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5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푸코의 주체화와 실존의 미학
푸코는 플라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에피쿠로스, 세네카 등을 독서하면서 정치적 투쟁과 저항의 문제를 달리 성찰하고 실천하려 했다. 이 강의에서는 사변이나 담론이 아니라 실천과 행위로서의 철학의 근본원리인 ‘자기 배려’가 ‘자기 인식’, ‘구도’, ‘자기통치’, ‘타인의 통치’, 나아가 ‘근대의 주체화 과정’, ‘실존의 미학’과 맺는 관계를 『주체의 해석학』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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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16강  |  33교시  |   15시간 13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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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심세광

푸코는 『주체의 해석학』에서
근대주체의 정체성에 대해 문제제기를 한다.
가장 비역사적으로 보이는 주체를
우리가 우리 자신과 맺는 관계 방식으로 규정하고
그 역사성을 밝혀냄으로써
우리를 우리 자신의 이방인으로 만들고
동시에 적극적 자기 창조를 통한 해방의 정치 전략인
<실존의 미학>으로 유도한다.

따라서 오늘날 투쟁은 정치적 억압이나 예속화에 대한 투쟁이나
경제적 착취에 맞서는 투쟁일수만은 없고
정체성과 관련한 예속 기술과 메커니즘에 저항하는 투쟁이기도 하다.


푸코는 플라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에피쿠로스, 세네카 등을 독서하면서
정치적 투쟁과 저항의 문제를 달리 성찰하고 실천하려 했다.

이 강의에서는 사변이나 담론이 아니라
실천과 행위로서의 철학의 근본원리인
‘자기 배려’가 ‘자기 인식’, ‘구도’, ‘자기통치’, ‘타인의 통치’,
나아가 ‘근대의 주체화 과정’, ‘실존의 미학’과 맺는 관계를
『주체의 해석학』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0세기의 완전하고 유일한 철학자" 푸코와의 만남   

푸코의 저작들을 다 읽어보지 못한 사람에게도 그의 주요 언명들은 익숙하게 기억될 것이다. 특히 권력의 문제, 주체의 문제를 다루는 푸코의 치밀하고 집요한 문장들은 가히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강의는 ‘푸코 박사’ 심세광 교수의 디지털문화예술아카데미 두 번째 강의로서, 전 강의 <미셸 푸코 가로지르기>가 푸코의 모든 저작을 아우르는 파노라마 형식의 강의였다면, 이번 <푸코의 주체화와 실존의 미학>은 그 중 『주체의 해석학』을 자세히 파고드는 형식이라 할 수 있다. 심세광 교수가 현재 번역 중인 『주체의 해석학』, 세상에 나오기 전에 먼저 맛보는 즐거움을 누려보자.    


"너 자신을 알라" = "너 자신을 배려하라"    

『주체의 해석학』에서 푸코는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를 통해 특권화된 ‘자기 인식’보다 ‘자기 배려’가 철학적 정체성 구축에 있어 보다 근본적이라고 피력한다. 『주체의 해석학』에서 중요한 것은 어떤 테크놀로지, 절차, 목적에 입각해 윤리적 주체가 자기 자신과의 일정한 관계 하에서 자신을 구축하는가를 밝혀내는 일이다.
이 강의에서는 사변이나 담론이 아니라 실천과 행위로서의 철학의 근본원리인 ‘자기 배려’가 ‘자기 인식’, ‘구도’, ‘자기통치’, ‘타인의 통치’, 나아가 ‘근대의 주체화 과정’, ‘실존의 미학’과 맺는 관계를 살펴본다.
 

제2강 <자기배려>, <자기인식>, <진리>의 일반적 문제 Ⅱ 중에서
제9강 철학과 구도의 점진적 분리: 소크라테스, 기독교, 데카르트 I 중에서
제12강 고대의 <주체화>와 근대의 <주체화>의 차이 Ⅱ 중에서
- 참고문헌
◈ 미셸 푸코, 『광기의 역사』
◈ 미셸 푸코,『임상의학의 탄생』
◈ 미셸 푸코,『말과 사물』
◈ 미셸 푸코,『지식의 고고학』
◈ 미셸 푸코,『감시와 처벌』
◈ 미셸 푸코,『성의 역사 1권-앎의 의지』
◈ 미셸 푸코,『성의 역사 2권-쾌락의 활용』
◈ 미셸 푸코,『성의 역사 3권-자기에의 배려』
◈ 미셸 푸코,『사회를 보호해야 한다』
◈ 미셸 푸코,『비정상인들』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자기배려>, <자기인식>, <진리>의 일반적 문제 I 51분
교안다운
주체화와 실존의 미학
1교시 -   미셸 푸코에 있어서 주체화와 실존의 미학 30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근대 주체의 계보학에서 주체화의 계보학으로 21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근대 주체의 계보학에서 주체화의 계보학으로
- 자기 기술들 (techniques de soi)
- 윤리적 실체, 예속화의 방식, 자기고안 형식, 도덕적 목적론
- 고대 사회의 보편적인 자기배려
2강 <자기배려>, <자기인식>, <진리>의 일반적 문제 Ⅱ 74분
교안다운
자기배려와 자기인식
1교시 -   자기 자신과 관계를 맺는 방식의 역사 22분 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자기배려와 자기인식 25분 2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파르헤지아, 진실의 용기 27분 2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자기 자신과 관계를 맺는 방식의 역사
- 자기배려(epimeleia heautou)와 자기인식(gnthi seauton)
- 소크라테스와 데카르트
- 파르헤지아, 진실의 용기
3강 『알키비아데스』에서 <자기배려>와 <자기실천>의 출현 맥락 I 69분
교안다운
주체성과 진실, 자기배려
1교시 -   전반적 문제틀의 환기: 주체성과 진실 22분 3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배려의 인간 소크라테스 23분 3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고대의 철학적 도덕적 삶의 계율로서의 자기배려 24분 3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푸코의 1982년 1월 6일 강의 전반부
- 전반적 문제틀의 환기: 주체성과 진실
- 새로운 이론적 출발점: 자기배려
- 델포이신전의 격언 너 자신을 알라에 대한 해석들
- 배려의 인간 소크라테스:《소크라테스의 변명》의 세 발췌문 분석
- 고대의 철학적 도덕적 삶의 계율로서의 자기배려
4강 『알키비아데스』에서 <자기배려>와 <자기실천>의 출현 맥락 Ⅱ 58분
교안다운
일반적 태도로서의 자기배려 및 철학과 구도
1교시 -   일반적 태도로서의 자기배려 21분 4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철학과 구도 37분 4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푸코의 1982년 1월 6일 강의 후반부
- 일반적 태도로서의 자기배려, 자기와의 관계, 실천들의 총체
- 근대에 자기 인식을 위해 자기배려가 실추된 이유들: 근대의 도덕 데카르트의 시대
- 그노시스적 예외
- 철학과 구도(spiritualit)
5강 헬레니즘과 로마시대의 <자기배려>와 <자기실천>의 특성과 변천 I 52분
교안다운
고대 그리스의 자기배려와 자기실천의 특성
1교시 -   소크라테스의 자기배려 정언의 탄생 맥락 27분 5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고대 그리스에 있어서의 자기변형 실천들 25분 5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푸코의 1982년 1월 13일 강의 전반부
- 소크라테스의 자기배려 정언의 탄생 맥락
- 무지한 사실에 대한 무지
- 고대 그리스에 있어서의 자기변형 실천들
- 플라톤의 『파이돈』에서 자기 기술들
6강 헬레니즘과 로마시대의 <자기배려>와 <자기실천>의 특성과 변천 Ⅱ 69분
교안다운
배려 대상으로서의 자기존재의 문제
1교시 -   『알키비아데스』에 나타난 배려 대상으로서의 자기존재의 문제 33분 6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양생술, 가정관리술, 성애의 기술과의 관계 속에서 본 자기배려 36분 6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푸코의 1982년 1월 13일 강의 후반부
- 『알키비아데스』에 나타난 배려 대상으로서의 자기존재의 문제
- 행위 주체로서의 영혼 설정
- 『알키비아데스』의 자기배려와 청년의 정치행위, 교육, 성애의 기술과의 관계
- 대화의 진본성 문제와 그것의 플라톤주의와의 관계
7강 <우정>을 중심으로 한 <자기배려>와 <타자배려> 관계의 역전 I 61분
교안다운
자기배려의 일반적 변화와 윤리적 결과들
1교시 -   기원후 1, 2세기에 이르기까지의 자기배려의 일반적 변화 22분 7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자기배려 일반화의 윤리적 결과들 39분 7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1982년 1월 20일 강의 전반부
- 기원후 1, 2세기에 이르기까지의 자기배려의 일반적 변화
- <배려 epimeleia>를 중심으로 한 어휘연구
- 텍스트 독서: 에피쿠로스, 무소니우스 루푸스, 세네카, 에픽테토스, 알렉산드리아, 필론
- 자기배려 일반화의 윤리적 결과들
8강 <우정>을 중심으로 한 <자기배려>와 <타자배려> 관계의 역전 Ⅱ 43분
교안다운
자기배려 원리의 보편화와 파당적 현상의 결합
1교시 -   노년의 특권 (긍정적 목표와 실존의 이상 지점) 20분 8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호소의 보편성과 선택의 희귀성과 같은 이중 분절의 구조적 원리 23분 8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1982년 1월 20일 강의 후반부
- 노년의 특권(긍정적 목표와 실존의 이상 지점)
- 보편적 소명으로의 자기배려 원리의 보편화와 파당적 현상의 결합
- 민중의 문화적 환경에서 로마의 귀족적인 우정의 네트워크까지
- 호소의 보편성과 선택의 희귀성과 같은 이중 분절의 구조적 원리
9강 철학과 구도의 점진적 분리: 소크라테스, 기독교, 데카르트 I 69분
교안다운
타자의 문제와 주체화의 스승으로서의 철학자상
1교시 -   타자의 문제: 플라톤 대화에서 세 유형의 제어 35분 9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주체화의 스승으로서의 철학자상 34분 9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I, II 세기 자기배려 실천의 일반적 특성들에 대한 환기
- 헬레니즘, 로마시대: 주체화의 제어
- 세네카의 Stultitia 분석
- 주체화의 스승으로서의 철학자상
- 헬레니즘시대의 제도적 형식: 에피쿠로스학교와 스토아주의 모임
10강 철학과 구도의 점진적 분리: 소크라테스, 기독교, 데카르트 Ⅱ 56분
교안다운
직업 철학자와 그의 정치적 선택
1교시 -   기원후 1,2세기의 직업 철학자와 그의 정치적 선택 24분 10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프론토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간의 서신 32분 10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기원후 1,2세기의 직업 철학자와 그의 정치적 선택
- 플리니우스Plinius의《서한록》에서의 반-견유학파주의자 유프라테스
- 사회적 실천으로서의 학교 밖 철학: 세네카
- 프론토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간의 서신: 실존의 지도에서 양생술 가정관리술
그리고 연애술의 체계화
- 의식 점검
11강 고대의 <주체화>와 근대의 <주체화>의 차이 I 58분
교안다운
신플라톤주의적 주석과 자기 문화의 발전
1교시 -   《알키비아데스》에 대한 신플라톤주의적 주석 32분 1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1세기와 2세기의 상황: 자기의 자목적성 26분 11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알키비아데스》에 대한 신플라톤주의적 주석: 프로클루스와 올림피오도루스
- 플라톤에 있어서 자기배려와 타자배려의 관계에 대한 연구: 목적, 상호성, 본질적인 내포
- 1세기와 2세기의 상황: 자기의 자목적성(auto-finalit du soi)
- 결과: 개종의 원리에 따르는 철학적 삶의 기술, 자기 문화의 발전
- 구원 관념의 종교적 의미
12강 고대의 <주체화>와 근대의 <주체화>의 차이 Ⅱ 51분
교안다운
자기 배려와 타자 배려에 대한 관계 역전
1교시 -   주체성과 진실에 관련된 청중으로부터 온 질문들 29분 1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스토아주의의 공동체적 존재로서의 인간 개념 22분 12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주체성과 진실에 관련된 청중으로부터 온 질문들
- 자기에 대한 배려와 타자에 대한 배려: 관계의 역전
- 에피쿠로스주의의 우정 개념
- 스토아주의의 공동체적 존재로서의 인간 개념
- 군주의 그릇된 예외
13강 철학적 행위와 <진실의 용기> I 36분
교안다운
철학적 행위와 자기 개종
1교시 -   철학적 행위와 <진실의 용기> 36분 13강 1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교육과 정치 활동과 관련한 자기배려의 이중적 해방에 대한 환기.
- 자기의 자목적화에 대한 은유
- 실천적 도식의 발명: 자기 개종(la conversion soi)
- 플라톤의 epistroph와 그것의 자기 개종과의 관계
14강 철학적 행위와 <진실의 용기> Ⅱ 60분
교안다운
자기 개종과 시선의 변환
1교시 -   기독교의 metanoia와 그것의 자기 개종과의 관계 27분 14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시선의 변환: 호기심에 대한 비판 33분 14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기독교의 metanoia와 그것의 자기 개종과의 관계
- 고대 그리스적 의미
- 시선의 변환: 호기심에 대한 비판
- 신체 운동적인 집중
15강 해방과 저항의 정치전략으로서의 <실존의 미학> I 58분
교안다운
진실 말하기와 주체화 및 인식의 특징화
1교시 -   일반적 이론의 틀: 진실 말하기와 주체화 32분 15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데메트리우스에 있어서 유용한 인식의 특징화 26분 15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일반적 이론의 틀: 진실 말하기(veridiction)와 주체화(subjectivation)
- 견유주의자들에게 있어서 세계에 대한 앎과 자기실천: 데메트리우스(Demetrius)의 예
- 데메트리우스에 있어서 유용한 인식의 특징화
16강 해방과 저항의 정치전략으로서의 <실존의 미학> Ⅱ 48분
교안다운
생리학적 인식과 진실 말하기
1교시 -   에피쿠로스에 있어서 생리학적 인식 22분 16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에피쿠루스주의적 생리학자의 파르헤지아 26분 16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에피쿠로스에 있어서 생리학적 인식
- 에피쿠루스주의적 생리학자의 파르헤지아(parrhsia: 진실 말하기)
심세광 (불문학자, 철학자)
성균관대학교에서 불어불문학을 전공한 뒤, 동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프랑스 파리 10대학에서 「Histoire, Discours, Litterature chez Michel Foucault(미셸 푸코에 있어서 역사•담론•문학)」이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성균관대학교, 건국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및 철학아카데미 등 다수의 교육기관에서 강의해 왔다. 푸코를 주제로 한 주요 논문과 다수의 역서가 있다.
- 저서
『프랑스 철학과 문학비평』(공저, 문학과지성사, 2008)
『들뢰즈 사상의 분화』(공저, 그린비, 2007)
『성과 철학』(공저, 철학과현실사, 2003)
- 역서
『정신의학의 권력』(미셸 푸코, 공역, 난장, 2014)
『루이 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루크 페레터, 앨피, 2014)
『도래할 책』(모리스 블랑쇼 저, 심세광 역, 그린비, 2011)
『미셸 푸코의 휴머니즘』(디디에 오타비아니 저, 심세광 역, 열린책들, 2010)
『예술과 다중』(안토니오 네그리 저, 심세광 역, 갈무리, 2010)
『나 피에르 리비에르』(미셀 푸코, 앨피, 2008)
『주체의 해석학』(미셀 푸코 저, 심세광 역, 동문선, 2007)
『미셸 푸코 진실의 용기』(프레데리크 그로 저, 심세광 역, 길, 2006)
『이성의 역사』(프랑수아 샤틀레 저, 심세광 역, 동문선, 2004)
『미셸 푸꼬(철학의 자유, 현대프랑스철학총서 7)』(존 라이크만 저, 심세광 역, 인간사랑, 1990)
- 논문
「미셀 푸코에 있어서 에피스테메(Episteme)의 문제 : 『말과 사물(Les Mots et les Choses)』을 중심으로」(성균관대학교, 1990)
「푸코, 저항과 해방의 정치 전략: 「푸코의 맑스」서평」(문학과 지성사, 2005)
「미셸 푸코에 있어서 주체화와 실존의 미학」(프랑스학회, 2005)
「미셸 푸코에 있어서 역사, 진실, 픽션」(역사학연구소, 2003)
「푸코와 문학」
「미셸 푸코를 통해 본 성과 권력」
「디지털시대에서의 가상과 현실」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원전 강독의 강점 변*영
푸코의 원전을 강독하며 필요부분을 보충하는 식으로 이루어지는 강의 입니다.. 원전 강독이 길기 때문에 조금 지루한 면도 없지 않지만 푸코의 원전을 같이 읽는다는 것만으로도 좋은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자기 배려로써의 자기 인식이라는 고대 헬레니즘의 주체화와 실존의 미학을 오늘날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우수 후기 푸코의 정수!!! 엄*선
이제 5강을 듣고 있는데, 썩 마음에 드는 강의 입니다.
푸코의 사상을 다른 사상에 연결시키기 위해서 푸코를 도구화하는
내용이 아니라, 푸코의 사상을 꼼꼼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강의 입니다.
(강사분도 푸코를 전공하신 분이라서인지, 푸코에 대한 애정과 확신이 넘치는 모습이 엿보입니다)

강의는 '후기 푸코에 대한 개괄적 설명'을 다루는 1-2강을 제외하면,
<주체의 해석학>을 강독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강독형식의 강의라 지루할 것이라 걱정했는데,
텍스트 자체가 푸코의 강의를 녹취한 것이라 별로 지루하지도 않고,
오히려 꼼꼼하게 텍스트를 독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게다가 미리 책을 읽지 않고 강의를 들어도 내용 이해에는 전혀 장애가 없다는 장점도 있구요 ^^;

단, 강의 횟수의 제약으로 책 전체를 다루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너무 날로 먹으려'하면 않되겠죠?

암튼 덕분에 '후기 푸코의 문제의식'을 쉽게 접하고 있습니다.
우수 좋습니다. 박*준
좋습니다. 특히 내용적으로
매우 신선하고 따끈따끈한 것 같아요.
물론 선생님의 설명이 좀 더 많으면
좋겠다는 아쉬움도 있지만요.
교재를 그냥 그대로 읽는 부분이 많네요.
물론 내용이 좋아서 괜찮기도 합니다.
하지만 후기, 말기 푸코의 사상을 아주 집약적으로
정확하게 설명해 주시는 것 같아요.
좋습니다.
3 자기배려, 인간에 대한 새로운 성찰... 김*천
2 음성이 자주 끊김니다. 유*원
1 쉽고 재미있게 들었습니다. 그러나 이*국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