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3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철학의 문을 여는 열 가지 주제
철학과 처음 만나는 이들에게 철학 마을을 대표하는 철학자들의 사고방식을 상큼하고 귀엽게, 하지만 너무 가볍지는 않게 소개하고자 한다. 철학을 즐겁게 입문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문을 열고 들어오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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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9,000원
    • 총  8강  |  32교시  |   18시간 35분
    • 적립5% : 최대2,4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양운덕

이데아와 시뮬라크르 이정우 | 9,000원

사랑 앞에 선 문학과 철학 양운덕 | 49,000원

철학의 개념-뿌리들 패키지 | 124,600원

이 강좌에서는 철학과 처음 만나는 이들에게 철학 마을을 대표하는 철학자들의 사고방식을 상큼하고 귀엽게, 하지만 너무 가볍지는 않게 소개하고자 한다. 물론 이 강의는 모두를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즐거운 사고 놀이에 동참하려는 이들을 위한 것이다. 철학을 즐겁게 입문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문을 열고 들어오길 바란다.

칸트는 '철학'을 가르칠 수는 있지만 '철학함'을 가르칠 수는 없다고 충고했다. 그렇다면 철학은 '천재'들의 전유물인가? '철학함'을 위해서 어떤 특별한 능력이 필요하단 말인가? 평범한 사람들 스스로 철학 잔치를 열어서 입맛에 맞는 음식들을 마련하고 지성의 양식을 즐길 수는 없는가?

철학은 질문에서 시작한다. 철학은 질문과 질문이 서로 다투거나 협력하는 질문들의 장이다. 질문은 사고가 나아갈 방향을 지시하고, 사고할 만한 것을 찾고 일정한 사고의 범위를 제시한다. 질문과 함께 시작하는 철학의 끝에는 무엇이 있을까? 완전하고 신성한 '하나의 답'이 있을까? 그런 답은 새로운 질문들을 가로막는 철학적 전제군주가 될 자격이 있을까?

우리는 세계를 어떤 관점으로 해석한다. 보는 눈, 보는 능력에 따라서 세계는 다르게 나타난다. 어떤 눈이 필요할까? '철학 안경들' 가운데 어떤 안경이 우리에게 알맞을까? 어떤 안경이 보다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관점을 제공하고, 어떤 안경이 구체적이고 흥미롭고 풍성한 관점들을 선물할까? 좋은 안경을 골라서 '잘 먹고 잘 살기!'

기쁨과 능력을 주는 철학이 있는가 하면 슬픔과 무기력을 조장하는 철학도 있다. 삶을 긍정하는 것이 있는가 하면 삶을 견디기 어렵게 하는 철학도 있다. 값싼 희망과 행복으로 치장하거나 손쉬운 치유를 권하는 철학적 상술이 있는가 하면 고통과 허무를 감당하는 건강한 철학도 있다. 어떤 철학이 기쁨을 자아내고 삶의 고통을 껴안으면서 잘 사는 권리와 능력을 얻는 데 도움을 줄까?

우리가 먹기 위해서 사는 것도 아니고 살기 위해서 먹는 것도 아니라면, 먹을거리 자체를 누리고 즐길 수 있다. 성공하거나 유식해지기 위해서 철학 공부를 하거나 진리를 위해서 삶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고 논의하면서 즐거움을 만끽하고, 자기 힘으로 철학의 출발점을 세우는 것은 어떨까? 스스로 사고의 수레를 이끌고, 삶과 고통을 힘차게 긍정하면서 철학 바다의 모래사장에서 영원히 놀 수 있는 이들을 초대하고 싶다.



제2강 삼각형을 그릴 수 있는 사람을 찾습니다 중에서
제4강 전능한 악마가 속일지라도 중에서
제5강 칸트, 비판철학으로 형이상학의 나무를 자르다 중에서
『피노키오의 철학』 시리즈
1『피노키오는 사람인가 인형인가』
2 『진리와 진리가 다툰다면』
3 『언어와 차이로 만든 세계』
4 『니체에게 묻고 싶은 것들』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 1교시 - 철학에 대한 몇 가지 질문Ⅰ
  • 29분
  • 1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철학에 대한 몇 가지 질문 Ⅱ
  • 33분
  • 2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인간이란 무엇/누구인가? I
  • 29분
  • 2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인간이란 무엇/누구인가? Ⅱ
  • 34분
  • 2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철학이란 무엇인가?
    -철학과 철학함의 차이
    -성선설과 성악설 논의에 앞서 성을 묻기
    -역사의 진보와 퇴보 논의에 앞서 방향성을 묻기
    -2+3=5?
    -피노키오는 사람인가?
    -웃음은 인간의 전유물
    -슬기로운 인간, 호모 사피엔스(Homo Sapiens)
    -웃는, 거짓말하는, 죽는, 쓰레기를 만드는 인간
    -노동과 도구
    -놀이하는 인간, 호모 루덴스(Homo Ludens)
    -욕망하는 인간, 호모 데지데란스(Homo Desiderans)
    -이드, 자아, 초자아
  • 1교시 - 삼각형의 이데아, 선의 이데아, 정의의 이데아 Ⅰ
  • 31분
  • 2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삼각형의 이데아, 선의 이데아, 정의의 이데아 Ⅱ
  • 32분
  • 3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이데아에 맞서는 사고들(아리스토텔레스, 데카르트, 니체 등) Ⅰ
  • 37분
  • 3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이데아에 맞서는 사고들(아리스토텔레스, 데카르트, 니체 등) Ⅱ
  • 37분
  • 3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삼각형 그리기?
    -이데아=진리, 본질
    -플라톤의 『국가』
    -역사의 진보? 퇴보?
    -고대 그리스의 원자론
    -수학과 기하학의 추상성
    -삼각형 내각의 합은 180도
    -동일성과 차이
    -데카르트의 원(圓)
    -완전한 탁자
    -막스 베버의 아이디얼 타입(ideal type)
    -동굴의 비유
    -시뮬라크르
    -예술을 싫어한 플라톤
    -니체가 선언한 신(神)의 죽음
  • 1교시 - 수리한 <소피아>호와 처음의 <소피아>호는 어떤 점이 같은가? Ⅰ
  • 33분
  • 3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수리한 <소피아>호와 처음의 <소피아>호는 어떤 점이 같은가? Ⅱ
  • 32분
  • 4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아킬레스가 거북이를 따라 잡을 수 있다? Ⅰ
  • 33분
  • 4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아킬레스가 거북이를 따라 잡을 수 있다? Ⅱ
  • 30분
  • 4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같음과 다름
    -플라톤의 이데아론
    -수리한 배는 여전히 같은 배인가?
    -본질의 변화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구조와 형상
    -본질을 중시한 플라톤과 형상을 중시한 아리스토텔레스
    -아킬레우스와 거북이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파르메니데스의 일자(the One)
  • 1교시 - 어떻게 확실한/의심할 수 없는 진리를 찾을 수 있는가? Ⅰ
  • 32분
  • 4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어떻게 확실한/의심할 수 없는 진리를 찾을 수 있는가? Ⅱ
  • 34분
  • 5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데카르트의 진리/근대 주체에 대한 몇 가지 비판들 Ⅰ
  • 40분
  • 5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데카르트의 진리/근대 주체에 대한 몇 가지 비판들 Ⅱ
  • 40분
  • 5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데카르트의 근대적 사고
    -생각하는 나/주체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피노키오 - spirit in the machine
    -연역적 방법
    -유클리드 기하학과 리만 기하학
    -방법적 회의
    -형이상학적 성찰
    -전능한 악마
    -데카르트에 대한 비판들
  • 1교시 -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Ⅰ
  • 36분
  • 5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Ⅱ
  • 37분
  • 6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나는 무엇을 알 수 없는가? Ⅰ
  • 32분
  • 6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나는 무엇을 알 수 없는가? Ⅱ
  • 33분
  • 6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칸트: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없는가
    -『순수이성비판』
    -칠판은 무슨 색인가? - 동물 종마다 다르게 본다
    -칸트의 선험적 형식과 경험적 물질
    -선천적 종합판단은 가능한가?
    -인식주관과 대상
    -tabula rasa
    -뉴턴 물리학과 칸트
    -감성: 공간과 시간 / 지성: 범주
    -경험적 통각(統覺)
    -이론이성 < 실천이성
  • 1교시 - 나는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 - 칸트의 실천 철학 Ⅰ
  • 38분
  • 6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나는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 - 칸트의 실천 철학 Ⅱ
  • 32분
  • 7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나는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 - 칸트의 실천 철학 Ⅲ
  • 32분
  • 7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나는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 - 칸트의 실천 철학 Ⅳ
  • 33분
  • 7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순수이성비판』
    -형이상학적 충동
    -『실천이성비판』
    -칸트의 도덕철학
    -앎이 아닌 함의 문제
    -감성은 수용하고, 지성은 사고하고, 이성은 추리한다
    -양, 질, 관계, 양태
    -유한과 무한
    -단순과 복합
    -필연성과 자유
    -도덕법칙은 명령한다
  • 1교시 - 도덕 바깥에서 본 진리와 거짓 - 진리를 만드는 인간 Ⅰ
  • 33분
  • 7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도덕 바깥에서 본 진리와 거짓 - 진리를 만드는 인간 Ⅱ
  • 36분
  • 8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선/악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Ⅰ
  • 42분
  • 8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선/악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Ⅱ
  • 41분
  • 8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진리 없이 사고하기
    -진리의 보편타당성
    -니체: 신은 죽었다
    -주인도덕과 노예도덕
    -언어에 따라 달라지는 사고
    -진리 자체를 의심한 니체
    -플라톤에 대적할 만한 철학자, 니체
    -선악 구도 없이 진리와 거짓을 구별하는 게 가능한가?
    -진리 충동
    -힘-의지
    -은유
    -자극-이미지-음성-글
    -「개념」들의 체계
    -본질보다는 현상에 집중한 니체
    -이성적 인간과 충동적 인간
  • 1교시 - 결정론의 화신, 라플라스의 악마는 무엇을 몰랐을까? Ⅰ
  • 35분
  • 8강 1교시 강의보기
  • 2교시 - 결정론의 화신, 라플라스의 악마는 무엇을 몰랐을까? Ⅱ
  • 36분
  • 9강 2교시 강의보기
  • 3교시 - 사람을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하는 이미지 Ⅰ
  • 41분
  • 9강 3교시 강의보기
  • 4교시 - 사람을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하는 이미지 Ⅱ
  • 42분
  • 9강 4교시 강의보기
  • 주요내용
  • -과학철학
    -근대과학: 뉴턴, 아인슈타인, 카오스(Chaos) 이론
    -결정론
    -라플라스의 악마
    -불확정성의 원리
    -필연과 우연의 대립
    -통섭적 사고의 필요성
    -이상한 끌개, 혼돈의 등장
    -질서 속의 혼돈
양운덕 (철학자)
고려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철학과 대학원에서 헤겔 연구(「헤겔 철학에 나타난 개체와 공동체의 변증법」)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구 근·현대 사회철학에서 전개된 개인과 공동체의 상관성이라는 주제를 탐구하면서, 최근에는 질서와 무질서의 상관성에 주목하는 복잡성의 패러다임(모랭), 헤르메스적 인식론(세르), 자율과 창조성의 원천인 ‘상상적인 것’(카스토리아디스) 등을 공부하고 있다. 연구실 ‘필로소피아’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철학과 문학의 고전들을 폭넓고 깊이 있게 소화하기 위한 모임과 강의를 하고 있다.
- 저서
『살림지식총서 사상의 흐름 세트 - 전5권』(공저, 살림, 2014)
『피노키오는 사람인가, 인형인가?』(휴머니스트, 2012)
『문학과 철학의 향연』(문학과지성사, 2011)
『변증법적 모순』(중원문화, 2009)
『보르헤스의 지팡이(소설 쓰는 철학자 보르헤스 다시 읽기』(민음사, 2008)
『미셸푸코(살림지식총서 26)』(살림, 2003)
『라쁠라스의 악마는 무엇을 몰랐을까』(창작과비평사, 2001)
『비트겐슈타인은 왜 말놀이판에 나섰을까』(창작과비평사, 2001)
『피노키오는 사람인가 인형인가』(창작과비평사, 2001)
『아킬레스는 왜 거북을 이길 수 없을까』(창작과비평사, 2001)
- 역서
『모순의 변증법』(G. 슈틸러 저, 중원문화, 2012)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철학 입문 민*익
철학 공부를 시작하면서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선택한 강의입니다. 핵심을 짚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어요. 여러 철학자에 대한 공부뿐 아니라 인문학을 공부해야하는 이유와 현 시대를 살아가면서 제가 무엇을 해야할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기도 했습니다.
우수 유익한 강의 주*룡
서양철학에 있어서 줄기가 될 수 있는 철학자의 개념들을 풍부한 설명을 통해 강의해주셔서 다른 강의에서 부족했던 부부늘 채울 수 있는 유익한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양운덕 선생님의 다른 강의도 기다려집니다.
우수 앞으로도 즐거운 강의 부탁드립니다 r**musa
방대한 양의 사상을 어설프게 모두 끄적이듯 훑지 않고
요점을 찝어서 간략하고 깊이있게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기 너무 쉽습니다
또한, 중간 중간 유머러스한 점도 매우 즐겁습니다ㅎ
앞으로도 즐거운 강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 철학 입문이 즐거워요^^ 정*주
1 질문에서 시작하는 철학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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