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tv audioclip facebook naverblog youtube
  •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노년의 신화와 철학
엄습하는 죽음 앞에서 인간은 무력하다. 죽음 앞에서 올바르고 행복한 ‘나이 듦’란 무엇일까? 그리스 신화와 철학을 바탕으로 ‘죽음’과 ‘노년의 삶’을 성찰하고, ‘100세 시대’인 오늘날 노년의 참된 기쁨과 의미가 무엇인지 찾아본다.
수강료 : 39,000원 (적립5% : 최대1,950 원)
강사 : 장영란
구성 : 총 4강 | 16교시 | 7시간38분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제작년도 : 2018년 | 고화질
 
 
양*영 님
김*연 님
김*수 님

이 강좌는 그리스 신화와 소크라테스, 세네카 등 고대 현인들의 철학을 매개로 하여, 노년의 참된 의미는 무엇이며 죽음에 대한 올바른 태도는 무엇인지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또한 죽음과 나이듦이 자연스러운 인생의 과정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진정한 자아의 모습과 마주하게 한다. 이 강좌는 죽음이 두렵고, 현실의 삶이 답답한 현대인들에게 노년을 더욱 풍성하게 살 수 있는 디딤돌이 되어줄 것이다.

받아들임

죽음 앞에서 인간은 무력하다. 느닷없이 찾아오는 죽음에서 인간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절망하고 회피한다. 저주하고 슬퍼한다. 아무것도하기 싫다가 다시 삶의 의욕을 되찾는다.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을 포기하고 체념한다. 그리고 그 속에서 자신과 마주한다.
‘체념(諦念)’에는 희망을 버리고 단념한다는 의미와 진리와 도리를 깨달았다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노년은 젊음과 건강을 잃는 것이라는 이미지에 많은 사람들이 부정하며 살아간다. 하지만 노년도 죽음도 자연스러운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면 더욱 다채로운 세계가 그 속에 있다. 살림(사람을 살림)의 발걸음으로 누군가의 길이 되고 기쁨이 된다. 다음 세대를 위한 뿌리가 되어준다. <노년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강의로 노년의 삶에 대한 통찰을 얻자!

영원함을 항해

인간은 영원한 것을 추구한다. 우리는 매순간의 선택이 현재를 만회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미래를 향해있고, 자신의 존재를 빛나게 하는 것이기를 원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인간은 태어남과 동시에 인간은 죽음을 향해 달려간다.
흔들리며 핀 꽃이 작은 씨앗이 되어 세상에 널리 퍼지기를 원하듯, 현대인은 현재에 집착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이 순간을 희생한다. 하지만 과연 그런 삶이 바람직할까? 장영란은 현대인들에게 죽음에 대한 태도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나의 삶에서 죽음이 막연한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라, 더 나은 삶을 향한 여정 중 하나임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리스 신화와 철학을 토대로 펼쳐지는 장영란의 강의는 반짝이는 빛을 품고 흘러가는 물처럼 맑고 경쾌하기까지 하다. 강의를 듣고 있으면 어느 순간 우리의 마음은 평온의 바다에 도달하게 된다.

미래를 향한 혜안이 되는 강의

이제 ‘100세 시대’라는 말은 단지 수사가 아니라 현실로 우리 앞에 다가와 있다. 우리 앞에 버티고 있는 기나긴 노년의 삶을 어떻게 준비하고 맞을 것인가? 이 강좌는 그리스 신화와 철학을 매개로 죽음, 나이 듦, 욕망, 쾌락 등의 문제를 살펴봄으로써 노년의 삶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통해 현재의 삶에 충실할 뿐만 아니라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혜안을 갖도록 도울 것이다. ​





제1강 죽음과 젊음의 신화 중에서
- 참고문헌
플라톤 『향연』(강철웅 역, 이제이북스, 2014)
플라톤, 『국가』(박종현 역, 서광사, 2005)
호메로스 『일리아스』(천병희 역, 숲, 2015)
세네카 『인생은 왜 짧은가』(천병희 역, 숲, 2005)
키케로 『노년에 관하여』(천병희 역, 숲, 2005)
괴테 『파우스트』(정서웅 역, 민음사, 1999)
니체 『비극의 탄생』(박찬국 역, 아카넷, 2007)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죽음과 젊음의 신화 114분
교안다운
1교시 -   자연적 현상으로서의 죽음 36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순환적인 시간관 29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늙음의 상징 27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신과 인간의 차이 22분 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노년(늙음): 자연적 현상
-순환적인 시간관: 천인감응론
-페르세포네 신화
-데메테르 신화
- 나이듦의 인식
2강 인생의 짧음과 덧없음 112분
교안다운
3강 노년과 현자의 이상 115분
교안다운
4강 체념의 미학 117분
교안다운
장영란 (한국외국어대 교양학부 교수)
한국외국어대학에서 고대 그리스 철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신화와 철학 그리고 문화를 아우르는 방대한 주제로 활발하게 집필과 강의를 해왔다.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네르바교양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철학상담치료학회 수련감독 겸 교육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그리스 신화와 철학으로 보는) 영혼의 역사』, 『장영란의 그리스 신화』, 『아테네, 영원한 신들의 도시』 등 신화 관련 저서뿐 아니라,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등 희랍 철학을 주제로 한 다수의 저서가 있다.
- 저서
『좋은 삶이란 무엇인가』(서광사, 2018)
『죽음과 아름다움의 신화와 철학』(루비박스, 2015)
『(그리스 신화와 철학으로 보는) 영혼의 역사』(글항아리, 2010)
『플라톤의 교육』(살림, 2009)
『플라톤의 국가, 정의를 꿈꾸다』(사계절출판사, 2008)
『장영란의 그리스 신화』(살림, 2005)
『아테네, 영원한 신들의 도시』(살림, 2004)
『위대한 어머니 여신: 사라진 여신들의 역사』(살림, 2003)
『신화 속의 여성, 여성 속의 신화』(문예출판사, 2001)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식론』(서광사, 2000)
『성과 사랑, 그리고 욕망에 관한 철학적 성찰』(공저, 서광사, 1999)
- 역서
『그리스 신화』(카를 케레니, 공역, 궁리, 2002)
『아리스토텔레스』(케네스 맥리쉬, 궁리, 2001)
『형이상학』(D.W. 햄린, 서광사, 2000)
- 논문
「늙음과 죽음의 윤리」
「늙음의 현상과 여성주의 윤리」
「고대 그리스의 죽음과 영혼의 제의의 철학적 의미」
「불의 상징과 형이상학」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중요한 것은 죽음에 대한 태도 아닐까요?!! 양*영
'나'의 죽음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은 인지상정이겠으나
그 안에 매몰되는 순간 '나'아닌 '타인'의 삶은 사라지는 것같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누구에게나 삶이 중요하겠지만 어떤 삶을 살아가느냐 더 중요한 문제라 생각됩니다.
아마도 삶에 대한 태도를 결정하는 것은 결국 '나'의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의 문제라고 하시는 이유를 알 것같습니다.특히 그리스 신화를 통해 과거부터 우리들이 가져왔던 죽음에 대한 태도를 살펴보는 과정은 무척 흥미롭습니다. 강의를 듣고나니 더 풍요롭고 멋진 삶을 살아보려고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우수 늙어가는 것에 대한 따뜻한 가르침 김*연
제가 이 강좌를 듣고 늙어가는 것과 모르고 늙어가는 건 달랐을 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스스로 제 태도에 대해 각성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 늙어가다 보면 이제 그냥 흘러가는대로 살게되면서 부정적인 체념이 지배적인데, 그걸 좀 다르게 생각하게 됐어요. 멋있게 늙어간다기보다, 따뜻하고 평화로운 황혼을 준비하고 싶네요. 다양한 신화와 철학 이야기들의 지적 세계 속에서 노년을 공부해본 흥미로운 시간이었습니다 ^^
우수 나이든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인데.... 김*수
나이든다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 당연한 일로 받아들이지 못하게 하는 사회적인 요인들 속에서 노년의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세태인듯 합니다. "아름다운 것은 젊음의 특권만이 아니다."아주 단순명료하게 장영란 교수가 노년의 삶도 아름다울 수 있음을 밝혀주고 있습니다. 제 또래의 친구들에게 선물하고 싶은 강의네요.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