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0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어린이문학 이론
출판계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인기가 식을 줄 모르는 어린이문학 관련 작품들, 과연 그 매력은 무엇인가? 아이들을 위한 문학작품은 어떤 방법으로 읽고 어떻게 창작해야 하는가? 한국의 어린이문학을 대표하는 6인에게 어린이문학의 모든 것을 하나하나 배워보자.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49,000원
    • 총  10강  |  40교시  |   18시간 30분
    • 적립5% : 최대2,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김제곤 외

어린이문학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출판계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인기가 식을 줄 모르는 어린이문학 관련 작품들, 과연 그 매력은 무엇인가? 아이들을 위한 문학작품은 어떤 방법으로 읽고 어떻게 창작해야 하는가? 한국의 어린이문학을 대표하는 6인에게 어린이문학의 모든 것을 하나하나 배워보자.


어린 시절에 배워 익힌 것은 나이가 들어도 잘 잊히지 않는다. 그것은 신기하면서도 의미 있는 현상이다. 초등학교 때 음악시간에 배운 예쁜 동요는 유행과 관계없이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또렷하게 기억난다.

어린 시절에 꾸었던 무서운 꿈, 불에 덴 경험 등은 평생 기억되며 그 사람의 인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프로이트는 그런 점에서 환자들의 어린 시절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읽게 되는 어린이문학은 어떨까. 보통 우리는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소설이나 고명한 철학자의 작품을 중요하게 여긴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작품보다 어린이 문학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한 사람의 인생에 어린 시절의 경험이 큰 영향을 끼친다면. 그리고 그것이 평생 남을 수도 있는 어떤 것이라면. 우리는 아이들이 읽게 될 책이 심오한 철학책보다 오히려 중요한 지점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모든 사람에게는 어린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어른이 어린이를 이해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과연 어린이에 대한 배려는 어디서 시작해야 하는가? 그리고 어린이의 시선에서 작품을 쓰고, 책을 만든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어른에게 어린이는 필연적으로 타자(他者)다. 여기서 먼저 다가서서 이해를 시도해야 하는 쪽은 당연히 어른이다.

아이에게 적합하고 안전한 책이란 어떤 것인가? 현직 작가, 평론가, 편집자, 번역가가 아이의 시선을 전하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 사소한 단어 선택에서부터 안전을 고려한 편집까지. 어린이를 배려하는 어른에게는 동심만큼이나 지식이 필요하다.




모든 어머니는 아이에게 좋은 교육을 하고 싶어 한다. 예전에 한 여성이 임신 중에 머리가 좋은 아이를 낳기 위해 어려운 수학문제를 매일같이 풀었다는 이야기가 TV에서 소개된 바 있다. 노력은 가상하지만, 전문가들은 산모의 스트레스로 인한 악영향이 있을 수 있음을 지적했다.

'다 너를 위한 일이야.'라는 말로 어른들의 모든 노력이 합리화될 수는 없다. 아이에 대한 배려는 충분히 체계적이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하다. 우리는 아이에게 어떤 책을 보여줘야 할까?


드넓은 어린이문학 시장에, 모든 책이 충분히 어린이를 배려한 것은 아니다. 어떤 이야기는 아이에게 천민자본주의와 남성본위의 가부장제도를 가르치기도 하고, 어떤 인형 제품은 아이에게 외모지상주의를 심어놓을 수도 있다. 아이의 손에 들려진 반질반질한 책에 고운 살결이 다칠 수도 있고, 그게 흉터로 남을 수도 있다. 어른들이여, 이제 아이가 읽는 책에 관심을 갖자. 그것은 그 아이에게 오랫동안 기억될 것이기 때문이다.

제4강 [김현숙] 동화의 두 주체와 그들의 소통 중에서
제6강 [이안] 동시 창작 어떻게 할 것인가 중에서
제8강 [정혜용] 어린이문학 번역, 어떻게 할 것인가 중에서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어린이문학이란(평론가의 시선) 1
  • 27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어린이문학이란(평론가의 시선) 2
  • 30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어린이문학의 특성 1
  • 29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어린이문학의 특성 2
  • 26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아동문학이란 무엇인가
    -아동문학의 특성
    -아동문학이 걸어온 길
    -우리아동문학의 현주소
  • 1교시 - 정신분석학의 강령, “트라우마를 기억하라!”
  • 34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불교의 강령, “무의식적 기억을 제거하라!”
  • 22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우리 시대의 철학적 화두, 기억과 망각! 1
  • 31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우리 시대의 철학적 화두, 기억과 망각! 2
  • 25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아동문학이란 무엇인가
    -아동문학의 특성
    -아동문학이 걸어온 길
    -우리아동문학의 현주소
  • 1교시 - 어린이문학이란 무엇인가(작가의 시선) 1
  • 28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어린이문학이란 무엇인가(작가의 시선) 2
  • 22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오늘의 어린이문학 1
  • 20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오늘의 어린이문학 2
  • 20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동화의 개념에 따른 동화창작
    -동화의 특징에 따른 동화 창작의 유의점
    -어린이문학과 교육성
    -무엇을 어떻게 쓸 것인가
  • 1교시 - 무엇을 쓸 것인가 1
  • 22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무엇을 쓸 것인가 2
  • 27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어떻게 쓸 것인가 1
  • 20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어떻게 쓸 것인가 2
  • 26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동화쓰기의 방향점
    -동화쓰기 출발
    -나의 글쓰기 경향과 특징 검토
  • 1교시 - 시와 동시 1
  • 28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시와 동시 2
  • 28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동시와 어린이시 1
  • 32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동시와 어린이시 2
  • 26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시란 무엇인가?
    -동심과 어린이
    -현실과 어린이
    -동시와 어린이 시
    -시와 동시, 그리고 어린이 시는 어떻게 다른가?
  • 1교시 - 좋은 동시의 요건 1
  • 31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좋은 동시의 요건 2
  • 26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동시, 이렇게 쓴다 1
  • 35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동시, 이렇게 쓴다 2
  • 28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어린이의 현실
    -시의 씨앗
    -세계관
    -안 잊히는 아이, 그림, 소리, 이야기, 웃음, 마음
    -의성어, 의태어
    -리듬
    -설명이 아니라 보여주기
  • 1교시 - 번역의 역사와 번역일반에 관한 담론들 1
  • 33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번역의 역사와 번역일반에 관한 담론들 2
  • 26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문학텍스트의 특수성과 문학번역의 특수성 1
  • 36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문학텍스트의 특수성과 문학번역의 특수성 2
  • 35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번역에 대하여
    -번역에 대한 여러 인물들의 견해
    -원문 시와 번역본의 비교
  • 1교시 - 아동/청소년 문학 번역의 특수성은 존재하는가 1
  • 31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아동/청소년 문학 번역의 특수성은 존재하는가 2
  • 26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아동/청소년 문학번역의 구체적 사례들 1
  • 39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아동/청소년 문학번역의 구체적 사례들 2
  • 40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한국의 아동청소년 문학
    -아동청소년문학 번역에 관한 통념들
    -번역 메커니즘에 비춰본 청소년 문학번역의 용이함
    -아동청소년 독자는 작품이해력이 떨어질까?
    -문화간격과 문화번역
  • 1교시 - 어린이 출판물의 홍수 속에서 중심잡기 1
  • 25분
  • 9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어린이 출판물의 홍수 속에서 중심잡기 2
  • 22분
  • 10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독서 지도가 왜 필요한가 1
  • 30분
  • 10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독서 지도가 왜 필요한가 2
  • 26분
  • 10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책을 읽는 것에 대하여
    -어린이 책의 출간 경향
    -독서의 유형
    -독서지도의 필요성
  • 1교시 - 무엇을 읽힐 것인가 1
  • 24분
  • 10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무엇을 읽힐 것인가 2
  • 21분
  • 11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어떻게 읽힐 것인가 1
  • 23분
  • 11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어떻게 읽힐 것인가 2
  • 30분
  • 11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어린이 문학과 친해지려면?
    -어린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
    -동시 읽기에 대하여
    -인물 이야기와 기타 도서 읽히기
김현숙 (동화작가)
1962년 전남 나주에서 출생. 1994년 동화작가로 등단하고 1995년 아동문학평론가로 데뷔했다. 199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동화부문에 당선되었다. 서울예대 등에서 아동문학을 강의하다 최근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아동문학평론집 『두 코드를 가진 문학읽기』와 동화책『여우들의 맛있는 요리학교』등이 있다. 동화를 통해 어른과 어린이 이 두 주체의 소통이 어떻게 진행되는가는, 자랑할 만한 관심사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안 (시인)
1999년 <실천문학> 신인상으로 등단. 시집 <목마른 우물의 날들>, <치워라,꽃!>을 냈고, 동시집 <고양이와 통한 날>을 냈다. 시와 동시, 평론을 쓰는 한편, 동시카페 (http://cafe.daum.net/iansi) 를 운영하고 있다.

정란희 (동화작가)
1970년 전남 무안에서 태어났고 서울예술대학에서 문학과 연극을 공부했다. 국제신문 신춘문예에 <우리 이모는 4학년>이 당선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지은 책으로는 <우리 이모는 4학년>, <난 너보다 커, 그런데>, <우리 형이 온다>, <행운 가족>, <짚처럼 풀처럼>, <통합논술 종합비타민> 등이 있다.

정혜용 (번역가)
서울대 불어불문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파리 3대학 통번역 대학원(E.S.I.T)에서 번역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고려대학교 연구교수이자 번역·출판기획 네트워크 ‘사이에’의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단추전쟁>, <집착>, <산 자와 죽은 자>, <감옥에서 쓴 편지>, <연보랏빛 양산이 날아오를 때>, <지하철 소녀 쟈지> 등 다수의 작품이 있다.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저로선 굉장한 수확을 문*진
동화창작을 다루는 강좌를 검색하다가 듣게 된 이번 강좌
아트앤스터디에서 어린이문학 이론 강좌를 듣게 될 줄이야 ^^

어렴풋하게나마 동화작가를 갈망해오다가
이번 기회로 인해 가닥이 좀 잡히는 듯 해서 저로선 굉장한 수확을 얻고 갑니다.
우수 아, 맑아지는 기분입니다 최*호
'어린이 시선에서 작품을 쓰고, 책을 만든다는 건 어떤 것일까? 어른에게 어린이는 필연적으로 타자다. 먼저 다가서서 이해를 시도해야 하는 쪽은 당연히 어른. 어린이를 배려하는 어른에겐 동심만큼이나 지식이 필요하다.'

이 강좌소개에 맘이 동해서 강좌 보기 시작했는데
제가 모르던 게 참 많았네요. 많이 얻어갑니다.
5 김현숙선생님 강의는 정말 들을만 하네요. 최*아
4 읽기는 쉬워도 쓰기는 어렵다 이*경
3 아쉬워요. 깔**녀
2 비판적 지지 이*아
1 귀엽네요 어린이문학 유*현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