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1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마술적 리얼리즘
: 라틴 아메리카 현대소설의 미학
1960년대 이후 지금까지 세계문학의 중심으로 자리잡은 라틴아메리카 현대소설의 특징과 미학을 주요 작가를 통해 알아본다. 단순한 지식적 차원을 벗어나, 일반적으로 난해하다는 평을 받는 라틴아메리카 현대소설을 제대로 이해하고, 나아가 라틴아메리카 소설과 한국현대소설의 차이를 통해 우리 소설의 위상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게 만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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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8강  |  32교시  |   12시간 49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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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송병선

1960년대 이후 유럽과 미국을 강타하여 20세기 후반부터 지금까지 세계 문학의 중심으로 자리 잡은 라틴아메리카 현대소설의 특징과 미학을 주요 작가를 통해 알아본다. 이 강좌는 단순한 지식적 차원을 벗어나, 일반적으로 난해하다는 평을 받는 라틴아메리카 현대소설을 제대로 이해하도록 만들고, 나아가 라틴아메리카 소설과 한국 현대소설의 차이를 통해 우리 소설의 위상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게 만들고자 한다.

『바벨의 도서관』, 보르헤스[Jorge Luis Borges, 1899~1986]

아득한 곳으로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나선형 계단이 있는 도서관을 상상해 보자. 시대가 넘나들며, 다양한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는 이 도서관은, 온갖 암호와 수수께끼로 이루어진 무한 변용된 우주와 같다. 이는 ‘소설쓰는 철학자’,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가 창조한 도서관이다. 보르헤스만큼 라틴 아메리카 문학의 환상성과 압축의 미학, 전설과 신화가 결합된 신비로움을 잘 보여주는 작가가 또 있을까? 영원, 무한, 반복, 미로 등의 이미지로 대표되는 그의 단편들은 포스트모너니즘과 해체주의 문학의 새 시대를 열었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태어난 그는, 유전적 원인으로 30대 후반무렵 시력을 거의 상실했지만, 고도의 집중력과 기억력으로 믿지 못할만큼 방대한 양의 텍스트를 머리 속에 담고 있었다. 덕분에 우리가 알지 못하는 문학의 역사와 미지의 작가, 옛 도서의 다양한 구절들이 보르헤스의 작품을 통해 우리에게 소개된다.

완전히 독창적인 글은 없으며, 모방이 곧 창조이자, 읽히는 방식에 의해 전혀 새로운 작품이 된다는 것 - 불규칙적인 듯 하지만, 반복과 질서가 있음을 강조했던 보르헤스만의 경이로운 작품세계를 접해보자.


                   

루이스 보르헤스                                   가르시다 마르케스                                 마누엘 푸익

                                                           ⓒ National Archieef Nederland  


『백년동안의 고독』, 가르시아 마르케스[Gabriel Garcia Marquez, 1927~]

콜롬비아 저널리스트 출신의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는, 마콘도라는 가상의 마을을 배경으로 5대에 걸친 부엔디아 가문의 흥망성쇠를 그린 『백년동안의 고독』을 출간, 노벨 문학상을 받은 세계적인 작가이다. 라틴아메리카의 역사와 문화를 신화적으로 구성하며 중남미의 정체성을 진지하게 탐구했던 그의 작품들은, 대중적 성공에 힘입어 ‘마술적 리얼리즘’을 알리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한번 잡으면 너무 재미있어 손을 놓치 않고 단숨에 읽게된다는 그의 책, 어떤 것이 현실이고, 어떤 것이 환상인지 구분할 수 없는 마르케스의 작품 세계가 궁금하지 않은가?


『거미여인의 키스』, 마누엘 푸익[Manuel Puig, 1932~1990]

영화를 통해 널리 화자되기 시작한 『거미여인의 키스』는 대중문화가 고급문화와의 위계질서를 허물고, 어떻게 예술적 차원으로 승화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소설이다. 70년대 출간된 가장 뛰어난 라틴 문학으로 꼽히는 이 책은, 정치범과 동성연애를 전면에 내세워 당시 아르헨티나의 정치, 사회적 문제에 주목하였다. 왕가위 감독의 영화, <해피투게더>의 원작 『부에노스아이레스 사건』를 쓴 것으로도 유명한 마누엘 푸익은, 대중 음악, 영화 등 키치적인 팝문화를 주요소재로 택해 하위문화의 가능성을 활짝 열었던 작가이다. 오락성 속에서 소외된 자들에 대한 따스한 시선으로 진한 감동을 선사하는 푸익의 작품을 만나보자.


제1강 라틴아메리카 현대 소설의 소개 중에서
제4강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 중에서
제7강 라틴아메리카 문학과 영화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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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라틴아메리카 현대 소설의 소개 95분
교안다운
라틴아메리카 현대 소설의 주역들
1교시 -   ‘붐소설’의 주역들은 누구인가 1 24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붐소설’의 주역들은 누구인가 2 22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1980년대 이후 라틴아메리카 문학 지형도의 변화 1 20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1980년대 이후 라틴아메리카 문학 지형도의 변화 2 29분 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붐 소설의 의미
- 붐 소설의 선구자들
- 쿠바혁명
- 언어유희와 역사의식
2강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97분
교안다운
보르헤스 문학의 특징과 작품세계
3강 가르시아 마르케스 98분
교안다운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마술적 사실주의
4강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 89분
교안다운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와 쿠바 혁명
5강 마누엘 푸익 89분
교안다운
마누엘 푸익의 작품세계와 의미
6강 알바로 무티스와 비오이 카사레스 102분
교안다운
아바로 무티스의 비오이 카사레스의 환상문학
7강 라틴아메리카 문학과 영화 93분
교안다운
라틴아메리카 문학과 영화
8강 라틴아메리카 문학과 한국전쟁 106분
교안다운
남미 문화에서 다루는 한국 전쟁
송병선 (울산대 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스페인어과를 졸업하고 카로이 쿠에르보 연구소에서 석사 학위를, 콜롬비아의 하베리아나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베리아나 대학교와 콜롬비아 국립 대학교 전임교수를 역임했으며, 라틴 아메리카 문학에 대한 다수의 논문과 저서를 집필하였다. 현재 울산대학교 스페인중남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보르헤스, 마르케스, 바르가스 요사 등 대표적인 중남미 작가들의 작품을 대거 번역하여 국내에 소개하고 있다.
- 저서
『세계의 대학에 홀리다』 (공저, 마음의숲, 2011)
『라틴아메리카의 신영화』 (이담북스, 2010)
『라틴아메리카 문학과 한국전쟁』 (서강대학교출판부, 2009)
『’붐소설’을 넘어서(현대 라틴아메리카 소설의 흐름과 연구방법)』 (고려대학교출판부, 2008)
『보르헤스의 미로에 빠지기』 (책이있는마을, 2002)
『영화 속의 문학 읽기』 (책이있는마을, 2001)
- 역서
『픽션들』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민음사, 2011)
『나쁜 도시의 짓궂음』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 문학동네, 2011)
『오바바 마을 이야기』 (베르나르도 아차가, 현대문학, 2011)
『염소의 축제』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 문학동네, 2010)
『새엄마 찬양』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 문학동네, 2010)
『루시아, 거짓말의 기억』 (로사 몬테로, 푸른숲, 2010)
『판탈레온과 특별봉사대』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 문학동네, 2009)
『피델 카스트로: 마이 라이프』 (아냐시오 라모네, 피델 카스트로 공저, 현대문학, 2008)
『천사의 음부』 (마누엘 푸익, 을유문화사, 2008)
『꿈을 빌려드립니다』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하늘연못, 2006)
『백년의 고독』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위너스 초이스, 2006)
『내 슬픈 창녀들의 추억』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민음사, 2005)
『콜레라 시대의 사랑』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민음사, 2004)
『거미여인의 키스』 (마누엘 푸익, 민음사, 2000)
『칠 일 밤』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현대문학, 2004)
『부에노스아이레스 어페어』 (마누엘 푸익, 현대문학, 2005) 외 다수
- 논문
「 라틴아메리카 문학의 환상성과 영상예술 : 문학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향하여」(2000)
「 보르헤스의 카프카 읽기 : 상호텍스트성 연구」(1999)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소설적 삶과 삶속의 소설」(1993)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라틴, 오 라틴 김*량
이 강의 들으면서 따라 읽으려고 했지만 여러권 사놓고 끝내질 못했어요. 언젠가는 다 읽어내겠지요... 문학에 대한 고민을 전혀 안하다가 송교수님의 강의로 인해 관심이 생겼습니다. 세상에 대한 진지하고 치열한 라틴문학의 정신이 전해졌습니다. 문학은 죽지 않아, 사라지지도 않아!
노벨문학상을 휩쓰는 라틴문학들이 우리나라에서는 그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죠? 저도 라틴문학을 읽을 때면 놀라운 마음이 켜켜이 쌓여 폭발해 버릴 것 같답니다. 언젠가 강의에 나오는 모든 책들을 읽으시기를~ ^-^ artboy (12.1.6)
우수 4강과 6강이 재생이 안되네요 배*정
흥미로운 강의 잘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4강과 6강이 제대로 재생이 안되네요 몇 번 시도해봤는데 뭔가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선생님 강의를 들으며 라틴문학에 대해 갖는 뭔지 모를 부담감과 거리감이 좁혀지면서 격정적인 남미문화에 흠뻑 빠지게 되네요 콜롬비아 마약밀매단과 청년문화라니 터프하게도 느껴지고요 다가오는 브라질 월드컵에 가보고 싶어집니다 삼바~
회원님, 확인 후 수정하였습니다.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현재 강의 수강에 문제가 없으니, 즐거운 수강하시길 바랍니다. 관리자 (11.7.7)
6강 1교시 강의가 초반에 정지되고 재생이 안됩니다. 확인해주세요~~ hyunrosa (12.4.13)
음 저도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데 아직까지 해결이 안되네요. 허경원 (13.5.20)
우수 매력적인 라틴문학 오*영
마르케스 소설을 너무 좋아해서 듣게 되었는데, 라틴 문학이 이런 매력이 있다는것을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철학적이고 관념적이지 않은 라틴의 광대한 스케일,열정과 감성, 엉뚱한 매력이 담긴 소설들을 알게 되어 너무 행복했습니다. 어떤 이론 강의보다 매혹적인 강의였습니다.
17 『거미여인의 키스』의 마누엘 푸익 김*훈
16 마누엘 푸익과 거미여인의 키스 박*우
15 쿠바 혁명과 바르가스 요사의 문학 세계 김*익
14 인상적이었고 맘에 드는 그의 대답들 이*원
13 번역가로서의 정체성이 너무 강하신듯. 조*현
12 너무 재밌게 들었습니다. 박*범
11 다시 들어도 좋은 라틴아메리카 문학 허*미
10 할머니가 엣날 이야기 해주는 방식이라 허*미
9 늘 깔끔한 번역으로 감동을 안겨 주시던 L**HAL
8 쿠바혁명과 라틴아메리카 소설 유**적
7 중간중간 말씀하실 때마다 빵 터졌어요 벨*
6 『거미여인의 키스』의 마누엘 푸익 L**HAL
5 마누엘 푸익과 거미여인의 키스 유**적
4 쿠바혁명과 라틴아메리카 소설 유**적
3 인상적이었고 맘에 드는 그의 대답들 유**적
2 진지한 농담으로 세상을 바꾼 작가, 보르헤스 유**적
1 라틴아메리카 feel~ 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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