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1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한 실존철학자의 초상
: 장 폴 사르트르의 사상과 문학
20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철학자이자 작가인 사르트르의 사유를 중심으로 ‘실존주의’라고 불리는 서양철학사의 한 흐름을 중점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의 사유가 문학작품에 구현된 양상을 살펴본다. 아울러 사르트르의 실존주의와 구조주의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20세기 후반 이후, 인문학 전반의 주요 쟁점으로 부상하게 된 ‘주체’ 문제 역시 심도 깊게 다루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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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변광배

‘실존철학 : 사르트르의 사상과 문학’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될 본 강의에서는 20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철학자, 작가, 지식인으로 널리 알려진 사르트르의 사유를 중심으로 ‘실존주의’ 또는 ‘실존철학’이라고 불리는 서양철학사의 한 흐름을 중점적으로 이해하고자 할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무신론적 실존주의자로 알려진 사르트르의 사유를 이해하는 한편, 이 사유가 그의 문학작품에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그 양상을 살펴볼 것이다. 아울러 사르트르의 실존주의와 구조주의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20세기 후반 이후, 인문학 전반의 주요 쟁점으로 부상하게 된 ‘주체’ 문제 역시 심도 깊게 다루어 보고자 한다.

나는 실존한다.

19세기 덴마크 철학자 키에르케고르로부터 시작하여 ‘신은 죽었다’고 외친 니체와 ‘현상학’의 창시자 후설, 그리고 20세기 ‘존재론’의 거성 하이데거로 이어진 철학의 흐름을 실존주의[existentialisme]라 부른다. 이들은 사변적인 형이상학이나, 모든 것을 과학의 잣대로 규정하려 한 실증주의를 비판하고 ‘고독한 인간의 내면’과 ‘삶의 태도’에 집중하였다.

그런데 과연 ‘실존’이란 무엇인가? 개별자의 일반적인 본성이 ‘본질’이라면, ‘실존’이란 개별자가 그 자체로 ‘있음’을 뜻한다. 나무가 그와 같은 형태인 것은 나무의 본질이지만, 나무가 현실에 ’있다’는 사실 자체는 실존인 것이다. 권위, 명예, 부, 자아성취, 인정 등 모든 외적인 경험을 없앤 다음 최후까지 남아 있는 분해할 수 없는 그 무엇에서 우리는 ‘실존을 경험’하게 된다.


'구토'한 철학자, 사르트르 [Jean-Paul Sartre, 1905-1980]

이 계보를 이어 20세기 실존철학, 그중에서도 무신론적 실존철학을 이끌었던 인물은 단연 사르트르다. 철학가인 동시에 평론, 극, 소설을 활발히 발표했던 문학가인 그는, 언제나 ‘인간’을 최고의 화두로 삼았다. ‘보편적 원인’이란 애초에 존재하지 않으며, ‘우연’이야 말로 본질적이다. 이 불안한 세계에 본인의 의도와 상관없이 내던져진 인간은, 삶의 매 순간에서 자유로운 선택을 통해 스스로 존재 가치를 결정해 나가는 유일한 주체다. 죽음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은 오히려 현실에 안주하려는 생각에서 벗어나, 실존의 생생한 활동에 참여하도록 우리를 이끌어준다.


앙가주망[engagement] : 정치, 사회에 대한 자발적인 참여

실존철학의 가르침은 간단명료하다. 무한한 자유를 부여 받은 이상, 자신의 인생에 절대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 - 사르트르는 진정한 자유를 위해서는 자발적인 구속을 감내해야 한다며,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주장하였다. ‘나’와 ‘타자’는 투쟁관계지만, 사실 모두 종속될 수 없는 ‘주체 VS 주체’이기에 서로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야 하지 않겠는가? 실제 그는 아파트가 폭탄 테러 위협을 받기도 했으며, 알제리 전쟁에 대한 신념을 표현하고자 노벨 문학상을 거절하는 등 평생에 걸쳐 ‘앙가주망’을 실현했던 행동하는 양심이었다.


실존은 본질에 선행한다.

20세기 프랑스 사상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로 존경받는 사르트르는 보부아르와 계약 결혼을 하는 등 연애에 있어서도 진보적이었던 자유주의자였다. 이 강좌는 철학서뿐 아니라 문학작품을 텍스트로 그의 사상을 이해해 볼 것이다. 그 과정에서 내가 이 순간 여기 ‘있다’는 ‘실존’이 어떠한 논리보다 앞선다는 것. 정해진 것은 없으며 무한한 자유 속에서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는 것, 인간다워지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살아가야 한다는 점, 고독함이란 인간의 고유한 필수 덕목이자, 우리가 생생한 실존에 내던져져 있다는 반증이라는 사실에 공감하게 될 것이다.


제1강 사르트르는 누구인가 중에서
제4강 사르트르의 참여문학론 중에서
제7강 사르트르의 폭력론 - 『톱니바퀴』를 중심으로 중에서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강의를 시작하며
  • 26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사르트르에 대한 연구
  • 22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사르트르는 누구인가? 1
  • 27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사르트르는 누구인가? 2
  • 26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강의 개관
    - 사르트르 연구의 현주소
    - 사르트르의 생애
    - 사르트르 이해를 위한 핵심코드
  • 1교시 - 20세기 실존주의
  • 21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실존주의의 계보
  • 25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사르트르 실존주의의 등장 배경
  • 23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사르트르 실존주의의 원칙들
  • 24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실존주의의 계보
    - 파스칼
    - 키에르케고르
    - 야스퍼스
    - 무신론적 실존주의
    - 자유와 책임
  • 1교시 - 신의 부재를 가정한 세계에서 구원의 가능성
  • 21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인간 - 신이 되고자 하는 욕망
  • 26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작품 『구토』에 대하여
  • 22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사르트르의 실존주의와 구원
  • 17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구원에 대하여
    - 구토의 세계
    - 가짜 구원
    - 진짜 구원
    - 구원의 조건
  • 1교시 - 사르트르의『문학이란 무엇인가』
  • 22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글쓰기를 통한 대자-즉자 결합
  • 26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타자를 향한 글쓰기
  • 21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문학과 구원
  • 25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문학이란 무엇인가
    - 대자-즉자
    - 작가와 독자
  • 1교시 - 사르트르의 타자론
  • 20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나의 세계와 타자의 세계
  • 23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시선과 타자 1
  • 21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시선과 타자 2
  • 27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타자
    - 『존재와 무』
    - 시선
    - 신체
  • 1교시 - 프로이트와 사르트르
  • 22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정신분석학의 비판적 수용
  • 19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실존적 정신분석 1
  • 24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실존적 정신분석 2
  • 28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프로이트
    - 실존적 정신분석
    - 프로이트와 마르크스
  • 1교시 - 폭력에 대한 사르트르의 관점
  • 18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폭력의 기원에 대하여
  • 25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폭력의 제압 1
  • 20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폭력의 제압 2
  • 19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폭력론
    - 지라르의 폭력론
    - 집렬체
    - 서약집단
  • 1교시 - 사르트르의 증여론에 대하여
  • 22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마르셀 모스의 증여론
  • 21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바타이유와 데리다의 증여론
  • 24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이 시대의 도덕론과 사르트르
  • 24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 모스의 증여
    - 바타이유의 증여
    - 데리다의 증여
    - 부르디외와 보드리야르
변광배 (불문학자)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 동 대학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몽펠리에 3대학에서 「장 폴 사르트르의 극작품과 소설에 나타난 폭력의 문제」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다. 국내 사르트르 전문가로 『존재와 무』 『사르트르의 참여문학론』 등 사르트르와 실존주의에 관한 다수의 저서를 출간하고, 주요 저서를 번역해 왔다.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 대우교수를 역임하고, 현재 같은 대학에서 강의하면서 프랑스인문학연구모임 ‘시지프’를 이끌고 있다.
- 저서
『살림지식총서 사상의 흐름 세트 - 전5권』, (공저, 살림, 2014)
『나눔은 어떻게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가』, (프로네시스, 2011)
『사르트르와 보부아르의 계약결혼』(살림, 2007)
『제2의 성 - 여성학 백과사전』(변광배, 시몬느 드 보부아르, 살림,2007)
『사르트르의 참여문학론』(살림, 2006)
『존재와 무 - 자유를 향한 실존적 탐색』, (살림, 2005)
『장 폴 사르트르』(살림, 2004)
- 역서
『페스트 - 전2권』(알베르 카뮈, 더클래식, 2014)
『어린 왕자』(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부북스, 2012)
『폭력에서 전체주의로 』(에릭 베르네르, 그린비, 2012)
『사르트르와 카뮈』(로널드 애런슨, 공역, 연암서가, 2011)
『에너지 세계 일주』(블랑딘 앙투안 & 엘로디 르노, 공역, 살림, 2011)
『수의 신비』(마르크 알랭 우아크냉, 살림, 2010)
『카르멘』(프로스페르 메르메, 부북스, 2010)
『공공의 적들』(미셸 우엘벡, 베르나르 앙리 레비, 프로네시스, 2010)
『사르트르 평전』 (베르나르 앙리 레비, 을유문화사, 2009)
『변증법적 이성비판』(사르트르, 공역, 나남출판, 2009)
『그럼에도 나는 좌파다』(베르나르 앙리 레비, 프로네시스, 2008)
『레비나스 평전』(마리 안느 레스쿠레, 공역, 살림, 2006)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실존주의... 동*
듣기도 많이듣고 알기도 많이 아는 것 같은데
진짜로 알고 있는 건 별로 없다?
샤르트르를 통해서 실존주의가 무엇인지 배웠습니다.
가깝고도 먼 샤르트르에 한 발 다가가게 해 준 강의! 무엇보다도 재미있네요!
우수 사르트르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심*숙
친근한 강의로 사르트르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까뮈를 좋아하는지라 동시대의 사르트르도 궁금했습니다. 덕분에 사르트르의 형체를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습니다. 교수님의 다른 강의도 기대하며, 감사합니다.
우수 잘들었습니다.. 이*희
사르트르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던 사실들을 많이 알게되었습니다.. 다른 강의가 개설되면 꼭 듣겠습니다. 전 꽤 유익한 강의였느데 사르트르가 비인기(?)인물인가 보죠? 수강소감이 아무도 없네요.....
6 정보는 많으실지 몰라도 좋은 강사는 아니시네요. 김*중
5 사르트르에 대하여 김*경
4 ㅠㅠ듣기 너무 힘들어요 허*
3 너무 자기얘기만 하시네요 허*
2 샤르트르가 너무 궁금했는데. ^^ j**ngka1
1 잘들었습니다... 허*자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