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2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대중문화의 사회학
: 문학을 원작으로 한 영화들
2005년 영화와 문학평론으로 신춘문예 3관왕을 차지한 강유정 평론가는 데뷔 이후 지금까지 문학과 영화, 문화 전반을 무람없이 넘나들고 있다. 문학과 영화를 아우를 수 있는 그녀인 만큼 이번 주제는 ‘문학을 원작으로 한 영화들’이다. 스릴러와 히치콕, 제인 오스틴, 디즈니 등 우리가 단순히 대중문화로 소비했던 영화들의 배후에는 어떤 사회적 무의식이 담겨 있는지 강유정 평론가를 따라 그 은막을 헤쳐나가는 법을 배워보자.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49,000원  [App 구매시 44,000원 ]
    • 총  8강  |  31교시  |   11시간 58분
    • 적립5% : 최대2,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강유정

2005년 영화와 문학평론으로 신춘문예 3관왕을 차지한 강유정 평론가는 데뷔 이후 지금까지 문학과 영화, 문화 전반을 무람없이 넘나들고 있다. 문학과 영화를 아우를 수 있는 그녀인 만큼 이번 주제는 ‘문학을 원작으로 한 영화들’이다. 스릴러와 히치콕, 제인 오스틴, 디즈니 등 우리가 단순히 대중문화로 소비했던 영화들의 배후에는 어떤 사회적 무의식이 담겨 있는지 강유정 평론가를 따라 그 은막을 헤쳐나가는 법을 배워보자.

대중영화는 때로 예술성과 거리가 멀어 보이기도 한다. 시작부터 대중성에 기반을 둔 스릴러영화는 범죄 소설과 그 서사적 구조와 양식을 공유하고 있다. 사실 대중 문학의 시작을 바로 이 탐정 서사와 추리 서사에 두기도 한다. 그런데 가장 대중적인 영화들 그러니까 흥행에 성공했던 작품들을 보면 당대의 무의식이 잘 드러나 있는 경우를 발견할 수 있다. 영화를 보고 즐기는 것도 훌륭한 여가 선용의 방식이지만 때론 그 의미와 맥락을 살펴보는 것도 의미 있는 경험이 되기도 한다.

무심코 읽었던 고전 소설들 그리고 웃고 즐기기만 했던 대중영화들의 틈새를 읽어냄으로써 그것의 의미와 가치를 다시 보고 또 한편 적극적으로 대중문화를 파악해보고자 하는 시도를 해보자. 이는 평론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이기도 하다. 평론이란 무엇인가를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이 보여주지 않는 작품의 속내까지 들여다보는 것이기 때문이다.


제3강 멜로드라마 VS 로맨틱 코미디중에서

제5강 문학을 통한 복수 : <제인 에어>와 <오만과 편견>중에서

제6강 동화 원작과 그것의 재해석중에서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비극적 주인공과 희극적 주인공
  • 26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소포클레스 희곡 <오이디푸스 왕>
  • 26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고전적 탐정 서사: 애드가 앨런 포, 코난 도일, 애거서 크리스티
  • 21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하드보일드 탐정 서사
  • 21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고전 명작들은 그동안 몇 번이나 영화화 되었을까?
    -보르헤스 소설 『두 왕과 두 개의 미로』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그리스 비극과 플롯
    -미로와 미궁의 차이
    -스릴러 영화의 거장, 히치콕의 작품 세계
    -칼 마르크스 <잉여가치론>
    -필름 느와르 등장의 배경
  • 1교시 - 과연 장르영화는 통속영화고, 작가주의 영화는 예술영화일까?
  • 24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애거서 크리스티 『오리엔트 특급 살인사건』
  • 22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오리엔트 특급 살인사건의 이데올로기
  • 29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레이먼드 챈들러의 필름 누와르 <이중배상>
  • 20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문학적 고전인 맥베스, 오이디푸스, 죄와벌은 모두 범죄 서사
    -프랑소와 트뤼포의 작품 세계
    -서사적 관점이냐, 기계적 글쓰기냐
    -코난도일 『주홍색 살인』
    -하드보일드 탐정소설과 CSI의 차이
    -아가사 크리스티 작품 스타일
    -느와르 장르와 팜므파탈
  • 1교시 - <셔터 아일랜드>, <파이트 클럽> 그리고 <샤이닝>
  • 27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멜로드라마
  • 27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초원의 빛>
  • 24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로맨틱 코미디
  • 21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범죄 서사의 발전은 범죄의 역사: 1920년대 미국, 금주법과 대공황
    -<셔터 아일랜드>, <파이트 클럽> 주인공의 자기분열증
    -문명적인 질병으로서의 분열증
    -스탠리 큐브릭 <샤이닝>
    -추리소설과 스파이물
    -범죄소설의 대중성
    -왜 멜로드라마는 관습에 지배적인가
    -연애서사 이전의 강간서사
    -멜로드라마의 파토스
    -미장센 mise-en-scene
    -신데렐라 이야기와 스크루볼 코미디
  • 1교시 - <사이코>(로버트 블록 원작),
  • 25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새> (대프니 듀 모리에 원작)
  • 23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레베카> (대프니 듀 모리에 원작)
  • 22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현기증>
  • 22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사이코의 모티프가 된 연쇄살인마 에드 게인
    -서스펜스와 공포, 스릴러의 결합
    -서스펜스와 스릴러의 차이 & 불안과 공포의 차이
    -부재하는 원본으로서의 레베카
    -히치콕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닮은 여인 컨셉
    -히치콕과 문학 작품의 관계
  • 1교시 - 연애라는 발명품
  • 27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샬롯 브론테의 <제인 에어>는 멜로드라마일까 로맨틱 코미디일까?
  • 26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
  • 20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진 리스의 <광막한 사르가소 바다>
  • 19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연애는 후대에 인간이 만들어 낸 발명품
    -여성에게 자주 발병하는 신경증, 히스테리
    -제인 오스틴 작품에서의 논평과 진술의 불일치
    -잔혹 동화 <푸른 수염> 이미지
  • 1교시 - 전래 동화의 여성성과 서민성
  • 25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아동 정신 분석자, 베텔하임의 『옛 이야기의 매력』
  • 24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디즈니식 해석과 그 의미의 한계
  • 21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동화를 재해석한 작품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판의 미로>
  • 20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동화는 작품인가 아닌가?
    -교훈적 도덕을 제공하는 설화
    -로만 잉가르덴의 문학 비평
    -전래 동화 속 신데렐라의 가죽구두
    -<미녀와 야수> 분석
    -프로이트 심리학의 근간: 엄마와의 분리
    -동화: 애니메이션, 판타지
  • 1교시 -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들
  • 33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파이트 클럽>
  • 33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사회적 약자를 소재로 한 실화 작품들: <도가니>, <헬프> I
  • 17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사회적 약자를 소재로 한 실화 작품들: <도가니>, <헬프> II
  • 17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연을 쫓는 아이>, <스트레인저 댄 픽션>
    -훌륭한 서사물은 아이러니를 보여준다.
    -개연성있는 사건으로서의 ‘우연’
    -소설과 영화는 접촉시간이 다르다
    -핍진성과 개연성
    -무진기행에서 모티프를 따온 <도가니>
    -<살인의 추억>, <추적자>, <하녀>
  • 1교시 - 실화와 내러티브의 결합
  • 21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다큐멘터리와 극영화의 차이와 공통
  • 20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다큐멘터리적 접근의 영화
  • 15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내러티브 극영화, 아방가르드 실험 영화, 다큐멘터리
    -훌륭한 실화 소재 영화는 주관성을 플롯 안에서 보여준다.
    -마이클 무어의 다큐멘터리: <화씨 911>, <식코>
    -엘 고어 <불편한 진실>과 환경문제
    -<부러진 화살>, <살인의 추억>
강유정 (영화평론가, 강남대 교수)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국어국문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5년 《조선일보》와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문학 평론이

같은 해 《동아일보》에 영화 평론이 당선되는 진기록으로 

세간의 주목을 받으며 본격적인 평론 활동을 시작했다


《경향신문》 「강유정의 영화로 세상읽기」를 비롯해 

《주간동아》 《매경이코노미》 《월간중앙》 등에 

영화 칼럼을 정기적으로 기고하고 있다

영화 전문 프로그램 EBS <시네마 천국>과

KBS <박은영, 강유정의 무비부비>를 진행했으며

KBS <TV 책을 보다>, <문화공감> 등에 출연했다


민음사 <세계의 문학> 편집위원, 고려대학교 연구교수를 거쳐

현재는 강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문학 비평집 『오이디푸스의 숲』, 『타인을 앓다』 가 있으며 『사랑에 빠진 영화 영화에 빠진 사랑』, 『스무 살 영화(), 3D 인문학 영화관』 등의 영화 인문서가 있다.

- 저서
『타인을 앓다』(민음사, 2016)
『3D 인문학 영화관』(문학과지성사, 2015)
『스무 살 영화觀(관)』(문학과지성사, 2012)
『20대』 (공저,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11)
『사랑에 빠진 영화 영화에 빠진 사랑』 (민음사, 2011)
『오늘의 영화』 (공저, 작가, 2009)
『오이디푸스의 숲』(문학과지성사, 2007)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영화와 소설에 대한 관계적 사슬에 대한 잘 짜여진 강의였습니다. 윤*자
영화를 보는데, 영화를 읽지 못해 답답했습니다. 이 강의를 통해 영화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영화를 조금씩 읽어나가는 밑바탕이 될것같습니다. 또한 좋은 문학작품을 소개받아 문학읽기에 도전을 해 봅니다.
우수 영화화된 문학 작품들.. 송*준
영화화된 문학 작품들의 서사방식과 대중적 기호를 마치 옆에서 이야기해주듯 조근조근한 음성으로 풀어냅니다.. 대중문화 평론가로서 입지를 다진 분의 강의라서 그런지 자신의 주관적인 해석과 평가마저 자신감 있고 세련된 교수 방식이 멋집니다..
세련된 강유정 선생님의 영화 강의.. 알차고 풍성한 내용으로 사랑받는 아트앤스터디의 자랑입니다! 인준님께서도 그 매력을 느끼셨다니 기쁘네요. :) 관리자 (15.2.1)
우수 문학을 원작으로 한 영화들 E**youngJu
문학이나 만화를 원작으로 한 영화들이 생각보다 많군요. 강의에서 다룬 작품들 외에도 많을 것 같은데, 또 이런 강의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자칫 복잡할 수 있는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가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11 소문대로 명강의 서*영
10 딱 내스타일의 강의!!! 박*영
9 유익했습니다. 한*만
8 재미있습니다 나*선
7 유익한 강의, 그러나 약간은 산만한 강의가 아니었나 *
6 워낙 유명한 강사분이라서.. 유*현
5 문학의 운명, 영화의 운명 권*주
4 <문학에서 영화로: 히치콕 스타일로의 재창조> 슈*
3 첫번째 수업 후 고*성
2 <《오리엔탈 특급 살인 사건》, 서스펜스> 슈*
1 <선택에 의해 결정되는 주인공의 운명> 슈*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