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2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예술가와 천재 그리고 젠더
: 새로운 시대의 페미니즘
이 강좌는 단순히 소수자의 권리를 강조하는 교조적인 페미니즘이 아니라, '다원주의 시대의 감수성을 정화하는 도구'로서의 그것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제, 여성 없는 여성주의, 젠더의 경계를 넘은 포스트페미니즘의 시대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49,000원  [App 구매시 44,000원 ]
    • 총  8강  |  32교시  |   13시간 57분
    • 적립5% : 최대2,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양효실

삶의 예술으로서의 철학 장건익 | 49,000원

페미니즘을 위한 제언 패키지 | 40,800원 50%11

대중문화 아나토미 양효실 | 49,000원

여성 해방 운동은 지난 몇십 년간 꾸준히 진행되어 왔지만, 스스로의 틀 안에 머무르는 한계 또한 보여주었다. 이 강좌는 단순히 소수자의 권리를 강조하는 교조적인 페미니즘이 아니라, '다원주의 시대의 감수성을 정화하는 도구'로서 여성주의를 이해하고자 한다. '예술가와 젠더', 그리고 '천재와 젠더'의 역사적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자못 흥미롭다.


주디스 버틀러 및 가야트리 스피박, 푸코 등 저명 학자들은 물론이고, 바바라 크루거와 신디 셔먼, 엘프리데 옐리네크 등 여러 예술가와 회화, 소설, 영화, 사진에 걸친 그들의 다양한 작품을 실례로 들어 새로운 시대의 페미니즘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이제, 여성 없는 여성주의, 젠더의 경계를 넘은 포스트페미니즘의 시대다.


우리가 서 있는 지금 이 시대


다원주의는 '다른' 목소리들의 불협화음, 긴장과 분열을 환대한다. 소통, 이해, 합의와 같은 (근대적) 이념의 환상을 감히 넘어설 수 있는 힘과 용기를! 대도시의 굉음, 소음, 불안은 제거할 수 없는 삶의 외양이며 실재이다. 두려워하지 말자. 민주주의는 그런 것이다. 우리는 정해진 길을 따라 처음 의도했던 그 목적지에 도착하는 대신, 가급적 오래 우회하고 심지어 길을 잃고 사라질 수 있어야 한다. 자발적 실종을 위한 지도는 이미 오래전부터 예술가들이 만들어 왔다.



여성주의? 젠더의 경계를 넘은 여성주의!


여성주의는 다원주의 시대에 걸맞는 주체의 가능성을 극히 짧은 시간 예시해 왔다. 여성으로서의 정체성을 통해 인간/남자의 장소성/특수성을 드러내고, 여성 내부의 차이를 통해 여성의 복수성을 드러내면서 여성주의는 여성 없는 여성주의에 이르기까지 내재적 비판의 급진성을 육화했다.


여성주의를 사는 것은 지금껏 자기 목소리를 갖지 못했던 여성들의 배타적인 특권일 것이며, 여성주의를 배우는 것은 다원주의자의 윤리이고, 여성주의를 넘어서는 것은 인식의 틀/한계 너머로 흘러 넘치는 삶을 긍정하는 태도일 것이다.


경화된 인식의 틀을 깨고 삶의 여린 속살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데 여성주의는 적절한 도구이자 방법론이다. 감수성을 훈련하는데 이만한 도구는 없다. 민주주의자는 타고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당신, 여성주의와 함께 눈보라 속을 걷자.



제2강 근대 미학(Art, Modernism)의 Key Words중에서

제4강 포르노적 재현의 정치중에서

제8강 여성(주의)적 윤리의 가능성 - 주디스 버틀러의 윤리학을 중심으로중에서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재현에 젠더는 결정적인가? - 젠더 차이는 어떻게 드러나는가 I
  • 20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재현에 젠더는 결정적인가? - 젠더 차이는 어떻게 드러나는가 II
  • 26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재현정치와 여성주의 - 게릴라 걸즈와 바바라 크루거를 중심으로 I
  • 29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재현정치와 여성주의 - 게릴라 걸즈와 바바라 크루거를 중심으로 II
  • 21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여성 없는 여성주의의 긴 여정
    “여성주의 비평은 미래에 대한 약속”
  • 1교시 - 천재론과 젠더 I
  • 29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천재론과 젠더 II
  • 28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미적인 것과 은유로서의 여성성의 관계 I
  • 23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미적인 것과 은유로서의 여성성의 관계 II
  • 28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예술에 규칙을 부여하는 재능" (칸트)
    남성 작가에 의한 여성성의 차용
  • 1교시 - 여성 상투형 이미지들 I
  • 23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여성 상투형 이미지들 II
  • 26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여성 상투형 이미지 비판 : 신디 셔먼의 연작 <무제>와 영화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을 중심으로 I
  • 33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여성 상투형 이미지 비판 : 신디 셔먼의 연작 <무제>와 영화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을 중심으로 II
  • 27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캐롤리 슈니먼
    한나 윌키
    신디 셔먼
    오를랑
  • 1교시 - 포르노와 예술, 이분법에 대한 문제제기 I
  • 24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포르노와 예술, 이분법에 대한 문제제기 II
  • 26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포르노적 예술:엘프리데 옐리네크의 <피아노치는 여자>/ 매플쏘프의 사진 I
  • 28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포르노적 예술:엘프리데 옐리네크의 <피아노치는 여자>/ 매플쏘프의 사진 II
  • 27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포르노와 여성주의
    위반의 시학과 성
    매플소프 회고전과 검열
  • 1교시 - 일레인 쇼왈터의 여성주의 비평(Gynocriticism) I
  • 27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일레인 쇼왈터의 여성주의 비평(Gynocriticism) II
  • 23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리얼리즘에 기초한 ‘여성주의 미학’의 성과와 의의 I
  • 28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리얼리즘에 기초한 ‘여성주의 미학’의 성과와 의의 II
  • 23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케이트 밀레트 『성 정치학』
    『다락방의 미친 여자』
    일레인 쇼왈터의 여성 비평(Gynocriticism)
  • 1교시 - 주이상스로서의 글쓰기 : 일렌느 식수와 이리가레 I
  • 23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주이상스로서의 글쓰기 : 일렌느 식수와 이리가레 II
  • 27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전복적 글쓰기, 애브젝트 아트 : 크리스테바 I
  • 25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전복적 글쓰기, 애브젝트 아트 : 크리스테바 II
  • 30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라캉의 주체형성이론
    식수의 「메두사의 웃음」
    크리스테바의 기호계와 애브젝트
  • 1교시 - 푸코와 포스트페미니즘 I
  • 26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푸코와 포스트페미니즘 II
  • 29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탈식민주의 여성주의 : 가야트리 스피박의 <제인에어> 읽기 I
  • 28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탈식민주의 여성주의 : 가야트리 스피박의 <제인에어> 읽기 II
  • 28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뤼스 이라가라이의 성차이의 윤리」
    「세 여성의 텍스트와 제국주의에 대한 비판」
  • 1교시 - 이창동의 <시>와 여성적 윤리 I
  • 28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이창동의 <시>와 여성적 윤리 II
  • 25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구스 반 산트의 <엘리펀트>와 재현의 윤리 I
  • 26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구스 반 산트의 <엘리펀트>와 재현의 윤리 II
  • 23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불확실한 삶』
    ‘아네스의 노래’
양효실 (미학자)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했으며 논문 「보들레르의 모더니티에 대한 연구」로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서울대, 홍익대 및 다수의 교육기관에서 〔대중예술의 이해〕, 〔페미니즘 미학과 예술〕, 〔미적 인간의 이해〕, 〔예술과 현대 문화〕 등을 주제로 활발히 강연 중이다. 현대예술과 페미니즘 및 현대미학에 관한 가장 급진적이고 진보적인 연구를 해오고 있다.
- 역서
『불확실한 삶』(주디스 버틀러 저, 경성대학교출판부, 2008)
『세계의 미술관』(비토리오 마냐고 람푸냐니/안겔리 작스 저, 공역, 한길사, 2005)
- 논문
「펑크하위문화의 미학적 의의와 펑크록의 한국적 변용사례 연구」(2010)
「모더니즘과 젠더 - 여성성의 은유분석을 중심으로」(2009)
「보들레르의 내면일기에 나타나는 고백의 불가능성」(2007)
「보들레르의 모더니티에 대한 연구」(2003)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리뷰> 경화된 인식의 틀을 깨고 여린 속살에 예민하게 반응하라 김효정
우수 재밌어요 오*영
페미니즘에 대한 유쾌하고 통쾌한 강의!
주요 개념을 문화에 직접 적용하고 분석하니 흥미롭구요
선생님 강의방식도 상당히 이해하기 쉽게 다가와요.
이 강의 강의평 없는게 신기하고 안타깝네요.
그런데 페미니즘의에 대해 조금 더 깊이 공부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그런 강좌도 올려주세요.
우수 선생님 팬입니다 박*영
대중문화아나토미부터 수강했는데 선생님의 지적인 모습에 반했답니다.
여성이라는 젠더로 살아가면서 느꼈던 것들에 대해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페미니즘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됐고, 여성이라는 젠더로 어떻게 세상을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길잡이를 얻은 느낌이랄까요. 편견을 가지고 있던 분들이라면 들어볼만 할 것 같네요. 무거운 주제일 수도 있는데 어렵지 않고 편안하게 들었어요. 양효실 선생님 강의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우수 재미있게 들었습니다. 김*연
유쾌한 양효실 선생님, 이렇게 뵙게 되어 기쁩니다. ^^
내용도 유익했고 무엇보다 선생님의 놀라운 말빨에 감탄하며 듣고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이렇게 전달하실 수 있는 능력이 존경스러워요.
앞으로 더 좋은 이야기 해주시길 기대해봅니다.
18 넘 멋짐 김*영
17 새로운 시대는 언제 도래하는가 솔*
16 근간의 화두는... 박*우
15 계몽이란 이런 것^^ 이*교
14 많이 배우고 갑니다. 이*미
13 새로운 시대의 페미니즘 김*관
12 페미니즘이란 단순히 '여성'을 옹호하는 것이 아니라, 김*현
11 군 입대를 앞 두고 들은 강의 이*현
10 와우 이*림
9 미학을 넘어선 오*영
8 선생님 강의 감사합니다 김*배
7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w**yong78
6 젠다 여성주의 허*미
5 강의 말미에 다 쓸데 없는 이야기죠 *
4 여성주의 권*주
3 그날 나는 행복했다? 그날 나는 잔인했다! 나**비행
2 김언희의 [한 잎의 구멍]은 낭만적이진 않지만 분명한 "시"였다 월**병
1 우린 "현명한 남자가 좋아요"란 말을 하지 않는다 월**병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