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교양 사랑에 관한 인문학적 성찰 롤랑 바르트의 사랑학① 끊임없이 방혈하는 사랑의 주체
 
  롤랑 바르트의 사랑학① 끊임없이 방혈하는 사랑의 주체   
강좌소개  
롤랑 바르트 『사랑의 단상』의 소설적 요소를 살펴본다. 사랑의 담론을 구성하는 세 항, 사랑의 주체의 특징, 사랑의 주체로서의 어머니를 분석해본다.
강사명 : 김진영 난이도 : 고급
구성 : 26분 03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사랑의 주체 또는 고독의 시니피앙 : R. 바르트의 『사랑의 단상』
구플레이어
1. 다음 중 프랑스의 구조주의 철학자이자 비평가·사회학자인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의 저서가 아닌 것은?
『신화론』(Mythologies)
『사랑의 단상』(Fragments d`un discours amoureux
『기호학의 원리』(Elements de semiology)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A la recherche du Temps perdu)
2. 다음은 오스트리아의 낭만파 작곡가 프란츠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의 가곡집 <겨울 나그네>(Winterreise, 1827) 에서 제5곡의 가사 중 일부로, 이 작품은 독일의 시인 빌헬름 뮐러(Wilhelm Muller)의 시를 바탕으로 작곡되었다. 다음 중 이 작품의 제목으로 올바른 것은?


성문 앞 우물 옆에
서 있는 보리수
나는 그 그늘 아래서
수많은 단꿈을 꾸었네.
<풍향기>(Die Wetterfahne)
<보리수>(Der Lindenbaum)
<도깨비불>(Irrlicht)
<봄의 꿈>(Fruhlingstraum)
3. 다음은 한 독서회에서 프랑스의 현대 철학자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의 1977년 저서 『사랑의 단상』(Fragments d`un discours amoureux)에 대해 나눈 대화이다. 작품에 대한 다음의 견해 중 올바른 사실이나 해석으로 보기 힘든 것은?
규리: 난 이 책이 전형적인 철학 서적이 아닌 짤막한 단상들을 엮은 에세이라는 점이 신선하게 느껴졌어.
하라: 이 책을 읽어내는 중요한 키워드는 `사랑의 주체`가 가진 다양한 층위와 성격, 그리고 그것을 형성하는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봐.
승연: 바르트가 이 작품을 쓰는데 큰 영감을 준 셰익스피어의 희곡 『로미오와 줄리엣』은 책의 전반에 걸쳐 인용되고 있지.
지영: 비록 문학 작품은 아니지만, 이 책의 후반부의 글에서는 강한 소설적 요소가 느껴졌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