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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의 뿌리를 찾는 여정
- 우파니샤드 읽기
인도철학의 정수 <우파니샤드>. 본 강좌는 종교의 세속화와 천민자본주의가 야기한 소비문명의 폐해와 인간성 훼손을 직시하고, 흔들리는 우리 영혼의 중심축을 굳건히 세울 수 있는 지혜와 지적 각성의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인류의 가장 오래되고 위대한 지성의 유산을 통해 진정한 행복에 이르는 길을 배워보자!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강사 : 고진하
구성 : 총 10강 | 20교시 | 16시간05분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제작년도 : 2010년 | 일반화질
 
 
윤*미 님
강*은 님
임*희 님

<우파니샤드>는 인도철학의 정수이며, 종교적 영성철학의 신비로운 샘이다. 불교사상, 힌두교사상, 동서양 신비주의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원천을 제공한다. 본 강좌는 종교의 세속화와 천민자본주의가 야기한 소비문명의 폐해와 인간성 훼손을 직시하고, 마냥 흔들리는 우리 영혼의 중심축을 굳건히 세울 수 있는 종교적 지혜와 새로운 지적 각성의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인류의 가장 오래되고 위대한 지성의 유산을 통해 진정한 행복에 이르는 영적 지혜를 배워보자!


<우파니샤드>는 기원전 7∼5세기에 형성된 인도 종교와 철학사상의 원천으로, 진정한 행복의 뿌리를 찾는 이들에게 여전히 유효한 삶의 통찰을 제공한다. 그러면 그 사상의 요체는 무엇일까?

<우파니샤드>는 자연에서 신을 찾는 원시적 신앙을 거부하고 우주와 인간 내면에 존재하는 신을 추구하는 새로운 방식의 사상이다. 즉 의례적인 희생제가 아니라 모든 것 안에 내재되어 있는 신성한 힘의 원천인 신(브라흐만)을 찾는 방식으로 말이다. 이 신은 인간의 개체적 영혼에 내재해 있기도 한데, 그것을 아트만(atman)이라고 표현한다. 따라서 이제 신과의 행복한 교감은 의례적인 의식을 통해서가 아니라 인간이 자기 안에 있는 아트만의 발견을 통해서 가능한 것이 되었다.




이 아트만을 다르게 표현하면, 인간 안에 있는 ‘참 자아’ 곧 불멸의 신성이다. 우리가 물질적 욕망 같은, 외물(外物)의 매혹에만 이끌리는 한 우리는 자기 안에 살아있는 불멸의 신성을 볼 수 없다. 그리고 경험적 자아가 불러일으키는 집착과 욕망의 덫에 걸려 괴로워한다.

그 욕망은 카르마의 법칙에 따라 또 다른 씨를 생산해내는데, 이 씨의 결과를 우리는 윤회라고 부른다. 우리가 경험적 자아에 매몰되지 않고 카르마와 업을 쌓지 않기 위해서는 우주만물과 인간 안에 있는 '아트만'을 깨달아야 한다.

그 깨달음의 방법 중 하나로 우파니샤드가 제시하는 것은 요가이다. 이 요가는 단순히 현대에서 소비되는 다이어트의 형식이 아닌, 물질에 얽매인 자아를 통제하고 우리 존재 내부에 살아있는 불멸의 영혼, 참자아를 체험하는 영적 수련의 방법이다.




<우파니샤드>의 최고의 관심은 윤회의 쳇바퀴로부터 벗어나 모크샤, 영원한 자유(해탈)를 얻는 데 있다. 이 자유는 소수에게만 주어져 왔다. 우파니샤드의 말뜻은 '가까이 다가와서 앉는다.'는 뜻이다. 제자는 깨우침을 위해서 스승에게 가까이 다가간다. 그리고 귓속말로 가르침을 받는다. 우파니샤드의 설법은 지금처럼 큰 절이나 교회에서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것은 너무나도 비밀스러운 내용이었다. 그렇기에 우파니샤드는 대중이 아니라 그 가르침을 받을 만한 사람에게만 전수되었다.

욕망과 집착의 복마전인 천민자본주의 세상에서 참 자아를 발견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우파니샤드를 통해 종교적 지혜와 새로운 지적 각성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제1강 인도 철학의 정수, 우파니샤드 중에서
제4강 범아일여(梵我一如), 신과 나는 하나 중에서
제9강 행위의 결과에 집착하지 말라 중에서
- 참고문헌
『우파니샤드 1, 2』(1996, 이재숙 역, 한길사)
『인도철학사』(라다크리슈난 저, 1996, 한길사)
『신들의 나라, 인간의 땅 : 우파니샤드 기행』(고진하 저, 2009, 비채)
『영혼의 정원사』(고진하 저, 2009, 웅진 뿔)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인도 철학의 정수, 우파니샤드 89분
교안다운
우파니샤드와 전반 소개
1교시 -   지혜의 책 [베다]와 [우파니샤드] 47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왜 신이 아닌 척 하느냐? 42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베다
-우파니샤드
-인도의 신들
-우주적 신성 브라흐만
2강 만물의 뿌리, 유일신 브라흐만 101분
교안다운
브라흐만에 대하여
3강 참 자아, 아트만에 대해 97분
교안다운
아트만이란
4강 범아일여(梵我一如), 신과 나는 하나 89분
교안다운
신성에 대하여
5강 MAYA: 세상은 덧없는 환영인가 105분
교안다운
마야에 대하여
6강 꿈을 깨고 신의 사원에 들라 100분
교안다운
죽음을 넘어서
7강 해탈의 행복 102분
교안다운
해탈에 대하여
8강 윤회에 마침표 찍기 95분
교안다운
삶과 윤회
9강 행위의 결과에 집착하지 말라 88분
교안다운
크리슈나의 충고
10강 요가, 마음의 요정을 다스리는 기술 99분
교안다운
요가에 대하여
고진하 (시인, 목회자)


감리교신학대학과 동대학원을 졸업하였다. 

1987년 <세계의 문학> 가을호를 통해 시인으로 등단하여 

다수의 시집을 출간하였으며, 

1997년 김달진문학상, 강원작가상을 수상했다. 


시인이자 목사로서 숭실대, 이화여대, 감리교신대 등에서

‘종교와 문학’을 주제로 오랫동안 학생들을 가르쳐 왔다.


10여 년 전부터 인도철학과 신비주의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계속하여 히말라야 명상요가협회 한국지부에서

‘인도철학과 종교 영성’에 대해 강의하였다. 


숭실대학교 문예창작과에서 시를 가르치다가

요즘에는 대학, 도서관 등에서 인문, 종교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 저서
『명랑의 둘레』(문학동네, 2015)
『책은 돛』(동녘, 2015)
『시 읽어주는 예수』(비채, 2015)
『꽃 먹는 소』(문예중앙, 2013)
『호랑나비 돛배』(지만지, 2012)
『거룩한 낭비』(뿔, 2011)
『영혼의 정원사』(뿔, 2009)
『신들의 나라, 인간의 땅 : 우파니샤드 기행』(비채, 2009)
『아주 특별한 1분』(위즈덤하우스, 2009)
『나무명상』(KMC, 2007)
『지금 남은 자들의 골짜기엔』(민음사, 2007)
『수탉』(민음사, 2005)
『신을 벗고 걷다』(나눔의 집, 2005)
『목사 고진하의 몸 이야기』(도솔, 2005)
『이 아침 한 줌 보석을 너에게 주고 싶구나』(큰나무, 2004)
『얼음수도원』(민음사, 2001)
『우주배꼽』(세계사, 1997)
『프란체스코의 새들』(문학과지성사, 1993) 외 다수
- 역서
『탕자의 여동생』(존 파이퍼, 생명의말씀사, 2010)
『알아차림과 수용』(스티븐 C. 헤이스, 명상상담연구원, 2010)
『밤에 기도해요』(욜란다 브라운, 성서원, 2005)
『낮에 기도해요』(욜란다 브라운, 성서원, 2003)
『그래픽 바이블』(마이크 매덕스, 문학동네, 1999)
『코를 “킁킁”』(루스 크라우스, 비룡소, 1997) 외 다수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진정한 행복에 다가가는 강좌~~ 윤*미
"홀로 피어난 것이 홀로 가는 것들을 감싸는
환한 둘레가 되는 일"

고진하 시인님의 시,「명랑의 둘레 」중에서


진정한 행복에 다가가는 방법을 배우고 갑니다. 짓눌린 영혼이 조금 자유로워진 기분입니다. 감사합니다^.^





우수 인도의 매력에 빠지게 하는 강좌 강*은
우파니샤드를 유투브에서 검색하다 평소 좋아하는 고진하시인 강의가 있는거 보고 너무 반가웠습니다. 신들의 나라 인간의 땅을 2번 독파하고 강의를 들으니까 더 명백하게 의미가 다가오는것 같습니다. 바가바드기타도 개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우수 인도 기행과 함께 들려주는 우파니샤드 임*희
아트앤스터디가 아니라면 과연 어디서 우파니샤드 강의를 들을 수 있을까...
인도 사상의 원류라 할 수 있는 바가바드기타...
그 중에서도 핵심 정수인 우파니샤드를 인도 기행의 경험과 함께 들려주는 편안한 강의...
이런 강의가 더 많았으면 좋겠다!!!
명희님.. 아트앤스터디가 아니라면 어려울 일이라고 말씀해주시니, 정말 영광이고 기쁩니다. 앞으로도 회원님을 실망시키지 않을 소중한 강좌로 만나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15.2.1)
8 흰두교에 대해 조금이라도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정
7 나도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하*관
6 희랍어도 그렇고 우파니샤드도 그렇고 박*신
5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 김*성
4 불가촉천민 권*주
3 어려워요. 이*형
2 삶에서 생긴 근본적인 의문의 답을 얻습니다 신*하
1 발견했을 때 어찌나 반가웠던지 ^^ 최*정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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