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교양 사랑에 관한 인문학적 성찰 롤랑 바르트의 사랑학③ 자신을 사라지게 만드는 사랑의 주체
 
  롤랑 바르트의 사랑학③ 자신을 사라지게 만드는 사랑의 주체   
강좌소개  
사랑의 정서인 사라짐의 욕구와 자살 충동에 관해 생각해보고, 기형도와 앙드레 지드의 작품 속에 나타난 사랑과 사라짐에 관해 배운다.
강사명 : 김진영 난이도 : 고급
구성 : 31분 32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사랑의 주체 또는 고독의 시니피앙 : R. 바르트의 『사랑의 단상』
구플레이어
1. 이 인물은 한국의 시인으로, 1985년 그의 시 「안개」가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며 등단, 1989년 뇌졸중으로 요절하였다. 그가 사망한 해 5월에 그의 대표작인 유고시집 『입 속의 검은 잎』이 출간되며 이후, 한국 현대시를 대표하는 시인으로 추앙받는다. 다음 중 이 인물로 올바른 것은?
김남주
기형도
김훈
박노해
2. 다음에서 설명하는 책의 제목으로 올바른 것은?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기호학자·문예비평가인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의 수필집. 작가는 괴테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바탕으로 ‘사랑’이란 주제를 극화한 글쓰기를 통해 풀어나간다.
『사랑의 단상』(Fragments d'un Discours Amoureux)
『연애론』(De L’amour)
『성의 역사』(Histoire de la Sexualite)
『텍스트의 즐거움』((Le Plaisir Du Texte)
3. 다음 인물들의 대화를 통해 알 수 있는 소설의 제목으로 올바른 것은?

선화: 두 남녀의 사랑이 이루어지지 못한 것과 둘 사이에 어떠한 육체적 관계도 배제한 이 소설의 구성은 개인적으로 애절하고 아름답게 느껴졌어.
지은: 개인의 행복과 종교적 신앙심 사이에서 갈등하고 어긋나는 남녀의 이야기는 독자들에게 사랑의 본질과 종교적 미덕의 정당성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하는 것 같아.
하나: 작품의 제목은 성경의 구절 중에 등장하는 상징으로 '구원의 길'을 의미하는 기독교적 세계관이 반영되었지.
효성: 프랑스의 소설가였던 작가는 1947년 노벨 문학상 수상자였어.
『레미제라블』(Les Miserables)
『캉디드』(Candide)
『적과 흑』(Le Rouge et le Noir)
『좁은 문』(La porte etro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