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6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칸트 미학 입문
: 『판단력 비판』 읽기
서양철학에서 하나의 학문의 대상으로서 미 또는 예술이 다루어진 것은 사실상 칸트의 『판단력 비판』덕분이다. 칸트의 미학은 고전주의 미학을 대표하면서도 낭만주의로의 이행을 예고한다. 고전주의의 미 개념에 대한 철학적 고찰을 통해 우리들의 미적 감수성을 단지 감수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높은 수준으로 고양시키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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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4,300원 (49,000원 , 30%할인)
    • 총  13강  |  29교시  |   10시간 59분
    • 적립5% : 최대2,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김상현
  • 9월 이벤트-2 10년 간 아트앤스터디에서 사랑 받은 철학자12인 : 34,300원  
미학에 관심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혹자는 삶을 더 이상 비참하게 만들지 않기 위한 노력의 소산이라고 한다.
서양철학에서 하나의 학문의 대상으로서
미 또는 예술이 다루어진 것은
사실상 칸트『판단력 비판』덕분이다.

칸트의 미학은 고전주의 미학을 대표하면서도
낭만주의로의 이행을 예고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어떤 측면에서 보자면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대결은
오늘날 행해지는 모던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대결의
고전적 버전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런데 왜 ‘미’를 논하는 책이 ‘판단력 비판’이라는 제명으로 되어 있을까?
고전주의의 미 개념에 대한 철학적 고찰을 통해
우리들의 미적 감수성을 단지 감수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높은 수준으로 고양시키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칸트는 미(美)에 관심이 많았다고 한다.
그런데 왜 책 이름은 「판단력 비판」인걸까?
   


표제어가 이렇게 되어 있는 것은 굉장히 많은 함축을 가지고 있다.
고대인(플라톤)에게 미는 idea(존재하는 것)이다. 신이나 천사, 인간, 지우개 등등이 존재하는 것처럼 미도 나와는 별도로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나 근대(특기, 칸트)에 와서 이러한 미에 대한 태도가 바뀌게 된다.
미는 주관적인 것으로써,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주관의 판단이나 정서의 문제가 된다.
즉, 칸트에게 있어 ‘미’란 ‘존재자의 성질’이 아니라, 그것을 바라보는 ‘주관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어떤 결과물’일 뿐이다.
따라서 고대인이 ‘미’라는 존재가 있어서 그것을 보고 쾌감을 느낀다고 하는 반면(고대인 또한 미가 쾌감을 주는 것은 부정하지 않음), 근대인은 쾌감을 느끼기 때문에 그것이 아름답다고 하는 것이다. 이렇게 칸트는 쾌감과 관련하여 나에게 즐거움과 만족을 주는 것을 아름답다고 정의하며, 이런 쾌감에 근거한 판단을 취미 판단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미를 분석 하는 것은 취미판단을 분석하는 것이다.
     



칸트 미학을 공부하기 위해 알아야할 수 많은 개념 원리 !
김상현의 명쾌하고 종합적인 강의 하나로 OK~
  


김상현 교수는 칸트 미학을 공부하기 위해 알아야할 수많은 개념 원리들을 그냥 넘어가는 법이 없다.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실천이성비판』에 등장하는 철학 이론까지 총체적으로 설명하고 자세하게 분석한 다음 넘어간다. 혼자 머리 아프게 끙끙거렸던 칸트의 이론을 좀더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이 이 강의의 장점!
칸트 미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김상현과 함께라면 도전해 볼 만하다.
어렵고 험난하지만 넘고 나면 커다란 길이 열리는 칸트 철학 입문.
김상현과 함께 하는 이 강좌의 문을 열고 한 걸음 한 걸음을 내딛어 보자!  

제1강 『판단력 비판』 입문 중에서
제7강 취미판단의 제2계기: 분량의 범주에 따른 고찰 (1) 중에서
제13강 숭고의 분석론 중에서
- 참고문헌
◈ I. 칸트 저, 김상현 역, 『미와 숭고의 분석론』, 책세상 고전시리즈
◈ 크로포드 저, 『미와 숭고의 분석론』
◈ 뤽 페리저, 방미경 역, 『미학적 인간』, 고려원(1994)
◈ 이남원 역, 『실용적 관점에서 본 인간학』, UUP(1998)
◈ D. W. Crawford 저, 김문환 역, 『칸트 미학 이론』, 서광사(1995)
◈ H. Arendt 저, 김선욱 역, 『칸트 정치철학 강의』, 푸른숲(2002)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판단력 비판」을 들어가기 전에
  • 23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규정적 판단력과 반성적 판단력
  • 20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판단력 비판』의 핵심 개념
    - 비판 Kritik : 능력들에 대한 한계 규정
    - 판단력 Urteilskraft : 특수를 보편에 포섭시키는 능력
  • 1교시 - 'sthetisch’ 의 의미
  • 20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미(美)와 취미판단에 대한 관점
  • 20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규정적 판단력과 반성적 판단력
    -『판단력 비판』의 집필의도
    -『판단력 비판』의 두 부분에 대한 평가
  • 1교시 - 범주와 판단
  • 20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취미판단에 대하여
  • 21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범주란?
    - 범주 안에서 이루어지는 판단
    - 취미와 표상(Vorstellung; representation)
    - 지성(Verstand; understanding)에 대하여
    - 객관과 주관
    - 취미판단의 주관성
    - 취미판단에 관한 학문

  • 1교시 - 취미판단의 무관심성
  • 19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취미판단의 사회성
  • 26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바움가르텐과 칸트의 미(美)에 대한 인식 차이
    - 취미판단의 성립
    - 무관심성 (무관심한 관심)
    - 취미판단에 사회성을 적용시키는 지점
    - 공통감의 이념
    - 무관심한 관심
    -‘무관심한 관심’의 사회철학적 맥락
    - 취미판단의 편파성
  • 1교시 - 무관심성과 근대성
  • 24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감성적 자유와 인간의 완성
  • 25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객관적 감각과 주관적 감각
    - 취미판단의 무관심성 (제 1계기)
    - 미학(美學)의 자율성
    - 과학, 도덕, 예술, 종교
    - 근대성
    - 감성적 자유
    - 칸트의 인간관과 역사의 진보
    - 지성과 이성
  • 1교시 - 대상 인식의 문제와 범위
  • 19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아름다움과 인간의 완성
  • 20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현상(Erscheinung;appearance)과 표상(Vorstellung;(representation)
    - 관념론과 실재론
    - 현상학
    - 만족의 세 가지 종류
    - 이성적이면서 동물적인 존재인 인간
    - 인간의 도야와 미(美)
    - 제1계기에서 도출되는 미에 대한 해명
    - 취미판단의 분량범주
    - 감성적인 보편성


  • 1교시 - 취미판단의 보편성
  • 28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미와 쾌적 및 선의 비교
  • 26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무관심성과 보편성
    - 감성적 보편성
    - '주관적 보편성’의 양면성
    - 권위와 전통
    - 쾌적, 미, 선
  • 1교시 - 주관적 보편성
  • 20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제2계기 정리
  • 20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취미판단의 보편성’의 특징
    - 쾌감과 판정의 순서
    - 취미판단의 발생
    - 취미판단의 무관심성과 보편타당성
    - 취미판단과 사회성
  • 1교시 - 서양철학에서의 진리
  • 19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칸트의 관념론
  • 19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취미판단과 진리
  • 23분
  • 10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진리와 가치
    - 모순이 없는 것
    - 진리와 자유
    - 보편적 진리와 절대적 진리
    - 인식론에서의 진리
    - 모사설 (copy theory)
    - 칸트의 관념론
    - 감성, 상상력, 지성
    - 반성적 판단력과 진리
  • 1교시 - 진리와 보편성
  • 20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취미판단의 합목적성
  • 32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진리에 대하여
    - 단칭판단의 보편성
    - 목적과 합목적성
    - 반성적 판단력의 특징
    - 자연미와 인공미


  • 1교시 - 목적 없는 합목적성
  • 27분
  • 1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취미판단에서 고찰되는 목적의 관계
  • 25분
  • 1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자연과 자유를 매개하는 아름다움
  • 19분
  • 12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객관적 측면과 주관적 측면
    - 상상력과 지성의 자유로운 유희와 일치
    - 아름다운 공동체
    - 몰입-체험의 관점
    - 취미판단과 완전성
    - 자유미와 종속미
    - 미의 이상
    - 자연과 자유
  • 1교시 - 취미판단의 필연성
  • 19분
  • 1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범례적 필연성과 공통감
  • 21분
  • 13강 2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미의 이상
    - 취미판단의 필연성
    - 모범과 모방
    - 플라톤과 칸트의 예술관
    - 취미판단의 보편성
    - 공통감(common sense)
  • 1교시 - 숭고의 정의
  • 31분
  • 1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숭고와 이성
  • 19분
  • 1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숭고와 근대성
  • 34분
  • 14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수학적 숭고와 역학적 숭고
    - 숭고의 정의
    - 크기 평가의 태도
    - 상상력의 크기 평가 방식
    - 숭고의 계기
    - 숭고를 느낄 때의 감정
    - 숭고와 정신
    - 미와 숭고
    - 칸트의 숭고 개념
    - 인간의 숭고성
    - 근대적인 숭고와 탈근대적인 숭고
김상현 (성균관대학교 교수)


‘절대 진리는 무엇이며 과연 있기나 할까?, ‘이 광활한 우주에 오직 나만 홀로 있는 것은 아닌가?’를 고민하면서
사춘기를 보내다 철학과에 진학하였다
. 인간의 유한성에 대한 솔직한 고백과 원리에 입각한 사유방식에 매료되어
칸트에 몰두
, 서울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칸트의 마감적 합리성에 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 철학사상연구소 선임연구원, 서울대학교 강의교수를 거쳐 현재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 최근에는 '과연
선하기 때문에 아름다운가 아니면 아름답기 때문에 선한가
'를 화두로 미,
예술, 인간, 사회의 관계에 대해로 고민하고
있다
.  지은 책으로 『이성의 운명에 관한 고백』이, 논문으로
「숭고의 존재론
: 칸트 숭고론의 탈()칸트적 해석」 「미감적 판단의 이율배반과 미감적 합리성」 등이 있다


- 저서
『이성의 운명에 관한 고백』
- 역서
『판단력 비판』(칸트 지음, 책세상, 2005)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간단 명료 확실 윤*호
간단 명료 확실
처음은 좀 그랬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갈수록 인간의 사유체계에 대한 칸트의 사상을 잘 요약해 주고
또 수시로 전체적인 시각에서 조망해 주는 강의가 매우 좋았습니다.
판단력 비판에 대한 개념 이해를 위해 순수이성과 실천이성까지 조망하며 강의함으로써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 준 강의였습니다. 좋았습니다.
우수 저자(번역)의 강의를 듣는다는 것은 큰 기쁨입니다. 이*남
텍스트에 충실한 강의입니다. 많은 도움이 됩니다.칸트의 판단력 비판의 기본적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문제는 이 강의만 충분히 이해하면 칸트 판단력비판을 이해하는데 어느정도 미칠 수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교수님의 내공에 비춰보면 상당한 지점까지 다다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수 체계적인 강의 좋습니다. 오*정
그냥 생각난대로 말하는 듯 편한 강의법과 듣고 보면 체계적으로 준비된 강의 내용덕에 칸트미학을 쉽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몇번이나 혼자 읽기에 실패했던 판단력 비판 부분을 이제야 좀 이해하고 이와 연계해서
다른 사상가의 미학부분도 접근할 수 있게 되었네요
혼자서 끙끙거리시던 분들 이 강의 들으면 대체 왜그랬나 생각 드실겁니다
31 이분의 순수이성비판 강의 좀 박*욱
30 최고입니다 말이 필요없습니다. 홍*희
29 강의 들어보니 이해가 잘됩니다 박*섭
28 담백한 강의 감사합니다♡ 편*경
27 어려운 칸트철학 허*
26 매력적인 학문, 미학 김*우
25 재미있어요 :) 김*정
24 유익하고 재미있는 강의 주*룡
23 개념이해가 잘되었습니다. 이*정
22 잘들었습니다... 허*자
21 명석 예리 동시에 포근하신 강의 정*주
20 감사드립니다. 김*유
19 명석한 강의 변*영
18 든든한 미학 기반, 명쾌한 강의, 감사합니다! 황*정
17 감사^^ 굿입니다 박*숙
16 친절한 길잡이 조*선
15 정말 좋아요!! 김*아
14 최고 홍*진
13 포착과 포괄 채*숙
12 칸트의 사상을 잘 개념화 해 준 강의 문*일
11 GOOD!!!!!!!!!!!!!!!! 박*
10 판단력 비판. 김*영
9 잘 들었습니다. 정*영
8 잘 듣고 있습니다. 남*지
7 많은 철학을 이해하는 기본인 칸트철학 양*정
6 잘 듣겠습니다. 김*희
5 맛보기 강연건... 민*정
4 <칸트미학입문>이 업데이트 완료되었습니다. 관*자
3 회원님, 이 강의는 4월 중순에 업데이트 완료될 예정입니다. 관*자
2 기대됩니다~ 테*트
1 유일한 칸트 강의... 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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