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철학/사상 서양철학 핵심가이드 현대 존재론 핵심 가이드 : 시간과 경험을 말하다
 
  현대 존재론 핵심 가이드 : 시간과 경험을 말하다   
강좌소개  
생성과 시간이 현대 존재론의 출발점인 이유를 알아보고, 경험을 경험 자체로 만나게 되는 현대 생성 존재론의 방식을 사유해본다.
강사명 : 이정우 난이도 : 중급
구성 : 20분 55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철학사 입문코스 Ⅵ : 오늘날의 철학
구플레이어
1. 이 용어는 19세기 중엽 헤겔 철학에 대한 반동으로 시작되어 마르크스, 니체, 쇼펜하우어 등의 철학을 토대로 형성된 철학적 흐름을 통칭하는 것이다. 절대적 관념 위에 존립하였던 기존 철학의 관념성과 허구성을 강하게 비판하였으며 철학이 가지고 있던 문제를 사회 문제로 끌어오려는 비평적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철학적 흐름을 통칭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고전 철학
현대 철학
중세 철학
근대 철학
1. 현대 철학은 19세기 중엽 헤겔 철학에 대한 반동으로 태동하였고, 1930년대 전체적인 윤곽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다음 중 현대 철학의 특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근대 철학이 영원을 추구하는 철학이라면, 현대 철학은 시간을 사유하는 철학이다.
현대 철학은 근대철학의 존재론적 개념인 ‘be’ 개념과 반대로 ‘becoming’ 개념에서 출발하고 있다.
현대 철학은 보편성, 객관성 등을 담론의 목표로 하기 때문에 예술보다는 과학과 더 밀접하다.
현대 철학은 이성의 틀 속에 경험을 복속시키지 않고 경험을 경험 자체로 만나는 것에 직시한다.
2. 프랑스의 소설가 마르셀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는 총 7권으로 구성된 장편 소설로, 현대 철학에서 시간성·우연·회귀 등의 개념을 설명할 때 주요하게 다뤄지는 작품이다. 다음 중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구성하는 부(部)의 제목이 아닌 것은?
『스완네 집 쪽으로』
『꽃피는 아가씨들 그늘에』
『소돔과 고모라』
『데미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