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철학/사상 동양사상의 원형을 찾아서 인도 사상의 원천, 우파니샤드② 범아일여(梵我一如)의 가르침
 
  인도 사상의 원천, 우파니샤드② 범아일여(梵我一如)의 가르침   
강좌소개  
자신을 비우고 자연과 융합된 삶 속에서 깨달음 얻는다는 의미의 범아일여(梵我一如)!, 슈베타케투라는 소년에 관해 내려오는 민담을 통해서 범아일여 사상을 살펴보고, 예수와 모세의 이야기 속에서 나타나는 유사성을 알아본다.
강사명 : 고진하 난이도 : 중급
구성 : 17분 45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행복의 뿌리를 찾는 여정 : 우파니샤드 읽기
구플레이어
1. 고대 인도 힌두교의 성전으로 산스크리트어로 '지식'을 의미하며, 가장 오래된 산스크리트 문헌 중의 하나인 이것의 이름은?
토라 (Tora)
바가바드기타 (Bhagavad Gītā)
아베스타(Avesta)
베다(veda)
2. 힌두교의 사상적 토대를 이루는 철학적 문헌들이 실려 있는 우파니샤드(Upanishads)에는 슈베타케투(Śvetaketu)라는 소년에 관한 민담이 담겨있다. 이 민담에 대한 내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슈베타케투의 아버지는 아들을 유명한 스승에게 보내지만, 자만으로 가득한 모습으로 돌아온 아들의 모습에 상실한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하나를 앎으로 해서 더 이상 고통도 배울 필요도 없게 되는 것""을 묻고 스승에게 되돌려보낸다.
스승은 슈베타케투에게, 소 400마리를 이끌고 가서 천 마리가 되면 돌아오되, 소와 함께 있는 동안에는 말을 하지 말라고 한다.
자연에서 지내는 사이 슈베타케투의 머리를 채웠던 지식이 사라지고, 스승과의 약속마저 잊은 채 소와 함께 살아가게 된다.
3. 힌두교에서 전해지는 슈베타케투(Śvetaketu) 소년에 관한 민담이 의미하는 바가 아닌 것은?
슈베타케투가 깨달은 '하나'는 모든 존재의 근간이 되는 '전체'를 의미한다.
힌두교에서는 소우주(개인)의 본질을 브라흐만, 대우주의 본질을 아트만이라 하는데, 이 둘은 궁극적으로 같은 것이다.
슈베타케투는 자신과 자연을 합일시킨 경지에서 깨달음을 얻었다.
아트만과 브라흐만이 궁극적으로 같은 것이라는 깨달음의 경지가 바로 범아일여(梵我一如)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