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8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니체와 함께 춤을-『비극의 탄생』으로 만나는 니체
비극을 탁월한 예술적 성취로, 삶에 대한 형이상학적 구원의 길로 만든 비밀은 무엇이며, 그것은 어떻게 소멸하였는가. 비극 이후의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에게 비극의 미학적 원리는 무엇을 말해주는가. 왜 니체는 비극 살해자인 소크라테스적 문화와 맞서 비극을 소생시키기 위한 싸움을 원했는가. 27세의 니체가 섬세하면서도 화려하고 냉정하다가도 격정적인 언어로 풀어내는 디오니소스적 철학을 통해 삶을 긍정하는 춤을 함께 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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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이동용

『비극의 탄생』은 니체의 사상적 여정이 펼쳐나가는 출발점이다. 훗날 니체가 부정하거나 다시 긍정하고 발전시키는 무수한 단초들이 곳곳에 흩어져 있다. 그러나 문헌학적 분석과 대담한 추측, 격정적인 수사와 날카로운 직관이 뒤섞여 있는 이 책은 혼자서 읽기 쉽지 않다. 핵심적인 구절을 뽑아 친절하고 깊이 있는 해석을 더한 길잡이가 함께 한다면 어떨까.

니체 사상의 출발점


푸코는 20세기가 들뢰즈의 세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지만, 지난 세기는 하이데거의 세기인 동시에 니체의 세기이기도 했다. 그러나 니체에 대한 소문만큼 니체의 텍스트로 들어가는 길에도 난관이 무성하다. 특히 처녀작인『비극의 탄생』은 니체 사상의 전 역사를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텍스트임에도 읽기가 쉽지 않다. 비극의 본질과 역사에 대한 문헌학적 연구인 동시에 미학적 원리에 대한 에세이이기도 하고, 문명에 대한 비판서인 동시에 삶을 긍정하기 위해 디오니소스적 철학을 선언하는 팸플릿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강렬한 수사로 가득 차 있는 탁월한 문학작품이기도 하다. 원숙기의 니체는 자기비판을 하면서도 이 불가능한 책에 대한 애정을 숨기지 못했다. 이 강좌는 이 놀라운 책에서 핵심적인 구절들을 뽑아 직접 읽어보며 니체와 함께 긍정하는 사유의 춤으로 초대한다.

 

삶을 긍정하기 위한 허무주의


니체는 삶을 긍정하지 않는 것들을 경멸했다. 그가 쇼펜하우어로부터 배운 것은 염세주의였지만 곧 삶을 긍정하기 위해 허무주의적 사유를 통한 비판으로 나아갔다. 그리스 비극의 본질과 역사를 선택한 것은, 찬란했던 그리스 비극의 시대가 소크라테스와 에우리피데스의 시절에 막을 내리기 시작해 헬레니즘의 명랑함을 통해서 종말을 고한 것이, 그가 살던 독일, 더 나아가 유럽 문명의 상태와 겹쳐졌기 때문이다. 그는 단순히 고전 예술에 대한 미학적 연구서를 쓰려 하지 않았고 당시 문명에 대해 영감에 찬 예언서까지 함께 내놓으려 했다. 니체는 병든 허무주의에 빠져 굴욕적인 삶을 이어가는 것이 아니라, 비극을 통해 고통을 직시하고 예술을 통해 구원받아야 한다고 믿었다. 따라서 비극이 어떻게 탄생했고 어떻게 살해당했는지, 왜 소크라테스적 문화가 극복되어야 할 대상인지, 이 지식과 이해를 통해 현대인은 어떻게 새로운 희망을 찾을 수 있는지, 『비극의 탄생』은 니체의 일생을 관통하는 긍정의 철학이 디오니소스적 정신을 통해 처음 선을 보인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디오니소스적인 철학


니체의 탁월한 분석에 따르면 모든 그리스 비극의 주인공은 디오니소스다. 그러나 그리스 비극에서 디오니소스적인 합일과 도취의 원리는 혼자서 존재하지 않으며 전면에 등장하지도 않는다. 비극은 고귀한 자, 전사로 살아가고자 했던 그리스인들이 삶의 고통과 부조화를 직시하는 동시에 신화를 통해 인간의 삶을 정당화하고 구원받아 더 건강한 인간이 되기 위해 만들어낸 위대한 발명품이다. 황홀경의 도취와 합일의 음악이 명증과 개체화의 언어를 만나고 하나로 통합되면서 극복과 긍정과 생명의 춤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그래서 비극은 삶을 위한 예술이고, 예술은 형이상학적 구원이 된다. 우리는 니체와 함께 실존의 의미를 물으며 디오니소스적 사유의 춤을 함께 출 수 있다.



월리엄 아돌프 부게로,<바쿠스의 청춘>, 1884

제1강 염세주의에서 허무주의로 :『비극의 탄생』으로의 초대 중에서
이동용, 『니체와 함께 춤을』 (이파르, 2015)

- 참고문헌
니체, 『비극의 탄생: 니체전집 제2권』 (책세상,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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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염세주의에서 허무주의로 :『비극의 탄생』으로의 초대 102분
교안다운
1교시 -   “자기비판의 시도”(1886)를 통해 들어가는 『비극의 탄생』 28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탄생의 장소 알프스와 니체의 분신 차라투스투라 26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니체의 질문 : 비극을 통해 실존의 가치를 묻다 22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니체의 자기 평가 : 불가능한 책 26분 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자기비판의 사유
- 극복하는 삶
- 춤과 웃음
- 실존의 가치에 대한 물음
- 강함의 염세주의
- 실험에의 용기
- 비극의 살해자
- 디오니소스
2강 예술의 이중성: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 111분
교안다운
1교시 -   지상의 긍정을 위한 미적 정당화, 예술의 두 가지 원리 26분 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삶을 긍정하기 위한 허무주의 예술철학 28분 2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아폴론적인 것의 원리 27분 2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디오니소스적인 것의 원리 30분 2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신의 죽음
- 미적 정당화
-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
3강 비극 합창단과 사티로스 95분
교안다운
1교시 -   비극 이전의 시적 전통 : 민요, 서사시, 서정시 24분 3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비극의 근원으로서의 합창 21분 3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자연적 존재로서의 사티로스 23분 3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비극이 제공하는 구원 27분 3강 4교시 강의보기
4강 위대한 판은 죽었다 96분
교안다운
1교시 -   비극의 언어 : 오이디푸스 왕과 수동성 29분 4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비극의 언어 : 결박당한 프로메테우스와 능동성 31분 4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비극의 주인공으로서의 디오니소스 19분 4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디오니소스의 부활과 음악의 탄생 17분 4강 4교시 강의보기
5강 미학적 소크라테스 주의 93분
교안다운
1교시 -   비극의 죽음 : 소크라테스와 아폴론적인 것 22분 5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비극의 죽음 : 에우리피데스의 아폴론적 경향 26분 5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비극 살해자 소크라테스 25분 5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소크라테스 철학의 극복 20분 5강 4교시 강의보기
6강 비극과 형이상학적 위안 99분
교안다운
1교시 -   비극을 위한 투쟁 31분 6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고통의 극복과 형이상학적 위안 28분 6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소크라테스적 음악과 그리스적 명랑성 22분 6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현대와 소크라테스적 문화의 위기 18분 6강 4교시 강의보기
7강 알렉산드리아적 오페라 104분
교안다운
1교시 -   알렉산드리아적 오페라 25분 7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소크라테스적 문화로서의 오페라 23분 7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구토를 유발하는 오페라 27분 7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연약하고 허약한 문화의 운명 29분 7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오페라의 타락
- 논리적 낙천주의
- 소크라테스적 문화
- 허약한 문화
- 허무주의의 희망
8강 비극과 신화의 부활 104분
교안다운
1교시 -   비극의 효과 21분 8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미학적인 청중과 심미적 유희 28분 8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국가를 위한 새로운 신화 29분 8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삶은 기회이다 26분 8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현상과 본질
- 예술과 가상
- 디오니소스적 힘
- 자기 자신과 노는 유희
- 허무주의의 희망
이동용 (인문학자)

건국대학교 독어독문학과에서 학사와 석사를 마치고, 독일 바이로이트 대학에서 「릴케의 작품 속에 나타난 나르시스와 거울」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건국대학교와 철학아카데미 등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2015년 9월에는 『한국산문』 제113회 신인수필상 공모에 「오백원」이 당선되어 수필가로 등단하기도 했다. 지은 책으로는 『지극히 인간적인 삶에 대하여』, 『쇼펜하우어, 돌이 별이 되는 철학』, 『니체와 함께 춤을』,『나르시스, 그리고 나르시시즘』, 『바그너의 혁명과 사랑』 등이 있다. 

- 저서
-『이 사람을 보라』(이담북스, 2019)
-『스스로 신이 되어라』(이담북스, 2018)
-『디오니소스의 귀환』(이담북스, 2018)
-『나는 너의 진리다』(이담북스, 2018)
-『사막의 축제 1, 2』(이파르, 2017)
-『춤추는 도덕』(이담북스, 2017)
-『내 안에 코끼리』(이파르, 2016)
-『망각 교실』(이파르, 2016)
-『니체와 함께 춤을』(이파르, 2015)
-『지극히 인간적인 삶에 대하여』(동녘, 2015)
-『쇼펜하우어, 돌이 별이 되는 철학』(동녘, 2014)
-『바그너의 혁명과 사랑』(이파르, 2008)
-『나르시스, 그리고 나르시시즘』(책읽는사람들, 2001)
- 역서
-『교실혁명』
-『산만한 아이 다정하게 자극주기』 외 다수
- 논문
-「릴케의 작품 속에 나타난 나르시스와 거울」(박사학위논문)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에 나타난 광기와 진실한 사랑」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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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니체 '비극의 탄생'에 대한 최고의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김*윤
이동용 교수님께서는 이전에 쇼펜하우어를 강의하기도 하셨고, 니체의 즐거운 학문 강의도 하셨습니다. 모두 너무나 잘 들었습니다. 쇼펜하우어에 대한 이해는 비극의 탄생을 강의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기도 합니다. 독일에서 학위를 받아오셨으므로 더욱 신뢰가는 강의입니다. 이동용 교수님의 저술인 니체와 함께 춤을 교재로 하는데 니체의 비극의 탄생의 3배 분량 정도되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방대하고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교재를 꼼꼼히 읽어가면서 강의하십니다. 비극의 탄생에 대한 이 강의 보다 상세하고 깊은 강의는 온라인 상으로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절대 강추합니다. 이 강의뿐만 아니라 이동용 교수님 강의는 무조건 들으시면 좋습니다. 더 많은 강의가 아트앤스터디에 올려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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