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4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생명과 이미지, 그리고 끝나지 않는 이야기_『주역』
주역의 기본적인 원리와 함께 그 속에 담겨 있는 우주와 인간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주역의 궁극적인 주제인 생명(生命)과 변화, 열린 세계관, 우연의 윤리학을 생각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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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전호근

주역의 기본적인 원리와 함께 그 속에 담겨 있는 우주와 인간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주역의 궁극적인 주제인 생명(生命)과 변화, 열린 세계관, 우연의 윤리학을 생각해볼 것이다.

가장 오래된 이야기, 『주역』으로 떠나는 여행!

 

『주역』은 『시경』, 『서경』과 함께 가장 중요한 유가 철학 텍스트 중 하나다. 유가 철학자들은 『주역』이라는 텍스트와 일련의 상징체계를 어떻게 해석해 왔는가. 또 그런 해석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가. ‘역경’(易經)이라고도 불리는 『주역』은 본래 점복(占卜)을 위한 책으로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흉운(凶運)을 물리치고 길운(吉運)을 잡느냐는 처세상의 지혜가 담겨 있다. 그러나 유가 철학자들이 주역을 중시했던 것은 그 속에 점복을 넘어 우주와 인간에 대한 통찰이 담겨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주역』이 비슷한 시기의 다른 문헌과 크게 차이 나는 점은 의미 전달을 위해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활용했다는 점이다. 상(象)으로 불리는 이미지는 『계사전』에 의하면 성인이 불완전한 문자의 한계를 넘어 자신의 뜻을 완전하게 전달하기 위해 확립한 것이다.

『주역』의 키워드는 일정 수의 심볼로 이루어진 이미지와 수이며, 그런 요소들의 조합에 의해 말하고 있는 궁극적인 주제는 생명이다. 주역에서 끊임없이 반복하면서 강조하고 있는 변역의 원리는 결국 ‘생명의 끊임없는 탄생’[生生之謂易]을 의미하는데 그러한 변화는 이미지를 통해서 표현되며 그것을 상(象)이라고 한다. 따라서 『주역』의 세계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주역』은 상을 통해서 이야기를 구성한다. 『주역』의 이야기는 기본적으로는 음과 양이라는 두 개의 상이 만나서 일으키는 변화이다. 둘이 만나서 여덟 개의 변화가 일어나고 그 변화는 다시 64개의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64괘는 64개의 커다란 이야기이고, 64괘를 구성하는 384개의 효는 384개의 작은 이야기이다. 그래서 『주역』을 읽는다는 것은 가장 오래된 이야기를 읽는 일이다. 사람들은 이야기가 현실의 모사라고 말하지만 사실은 그 반대다. 이야기가 현실을 규정한다. 어떤 이야기에 마음이 움직이는지 살펴보면 어떤 세상을 꿈꾸는지 알 수 있다. 가장 오래된 이야기 주역을 통해 내가 꿈꾸는 삶이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지 생각해보자.


참고문헌
『주역전의』(상,하), 성백효 역, 전통문화연구회


수강대상


 

- 오래된 이야기를 좋아하는 사람
- 동아시아 사유의 원형에 관심이 있는 사람
- 터무니 없는 상상을 즐길 마음의 준비가 된 사람
-『주역』을 가지고 점을 치거나 권력의 향방을 예측하는 일을 기대하지 않는 사람



제1강 끝나지 않는 이야기_『주역 』 중에서
제3강 하늘과 땅, 생명의 탄생 중에서
제6강 남녀, 부부, 가족의 탄생 중에서
- 참고문헌
『주역전의』(상,하), 성백효 역, 전통문화연구회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생명의 철학, 변화의 철학, 불변의 철학-1
  • 29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생명의 철학, 변화의 철학, 불변의 철학-2
  • 29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말로 하는 철학, 글로 하는 철학, 그림으로 하는 철학-1
  • 29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말로 하는 철학, 글로 하는 철학, 그림으로 하는 철학-2
  • 29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주(周)의 삼경(三經), 周詩(詩․禮․樂), 周書, 周易
    세 개의 역(易)
    생명의 철학
    변화의 철학
    이야기의 철학
    글, 말, 뜻 그리고 그림[象]으로 하는 철학
    易의 字義
    궁극의 분류 기호 : 陰陽(태극, 양의, 사상, 팔괘)
    태극(太極), 양의(兩儀), 사상(四象)
    팔괘(八卦)
  • 1교시 - 서사적 세계관 - 우연의 윤리학-1
  • 30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서사적 세계관 - 우연의 윤리학-2
  • 30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수리적 세계관 - 필연의 윤리학-1
  • 27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수리적 세계관 - 필연의 윤리학-2
  • 27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주(周)의 삼경(三經), 周詩(詩․禮․樂), 周書, 周易
    세 개의 역(易)
    생명의 철학
    변화의 철학
    이야기의 철학
    글, 말, 뜻 그리고 그림[象]으로 하는 철학
    易의 字義
    궁극의 분류 기호 : 陰陽(태극, 양의, 사상, 팔괘)
    태극(太極), 양의(兩儀), 사상(四象)
    팔괘(八卦)
  • 1교시 - 생명을 위해 열린 공간 - 건(乾), 곤(坤)-1
  • 36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생명을 위해 열린 공간 - 건(乾), 곤(坤)-2
  • 39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탄생과 성장 - 둔(屯), 몽(蒙) -1
  • 24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탄생과 성장 - 둔(屯), 몽(蒙) -2
  • 23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주(周)의 삼경(三經), 周詩(詩․禮․樂), 周書, 周易
    세 개의 역(易)
    생명의 철학
    변화의 철학
    이야기의 철학
    글, 말, 뜻 그리고 그림[象]으로 하는 철학
    易의 字義
    궁극의 분류 기호 : 陰陽(태극, 양의, 사상, 팔괘)
    태극(太極), 양의(兩儀), 사상(四象)
    팔괘(八卦)
  • 1교시 - 태평의 시대와 암흑의 시대 - 태(泰), 비(否)-1
  • 31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태평의 시대와 암흑의 시대 - 태(泰), 비(否)-2
  • 27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험한 세상에서 의지 할 사람 - 동인(同人), 대유(大有)-1
  • 26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험한 세상에서 의지 할 사람 - 동인(同人), 대유(大有)-2
  • 19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탄생과 성장 - 둔(屯), 몽(蒙)
    괘사(卦辭)
    단전(彖傳)
    상전(象傳)
    효사(爻辭):
    태평의 시대와 암흑의 시대 - 태(泰), 비(否)
    험한 세상에서 의지할 사람 - 동인(同人), 대유(大有)
  • 1교시 - 가장 높은 덕은 가장 낮은 곳에 있다 - 겸(謙), 예(豫)-1
  • 31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가장 높은 덕은 가장 낮은 곳에 있다 - 겸(謙), 예(豫)-2
  • 32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절망에서 희망을 본다 - 박(剝), 복(復)-1
  • 24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절망에서 희망을 본다 - 박(剝), 복(復)-2
  • 17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겸(謙),
    〈서괘전(序卦傳)〉
    가진 것이 많은 자일수록 겸손해야 한다.
    위나라의 전자방(田子方)의 이야기
    지地, 산山, 겸謙
    예(豫), 큰 것을 소유하고도 겸손하면 반드시 즐겁다.
    박(剝), 비(賁)는 꾸밈이니, 꾸밈을 지극히 한 뒤에 형통(亨通)하면 다한다.
    복(復), 물건은 끝내 다할 수 없으니, 박(剝)이 위에서 궁극하면 아래로 돌아온다.
  • 1교시 - 사랑과 결혼 - 함(咸), 항(恒)-1
  • 25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사랑과 결혼 - 함(咸), 항(恒)-2
  • 25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손해와 이로움 - 손(損), 익(益)-1
  • 24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손해와 이로움 - 손(損), 익(益)-2
  • 24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함(咸), 감동함이니 기뻐함을 주장으로 삼고
    항(恒), 항상함이니 바름을 근본으로 삼는다.
    부(夫)와 부(婦)의 뜻
    부부(夫婦)의 도(道)는 오래하지 않을 수 없다.
    현賢(덕悳), 색色
    현자(賢者)
    손(損)은 해(解), 해(解)는 느슨함이니, 느슨하면 반드시 잃는 바가 있다.,
    익(益)은 덜어내기를 그치지 않으면 반드시 더해준다
    양(陽)이 변하여 음(陰)이 된 것은 손(損)이요 음(陰)이 변하여 양(陽)이 된 것은 익(益)이다.
전호근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성균관대학교 유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 대학원에서 〈16세기 조선성리학의 특징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성균관대, 가톨릭대, 경기대, 동국대, 방송대, 중앙대 등 다수의 대학과 고전 국역 기관에서 《논어》, 《맹자》, 《주역》등의 동양 고전을 활발히 강의하면서, 고전 번역 분야에도 깊이 관여해 왔다. 더불어 전통 의학을 현대인의 삶에 녹여내는 번역과 연구, 출판 활동을 겸하고 있다. 재단법인 민족의학연구원 상임연구원 및 편찬실장을 지냈고, 현재 경희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 저서
『공자, 지하철을 타다』(탐, 2013)
『철학자가 사랑한 그림』(공저, 알렙, 2013)
『번역된 철학 착종된 근대 - 우리 시대의 동아시아 고전 읽기』(공저, 책세상, 2010)
『전통청바지』(공저, 웅진지식하우스, 2007)
『천하를 돌아다니다 맹수레 맹자』(공저, 삼성출판사, 2006)
『함께 읽는 동양철학 - 동양철학의 숲을 거닐다』(공저, 지식의날개, 2006)
『공자 지하철을 타다』(공저, 디딤돌, 2004)
『동몽선습 - 교수용 지도서』(공저, 전통문화연구회, 2000)
- 역서
『열네 살에 읽는 사기열전』(사마천 저, 메멘토, 2013)
『역주 장자 1~4』(공역, 전통문화연구회, 2008)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리뷰> 질문들 정지혜
<리뷰> 보이지 않는 것도 볼 수 있다? 이소담
우수 주역에 대한 오해를 풀다 남*우
여러 주역강의를 들었지만, 이 강의를 듣고나서 주역에 대한 오해를 풀었어요. 물론 점술서로서의 주역도 재미있지만~ 주역에 대해 근본적인 공부를 한 것같은 기분... 전호근 샘 감사해요.
우수 철학해서 뭐할래 점쟁이될래 라는 말을 들었을 때 주역이 너무너무 미웠습니다 임*후
주역때문에 그런 말을 듣는다고 생각했거든요. 하지만 전호근 선생님 덕분에 그런 무식한 편견을 버리게 되었습니다. 왜 사서삼경에 들어갈 정도의 소중한 고전이라고 하는지 알게 되었답니다. 주역의 기본적인 원리를 통해 세상 만물의 이치와 섭리에 대해 알게 되니 세상을 보는 눈이 탁 트이는 느낌이 듭니다. 생성, 변화의 원리를 풀어냈던 동양의 최고 고전. 다음에도 주역강의 또 듣고 싶습니다.
우수 주역은 점술서가 아니다.. 조*용
주역을 통해 생명의 철학을 공부한 것 같습니다. 주역은 공부하면 할수록 많은 것들을 새롭게 생각해보게 되는 것 같아요. 이 강의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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