서 용어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 없으면 이해하기가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