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21년 | 일반화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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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아 학파와 에피쿠로스 학파
#어떤 사상이 세계와 인간에 대한 정합적인 존재론/형이상학 그리고 윤리와 정치에 대한 명확한 이론과 비전 그리고 때로는 인식·진리에 대한 메타적(인식론적)인 사유까지 갖추었을 때 그 사상을 '철학적 사유 체계(philosophical systems)'라고 부른다. 최초의 철학 체계를 이룬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유에 대해 배워보자.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유물론적 세계관의 시초
  • 22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스토아 학파의 특징 1
  • 28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스토아 학파의 특징 2
  • 19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에피쿠로스 학파의 특징
  • 24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두 학파의 등장 배경: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쇠퇴
    -시대적 상황과 관련된 형상철학의 배격
    -스토아 학파의 특징I: 전체와 개별적 사물의 합일
    -스토아 학파의 특징II: 감각의 기반위에서 인식이 가능
    -스토아 학파의 특징III: 초연함
    -에피쿠로스 학파의 특징I: 욕망에 휘둘리지 않는 평온함의 기쁨을 중시
    -에피쿠로스 학파의 특징II: 우연, 비결정성이 자유로움의 근원
    -두 학파의 공통점과 차이점
이정우 (철학자, 경희사이버대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공학, 미학, 철학을 공부한 후, 아리스토텔레스 연구로 석사학위를, 미셸 푸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강대학교 교수, 녹색대학 교수,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철학아카데미 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경희사이버대 교수로, 들뢰즈 <리좀 총서> 편집인으로 활동 중이다. 해박한 지식으로 고대철학과 현대철학,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을 가로지르며, 철학과 과학을 융합하는 등 ‘새로운 존재론’을 모색해 왔다. 다수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 저서
『세계철학사 2』(길, 2018)
『소은 박홍규와 서구 존재론사』(길, 2016)
『개념-뿌리들』(그린비, 2012)
『진보의 새로운 조건들』(인간사랑, 2012)
『접힘과 펼쳐짐』(그린비, 2012)
『세계철학사 1』(길, 2011)
『사건의 철학』(그린비, 2011)
『객관적 선험철학 시론(담론의 공간과 가로지르기)』(그린비, 2011)
『사건의 철학(삶, 죽음, 운명』(그린비, 2011)
『전통 근대 탈근대』(그린비, 2011)
『주체란 무엇인가』(그린비, 2009)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삼성출판사, 2008)
『신족과 거인족의 투쟁』(한길사, 2008)
『천하나의 고원』(돌베개, 2008)
『들뢰즈 사상의 분화』(그린비, 2007)
『탐독』(아고라, 2006)
『주름, 갈래, 울림』(거름, 2001)
『기술과 운명』(한길사, 2001)
『시뮬라크르의 시대』(거름, 2000) 외 다수
- 역서
『담론의 질서』(미셸 푸코 저,중원문화, 2012)
『들뢰즈와 가타리』(로널드 보그 저, 중원문화, 2012)
『철학과 함께하는 50일』(벤 뒤프레 저, 2010)
『이성의 꿈』(앤소니 고틀립 저, 산해, 2007)
『지식의 고고학』(M.푸코 저, 민음사, 2000)
『의미의 논리』(G.들뢰즈 저, 한길사, 1999)
『시간과 공간의 철학』(H.라이헨바하 저, 서광사,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