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철학/사상 개념으로 본 세계철학사 미셸 푸코가 말하는 지식과 권력의 관계
 
  미셸 푸코가 말하는 지식과 권력의 관계   
강좌소개  
현대 프랑스의 대표 철학자 미셸 푸코가 말하는 권력의 의미! 과연 권력은 어떻게 작동하고 어떻게 인간을 억압해 왔는가? 고고학적 분석을 통해, 지식이 권력이 되는 과정을 추적한다.
강사명 : 김재희 난이도 : 고급
구성 : 23분 21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키워드로 읽는 현대 프랑스 철학 : 베르그손에서 아감벤까지
구플레이어
1.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독일의 실존주의 철학자 니체가 주장한 개념. 생존과 투쟁을 통해 강함을 추구하는 모든 존재자의 본성으로, 이를 통해 니체는 도덕적·이성적 가치 역시 그 자체로 타당한 것이 아닌 이것의 작용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보았다.
초인
권력에의 의지
아폴론적인 것
디오니소스적인 것
2.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독창적이고 영향력 있는 철학자로 평가받는 프랑스의 후기구조주의 철학자 미셸 푸코(Michel Foucault)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대표 저서로는 『광기의 역사』(Histoire de la folie à l'âge classique), 『성의 역사』(Histoire de la sexualité), 『감시와 처벌』(Surveiller et punir) 등이 있다.
권력을 하나의 구체적인 실체가 아닌 일상의 도처에서 작용하는 미시적이고 편재적인 것으로 보았다.
맑시즘이 권력을 계급 간 투쟁으로 획득·쟁취할 수 있는 '실체'로 본다는 점을 비판했다.
권력의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으로 ‘학문’과 ‘지식’을 주장하며, 합리적 사유의 윤리를 강조했다.
3. 권력의 문제를 계보학적 방법으로 해부해낸 현대 철학자 미셸 푸코의 저서 『광기의 역사』(Histoire de la folie à l'âge classique)에서 다뤄진 광기에 대한 시대적 양상을 설명한 것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르네상스까지 광기는 종교적 악으로 간주되어 사회 밖으로 추방되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초자연적·예지적 능력으로 추앙받기도 했다.
합리주의가 발달하기 시작한 고전주의 시대에 이르러 광인수용소가 등장하면서, 광인들에 대한 본격적인 감금이 시작되었다.
광인을 정상인들로부터 격리한 고전주의 시대에는 광기에 대한 사회적인 공포와 분노는 사라지고, 완전히 잊혀졌다.
근대 이후의 광인들은 정신병 환자, 범죄자 등 의학적 치료나 법적 처벌의 대상으로 치부, 사회로부터 격리·감금되었다.

430501 지식과 권력의 관계라기 보다는... 권력과 지식의 관계일 듯...
lhs0801 권력을 또 다른 의미로 해석하는 시간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