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2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음악철학
: 음악의 순간과 언어의 떨림
우리는 인류의 지성사를 수놓은 사상가와 학자들이 ‘음악’에 심취해 있었다는 사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음악은 직관적인 소리로 인간을 사로잡는 감성의 예술이자, 정교한 수학적 체계를 품고 있는 이성적 조화의 산물이기도 하다. 감성과 이성이 합일되어 마침내 인간이 느끼는 시간의 흐름조차 변화시키는 음악. 음악에서 철학이 시작된다는 것은 그래서 당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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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10강  |  40교시  |   19시간 48분
    • 적립5% : 최대2,45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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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김진영

김진영 인문학 세트 패키지 | 288,000원

서양음악 Ⅰ : 록 임진모 | 9,000원

서양음악 Ⅱ : 재즈 정윤수 | 9,000원

우리는 인류의 지성사를 수놓은 사상가와 학자들이 '음악'에 심취해 있었다는 사실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음악은 직관적인 소리로 인간을 사로잡는 감성의 예술이자, 정교한 수학적 체계를 품고 있는 이성적 조화의 산물이기도 하다. 감성과 이성이 합일되어 마침내 인간이 느끼는 시간의 흐름조차 변화시키는 음악. 음악에서 철학이 시작된다는 것은 그래서 당연하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화가로 알려지기 전에 이미 뛰어난 만돌린 연주자로 소개되고 있었다.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은 프로 수준의 바이올린 연주자였으며, 난제의 벽에 부딪혔을 때 음악으로부터 위안과 영감을 얻었다고 말한 바 있다. 철학자 니체는 어떠한가. 그는 여러 곡의 연주 곡을 작곡한 적 있으며, 음악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으리라고 생각할 정도로 음악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이 강좌는 위대한 사상가와 음악이 갖는 깊은 관계를 파헤치는 여정으로 준비되었다. 음악의 본질을 묻는 음악의 역사에서 시작해서 쇼펜하우어, 니체, 아도르노, 마르셀 프루스트 등의 사상가들의 생애와 밀착했던 음악의 지성사. 음악의 의미와 사유의 흐름을 함께 짚어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가 될 것이다.

언제나 충만한 배움의 기쁨을 선사하는 김진영 선생님이 이 강의를 진행한다. 이제 음악은 또 다른 의미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다.

제3강 헤겔, 칸트, 쇼펜하우어 중에서
제5강 Th.아도르노 1 중에서
제9강 롤랑 바르트와 음악 중에서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음악으로 철학한다는 것 103분
교안다운
음악과 철학 - 언어가 다른 사유의 매개
1교시 -   음악에 대한 사유를 시작하며 26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음악과 언어, 음악과 철학 29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오딧세이아의 사이렌 24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혼돈과 질서 그리고 음악 24분 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음악의 철학사와 이면사
-비트겐슈타인의 질문 : 다른 언어는 불가능한가?
-호메로스와 음악
-사이렌의 강력한 아름다움
-음악은 모든 것을 해체한다
-이해할 수 없는 것을 이해하기
-용해와 조화
2강 음악에 대한 통찰의 시작 120분
교안다운
고대 철학 - 음악 철학의 시작
1교시 -   우주와 질서 그리고 피타고라스 (1) 26분 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우주와 질서 그리고 피타고라스 (2) 28분 2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33분 2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디오니소스와 음악 33분 2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신화적 시기의 음악
-피타고라스와 숫자, 숫자와 음악
-음악적 상상, 우주적 상상, 영혼적 상상
-음악의 교육적 특성
-연주하는 것과 감상하는 것의 차이
-미메시스와 음악
-카타르시스
-디오니소스의 계보
3강 헤겔, 칸트, 쇼펜하우어 124분
교안다운
쇼펜하우어 - 모든 예술 중 최고단계에 있는 것은 음악이다
1교시 -   헤겔과 칸트의 비교 35분 3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헤겔 - 작품의 본질을 찾아서 34분 3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쇼펜하우어의 사상과 음악 27분 3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표상이 아닌 의지 자체로서의 음악 28분 3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생산미학과 수용미학
-예술의 경험
-호불호란 무엇인가
-헤겔은 교회의 종소리를 두려워했다
-절대정신의 현현
-의지와 표상의 세계
-쇼펜하우어 : 모든 예술 중 최고단계에 있는 것이 음악
4강 니체와 바그너 120분
교안다운
바그너의 오페라와 니체의 철학
1교시 -   니체의 철학적 테마와 예술 37분 4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디오니소스의 세계와 음악 27분 4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총체적 인간 바그너 27분 4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바그너와 비제 29분 4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빙켈만과 니체의 차이
-니체의 현대사회 비판
-종잡을 수 없는 흐름의 세계
-음악만이 갖는 총체적 도취력
-바그너의 뮤직드라마
-바그너의 정치적 성향
-바그너의 레디컬리즘과 비제
5강 Th.아도르노 1 98분
교안다운
음악으로 철학하는 철학자, 아도르노
1교시 -   음악을 향한 아도르노의 복합적 코드 25분 5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아도르노의 비판 24분 5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과거로부터의 자유 26분 5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현대 예술의 운명성 : 미완성 23분 5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아도르노가 말하는 현대음악
-계몽의 변증법
-아마추어들은 어디있는가
-예술가들의 현대성
-Realism / Nominalism
-신체성과 합리성 그리고 문명
6강 Th.아도르노 2 110분
교안다운
아도르노가 사랑한 음악가 - 바그너와 슈베르트
1교시 -   아도르노의 음악이해 26분 6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아도르노의 견해 - 바그너, 스트라빈스키 등 28분 6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슈베르트를 들으면 눈물이 흐른다 28분 6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아도르노의 견해 - 슈베르트와 베토벤 28분 6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주체의 자율성
-아도르노의 보수성
-바그너의 음악적 생산력
-스트라빈스키
-슈베르트의 특별한 서정성
-선함의 이데올로기
-베토벤
7강 Th.아도르노 3 117분
교안다운
낭만주의 음악시대의 철학 - 말러와 쇤베르크
1교시 -   아도르노와 구스타프 말러 32분 7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말러의 시선 33분 7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아도르노와 쉔베르크 27분 7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아도르노의 음악철학적 업적 25분 7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말러의 특성 : 음악적 관상학
-말러의 음악적 순간
-아도르노의 낭만주의
-쉔베르크의 음악적 발전과정
-소리의 톤(Ton)
8강 아도르노와 바르트 122분
교안다운
롤랑 바르트의 음악적 견해
1교시 -   아도르노가 본 융합현상 33분 8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파올클레와 아도르노 33분 8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롤랑 바르트 27분 8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음악, 목소리, 언어 29분 8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파올클레
-합리적 현대성에 대하여
-성악의 특성
-포스트모던이란 무엇인가
-팡제라
-피셔 디스카우(Fischer-Dieskau)
9강 롤랑 바르트와 음악 145분
교안다운
기표와 기의. 기호학의 관점으로 이해하는 음악
1교시 -   바르트와 기호 43분 9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기호와 육체의 관계 41분 9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바르트와 슈베르트 31분 9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슬픔과 노래에 대하여 30분 9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언어행위의 관계
-기표와 기의
-텍스트와 욕망
-음악과 기호
-낭만적 노래
10강 음악을 둘러싼 사유의 흐름 129분
교안다운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음악 철학자들
1교시 -   바르트와 슈만 (1) 27분 10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바르트와 슈만 (2) 24분 10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리오타르의 포스트모던담론 39분 10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리오타르, 존케이지, 글렌굴드 39분 10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슈만의 톤
-포스트모던담론과 68혁명
-우상의 세계와 쉔베르크
-글렌굴드
-존케이지
김진영 (인문학자, 철학아카데미 대표)
고려대 대학원 독문과를 졸업하고, 독일 프라이부르그 대학(University of Freiburg)에서 아도르노와 벤야민, 미학을 전공하였다. 바르트, 카프카, 푸르스트, 벤야민, 아도르노 등을 넘나들며, 문학과 철학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많은 수강생들로부터 ‘생각을 바꿔주는 강의’, '인문학을 통해 수강생과 호흡하고 감동을 이끌어 내는 현장', ‘재미있는 인문학의 정수’라 극찬 받아왔다. 또한 텍스트를 재해석하는 독서 강좌로도 지속적인 호평을 받고 있다. 현재 홍익대, 중앙대, 서울예대 등에서 강의하며, (사)철학아카데미의 대표로 활동 중이다.
- 저서
『이별의 푸가』(한겨레출판, 2019)
『아침의 피아노』(한겨레출판, 2018)
- 역서
『애도 일기』(롤랑바르트, 이순, 2012)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리뷰> ‘말할 수 없었던 것’을 ‘말할 수 있는’ 또 다른 가능성, 음악 김보경
우수 흥미로운 이야기 리*
표면사의 음악철학을 기대했지만 강의가 진행될수록 오히려 다른 책이나 강의에서 접할 수 없는 음악의 이면사의 대한 강사님의 의견은 정말 흥미로웠다. 앞으로 어떤 이면사가 숨겨져 있으며, 또 어떤 시각으로 해석이 가능해질지 기대된다.


우수 '말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음악이라는 언어 m**chus
음악은 가장 개념화하기 어려운 대상이고 설명할 수 없는 현상이다.
그래서 음악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처음부터 아포리아의 상황을 전제하는 것일 지도 모른다.
음악은 육체성과는 가장 동떨어진, 가장 가벼운 상태 ('탈물질화')의 상태를 지향하는 예술이다
리오타르는 음악의 '극단성'(intensity)를 이야기 하는데, 이는 '저장과 축적'의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자본주의와는 반대로 이 모든 것을 극단적으로 비우려는 탈자본주의적 성격을 말한다. 즉 결핍이 있기때문에 채우려고 하는 감수성이 아니라 비움의 특성... 즉 부정적 성격을 가지지 않은 긍정만이 있는 감동이라고 이야기 한다.

"우리가 슈베르트를 들으면 눈물을 흘린다. 그런데 왜 흐르는지는 모른다". - 아도르노

-비트겐 슈타인의 '또 다른 언어'라는 개념
비트겐슈타인의 언어이론을 음악이라고 하는 범주와 연결시키면
지금껏 음악을 다루어온 언어가 철학적 언어라면 과연 철학적 언어라는 것이 음악을 다룰 수 있는 역량이 있는지라고 하는 문제가 제기된다. 그리고 만일 이 철학적 언어가 음악을 다루는데 있어서 유일한 개념언어라고 한다면, 비트겐슈타인의 주장대로라면 이 언어는 여러가지 언어 중 단지 하나의 언어일 뿐인 것이다.
철학적 (논리의 형식의) 언어로는 '말할 수 없는 것'을 '말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지 않을 까 하는 문제에 대해서 , 그 '말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아 볼 수 있는 언어 중 하나가, '음악이라고 하는 (논리적 형식의) 언어'일 수 있지 않을까하고 생각해 볼 수 있다. 그 말할 수 없는 것을 '말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언어인 음악, 그 '음악이라는 언어'

-'신화속의 음악'
분기점으로서의 호메로스의 서사시
철학은 어둠속에 있던 자연의 상징들을 소위 인간의 합리성, 빛으로 끌여들여 인간의 언어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의 분기점으로서 서사시를 생각해볼 수 있다.
그러나 신화속에 있는 그 어떤한 것들을 철학의 영역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신화속의 어떠한 것들을 불러내야 한다.
즉 "동시에 이야기 하지 않으면 안된다."
서사시는 신화속에 들어있는 음악적인 것이 어떻게 해체되는지를 보여주지만 동시에 해체되기 이전에 그것이 무엇이었던가를 보여주고 있다.
이성의 범주에서 지식이라고 하는 것을 넘어서는 , 내안에 있지만 나도 모르는 무엇을 건들이는 것이 음악의 힘이지 않을까?
그래서 음악의 이면사의 본질이랄 수 있는 힘은 하모니가 아니라 해체시키고 용해시키는 힘인 것이다.

우수 강의의 독보적 존재 이*옥
소설과 철학, 음악과 철학!
그 오묘한 조화는 기대하게 만드는 김진영선생님만의 매력이다.
소설의 미로 강의를 보면서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를 느끼게 하였는데, 음악철학 기대됩니다.
23 경의로운 강의력 진*호
22 흥미로운 세 철학자 이야기 이*준
21 1강 후기입니다. 김*현
20 음악에서 철학이 시작된다 이*준
19 사유의 대상으로서의 음악 서*상
18 아름다운 음악철학 이야기 김*영
17 아름다운 음악철학 이야기 안*남
16 아도르노의 최고 강의입니다. l**wing
15 Chiron과 Siren 그리고 오디세우스 이야기 리*
14 mathematics-the music of reason 정*주
13 육체의 체험이 탈물질화되어 우주의 발견에 이르다. m**chus
12 감상거리 정*주
11 피타고라스를 말하다 -음악 정*주
10 헤겔과 쇼펜하우어의 '음악' m**chus
9 음악은 결국 자기 스스로를 울린다 리*
8 몰락한 삶의 회복, 예술 m**chus
7 니체-바그너-비제 리*
6 아도르노의 음악에 대한 사유의 기본적 구조 m**chus
5 접촉공포자, 아도르노 리*
4 현대예술, 부정성의 미학 m**chus
3 여운을 남기는 음악가 아도르노 리*
2 현대음악의 행복은 불행을 인식하는 행복이다. m**chus
1 어둠의 역사... 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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