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6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영상 스토리텔링의 이해
시나리오의 핵심은 다름 아닌 스토리텔링이다. 본 강좌에서는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지, 또 어떤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 스토리텔링에 성공하고 있는 작품들을 분석해 좋은 시나리오를 쓸 수 있는 기본기를 다진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39,000원
    • 총  9강  |  16교시  |   8시간 23분
    • 적립5% : 최대1,9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강상균
이야기, 즉 ‘스토리’는 인간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익숙한
정보의 전달과 기록방식입니다.
그러나, 같은 스토리라도
화자에 따라서 허파가 끊어질 정도로 재미있기도 하고
참을 수 없을 만큼 지루하게 들리기도 합니다.
그 차이는 스토리에서 필요한 정보를
언제, 얼마나, 어떻게 전달하느냐 하는
스토리텔링의 기술 때문일 것입니다.

시나리오도 마찬가지입니다.
‘시나리오’의 핵심적인 역할은
결국 영상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처음 시나리오를 쓰고 싶어 하는 분들이
낯선 시나리오의 형식에 당황하여
정작 자신이 하려는 이야기가 무엇인지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신다면
시나리오의 스토리텔링이라는 본질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지 못하는 것 아닌가
스스로 점검해 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데,
이 강의는 그런 분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지,
또 어떤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선
어떻게 이야기하는 게 좋을 지를
스토리텔링에 성공하고 있는 작품들을 분석하며
함께 공부하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차분하면서도 정곡을 찌르는 강상균! 그가 아트앤스터디에 상륙했다.    


 영화든 뮤지컬이든 극장이라는 미디어를 찾아오는 수고를 마다 않는 관객들은 현실에서 벗어나 작품이 제공하는 판타지, 다시 말해 스토리텔러가 제공하는 체험을 만끽할 적극적인 자세를 가진 수용자들이다.
로널드 B.토비아스는『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롯』에서 ‘누구’와 ‘무엇’에 관한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선 ‘어째서’ 라는 호기심과 기대감을 불러일으키는 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들을 사로잡는 방법을 마스터 하는 시간!
    



시나리오를 잘 쓰기 위한 기초 과정  


미디어에 맞는 다양한 스토리텔링 방식이 개발되어 존재해 왔다.
이를 “영화” 시나리오의 시각에서 이해, 수용, 발전시켜 보고자 한다.
시나리오가 영상에서 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이 바로 스토리텔링이다.
시나리오는 결국 어떤 스토리를 영화적으로 어떻게 스토리텔링할 것인가를 기술한 문서이다. 기초가 탄탄하면 그 위에 아무리 높은 탑을 쌓아도 끄떡 없는 법!
시나리오를 잘 쓸 수 있도록 기초 능력을 배양하면서 나를 알고, 이야기를 알고, 어떤 이야기를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들려줄 것인가를 정확히 이해해 보자.    

제3강 스토리텔링의 본질과 전략 Ⅱ 중에서
제5강 스토리텔링의 이해 중에서
제8강 장편영화의 스토리텔링 분석 Ⅲ 중에서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스토리와 스토리텔링
  • 40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스토리와 스토리텔링의 정의
    -좋은 스토리란 무엇인가
    -스토리의 구성요소
    -스토리의 패러다임
  • 1교시 - 스토리텔링의 본질과 전략
  • 52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스토리텔링을 위한 매혹적인 도구들
    -계획된 임펙트와 다양한 전개시점
    -장르, 스타일, 톤
    -극적 아이러니와 게임의 법칙
  • 1교시 - 영화 스토리텔링의 조건과 원칙 ①
  • 35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영화 스토리텔링의 조건과 원칙 ②
  • 28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미디어에 따른 스토리텔링의 변화
    ① 구비 전승
    ② 소설

    - 영화에 대하여
    ① 극장
    ② 상영과 공연
    ③ 러닝타임
    ④ 영상

    - 영화 스토리텔링의 원칙과 형식
    ① 긴장
    ② 안타고니스트의 개입
    ③ 긴장의 해소 과정
    ④ 캐릭터의 변화
    ⑤ 경제원칙
    ⑥ 복선
    ⑦ 게임의 법칙을 준수
    ⑧ 클라이막스는 주인공 중심으로
  • 1교시 - 시나리오와 3장 구성 ①
  • 32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시나리오와 3장 구성 ②
  • 32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시나리오
    - 시나리오의 본질과 역할
    - 3장 구성의 이야기 전달 방식
    - 구체적인 구성 요소들
    - 작품분석 <태극기 휘날리며>
    - 중간점 midpoint
    - 3장 구성에 따른 분류
  • 1교시 - 단편영화의 스토리텔링 분석 ①
  • 22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단편영화의 스토리텔링 분석 ②
  • 25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영상 스토리텔링의 인터페이스
    - 단편이란 무엇인가
    - 작품 분석 <할머니의 외투>
    - 에피소드 분석
    - 단편 <그녀의 무게> 분석
    - 에피소드 분석
    - 스토리텔링의 전략
    - 세계관의 설정
    - 주인공의 제시
    - 플롯의 취급
    - 결론
  • 1교시 - 장편영화의 스토리텔링 개요
  • 28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영화 <너는 내 운명> 분석
  • 24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3장 구성 정리
    ① ‘위기’라는 측면
    ② ‘플롯의 구성’ 측면
    ③ ‘스토리의 전환’ 측면

    - 단편과 장편의 차이
    - 장편 분석 : 박진표 감독의 <너는 내 운명>
    - 스토리를 구성하는 핵심 에피소드
    - 스토리텔링의 방식
    - 3장 구성으로 봤을 때의 구성
    - 터닝 포인트

  • 1교시 - 영화 스토리텔링의 기본 형식과 3장 구조의 변형
  • 27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분석
  • 24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영화 스토리텔링의 기본형식
    - 3장 구조의 변형
    -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분석
  • 1교시 - 영화 <말아톤> 분석
  • 31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영화 <살인의 추억> 분석
  • 32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3장 구성의 변화 : 영화 <말아톤>, <살인의 추억> 분석

    ① 다수의 주인공 비중을 조정
    ② 주인공 교체형
    ③ 주인공 역할 분리형
  • 1교시 - 다른 미디어의 스토리텔링 ①
  • 37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다른 미디어의 스토리텔링 ②
  • 34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스토리텔링의 방식
    - TV 연속극
    ① 일일연속극
    ② 주간연속극
    ③ 시추에이션 드라마
    ④ 미니시리즈
    ⑤ 특집극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 공연 매체 : 뮤지컬과 영화
    - 뮤지컬 스토리텔링의 원칙
    -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해를 가진 뒤 쓰자
강상균 (시나리오 작가)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작가로서, 

애니마 포럼 연구원 및 청강문화산업대학 강사, 

콘텐츠 진흥원 산하 콘텐츠 아카데미 시나리오 강좌 

튜터/특강 강사를 맡고 있다. 


<아치와 씨팍>, <스페이스 힙합덕>, <천년여우 여우비>

등의 각본을 맡았다.

- 논문
- 주요경력
2000년 독립 다큐멘터리 영화 <데모크라시 예더봉> 글/구성 <제26회 한국독립단편영화제 다큐멘터리 부문 최우수상 수상>
2000년/2003년 극장판 애니메이션 <아치와 씨팍> 최종 시나리오 각본 / 각색
2001년 독립 다큐멘터리 영화 <전태일의 기억> 글 / 구성(인디포럼 2000 사전제작 지원작)
2002년 KBS방송 애니메이션 <스페이스 힙합덕> 극본
2002년~2003년 EBS 애니메이션 <싸커보이 토토> 극본
2002년 <먼지, 사북을 묻다> 글 / 구성(제6회 인권영화상 수상>
2002년 New Type 한국판 칼럼 <맵핑 애니메이션> 기고
2003년 <한국독립애니메이션사 논문 / 다큐>(영진위 지원) 집필 / 구성
2004년 영화 <천년여우 여우비> 시나리오 참여
2004년 영진위 애니메이션 시나리오공모전 심사위원
2005년 영화아카데미 세미나 ‘장편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분석과정’ 패널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이*리
시나리오보다는 다른 스토리텔링에 관심이 있지만
극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 영화 스토리텔링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선생님의 차분한 강의에 이해가 쉽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실제 영화들을 분석하면서 구조를 설명해 주시니
재미도 있고 아~ 저런 의미였구나 하는 이해도 되었습니다.
삼개월 기간이 있어 두 번째로 들었는데 처음 들었을 때보다
더 좋았습니다.
시간 내서 한 번 더 들어야 겠습니다.
우수 재밌네요. 박*균
시나리오란 무엇인가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게 해준 강의..
시나리오를 직접 하나하나 분석하고 있지않아도.
어떻게 써야 하는지 방향을 제시하는 데 충분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 꼭 보세요.
좋은 강의 입니다. 강추
우수 군더더기 없는 강의! 심*훈
스토리 텔링 강의 하시는 분 답게 핵심을 포착해서 흥미롭게 전달 하시네요. 예를 들어 구체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준비도 잘 되었구요. 목소리도 차분하셔서 아주 좋아요. ^^ 많이 배웠습니다. 아. 화질도 좋네요.
13 좋은 강의에 짜증나는 음질 강*현
12 시나리오 입문자에게 유용한 강의! 송*준
11 다 좋은데.. 최*범
10 시나리오 입문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훈
9 스토리 텔링의 입문으로 무척 좋았습니다. 이*희
8 유익하고 재밌는 강의~~ 이*이
7 교과서적인 강의 김*중
6 친절한 강의 임*진
5 시나리오 습작의 길잡이 장*윤
4 다양한 영화들이 많이 나오네요~ 테*트
3 차분한 강의 좋았습니다 테*트
2 <영상 스토리텔링의 이해>가 업데이트 완료되었습니다! 관*자
1 잘 준비된 강의... 테*트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