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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365 철학/사상 동양사상의 원형을 찾아서 맹자와 순자의 철학
 
  맹자와 순자의 철학   
강좌소개  
춘추전국시대 제가백가 중 으뜸가는 학자 맹자와 순자! 예는 내면에서 나온다고 주장했던 성선설의 맹자와 예를 밖에서 찾는 것으로 본 성악설의 순자의 철학을 서로 비교해보며 알아가본다.
강사명 : 강신주 난이도 : 초급
구성 : 25분 01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철학사 미로 탐방 : 동·서양 철학사 핵심 가이드
구플레이어
1. ‘자신의 욕망과 감정을 이겨내고 예의를 추구함’을 의미하는 한자 성어로 올바른 것은?
극기복례(克己復禮)
망운지정(望雲之情)
분골쇄신(粉骨碎身)
근묵자흑(近墨者黑)
2. 중국 전국시대의 유학자 맹자가 인간의 선천적인 본성으로 제시한 사단(四端)의 종류와 의미가 바르게 짝지어 진 것은?
측은(惻隱): 겸손히 남을 위해 사양하는 마음
시비(是非): 남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
사양(辭讓): 옳고 그름을 가리는 마음
수오(羞惡): 잘못을 부끄러워하고 선하지 못함을 미워하는 마음
3. 다음 중 아래 지문의 A와 B에 들어갈 말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인간의 본성을 악한 것으로 보는 ‘성악설(性惡說)’을 주장한 중국의 대표적인 사상가로는 순자(荀子)와 한비자(韓非子)를 들 수 있다. 이 둘이 가진 인간의 본성에 대한 관점은 유사하나, 그것을 통제·극복하는 요소로 내세운 것은 차이가 있다. 순자가 내세운 것이 (A)였던 반면, 법가를 한비자는 (B)를 추구했다.
도(道), 예(禮)
예(禮), 법(法)
덕(德), 법(法)
덕(德), 도(道)

pax61 이해가 쏙쏙 잘 되네요..
su9401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k5863j 강신주 선생님 단편강좌들 들으면서 일시중지중이던 <철학사 미로탐방>,<현대사회철학의 쟁점>을 다시 열었읍니다. 나태한 자세를 바로잡는 계기가 되었읍니다. 아트앤스터디에서 삶의 활력을 얻고 있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