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9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들뢰즈, 가타리의 유목미학
'유목미학'은 들뢰즈 가타리의 『천개의 고원』 14장 '1440-매끈한 것과 홈이 패인 것'에 수록된 '미학 모델(유목민 예술)'을 토대로 하여 구성된 미학 강의이다. 고대미술부터 현대미술까지 진행되는 미술사를 따라가며 그 안에 녹아있는 유목미학을 살핀다.
    • 수강료
    • 강좌구성
    • 적립금
    • 강좌교재
    • 수강기간
    • 39,000원
    • 총  13강  |  38교시  |   11시간 41분
    • 적립5% : 최대1,9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김숙경
'유목미학'은 들뢰즈 가타리의  『천개의 고원』14장 '1440-매끈한 것과 홈이 패인 것' 수록된 '미학 모델(유목민 예술)'을 토대로 하여 구성된 미학강의이다.
고대미술부터 현대미술까지 진행되는 미술사를 따라가며 그 안에 녹아있는 유목미학을 살펴보도록 한다. 미학과 미술사에 대한 전반적 지식과 『천개의 고원』을 이해할 좋은 기회이다

유목미학! 서양예술을 꿰뚫다

유목민과 예술의 관계?
유목민의 거주가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이동하는 국지적 통합으로 이루어지듯이 그림은 선 하나하나, 음악은 음표 하나하나, 문학은 단어 하나하나의 연결접속에 듸해 배치를 이루고 영토를 확장해간다.


원근법과 유기적인 서들에 의지하여 '원거리 시각적'공간을 점유하는 전통예술은 역시 재현과 재상산, 복제와 사본의 논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그림은 형태를 음악은 멜로디를 문학은 줄거리를 갖게 된다.


그러나 모든 구상적인 것, 모방이나 재현은 추상적인 선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다. 모든 예술은 처음부터 추상적이며 기계가 자체 내에 '창조적 역능'을 보유하고 있듯이 '예술의욕'은 추상적인 선 하나하나에 속하는 것이다.
 

르네상스 미술, 매너리즘에 빠지다
16세기 전반에 전성기를 구가했던 르네상스 미술은 16세기 중반 이후 르네상스 미술의 쇠토기라 할 수 있는 매너리즘(mannerism)시대로 접어들게 된다. 매너리즘 미술이란 이 시기에 미술에 있어서 모든 어려운 문제들이 해결되고 더 이상 추구 할 수 있는 것이 남아 있지 않다고 여긴 미술가들 사이에서 거장들의 정신은 이어받지 못하고 수법(manner)만을 베끼는 모방이 성행했다 하여 후대의 비평가들이 의도적으로 폄하하여 부른데서 유래한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이 시기의 미술가들은 사람들의 주의를 끌기 위해 무엇인가 놀랍고 기발하고 전혀 새로운 독특한 것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있었으므로 전통을 벗어나 나름대로 새로운 것을 모색한 시기였다는 평가를 내릴 수도 있을 것이다.
이미 형식적으로 완성된 르네상스 양식의 형태의 표현의 한계를 절감하고 조화와 균형, 안정을 중시하는 규범적 이상미에서 탈피하여 일그러진 원근법, 거센 운동감의 표출, 비현실적인 색채 등을 구사하므로 지나치게 가식적이고 독특한 수법에 집착했다는 평을 얻기도 했다.

 ▶자유와 반동의 정신! 낭만주의

신고전주의가 그리스 로마시대의 고전주의를 이상으로는 취향을 가진 데 반해 낭만 주의는 특정한 양식에 국한되지 않는 보다 폭넓은 개념으로 기존의 질서나 종교등 모든 종류의 기성 가치에 대한 반동 성격을 가진다.

낭만주의 미술은 넓게는 기성가치의 반동의 의미를 내포하나 직접적으로는 규범적이고 균제와 절제미를 추구하는 신고전주의 양식에 대한 반발로 등장했다고 볼 수 있다.

마치 무한하고 거칠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처럼 인간의 정서를 파고드는 온갖 종류의 감흥을 숭배하고 자연의 통로를 방해하는 온갖 기교를 파기하는 낭만주의의 이 같은 자유과 반동의 정신은 훗날 모더니즘 운도의 정신적 뿌리가 되는 것이다.

인상주의를 극복하고자 했던 고흐와 고갱

고흐는 인상주의의 방식에서 문제점들을 발견하였다. 그는 시각적 인상에만 치우쳐 빛과 광학적 성질만을 탐구한 나머지 미술이 강력한 정열을 상실해감을 우려하였던 것이다.

그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거칠고 빠른 붓터치와 강렬한 색표현 등, 인상주의의 방법들을 흡수함과 동시에 격양된 내면의 감정을 그림에 담아내고자 하였다.

이처럼 인간 내면의 심리 상태와 감정을 화폭에 표현한 고흐의 미술은 독일 표현주의 운동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고갱은 보다 근본적으로 이성에 기반을 둔 서양의 전통 그 자체를 반대하였다.

인간의 지식이 가장 소중한 능력인 인간의 강렬학 예리한 감성과 솔직한 표현법을 앗아갔다고 확신한 그는 원시의 섬 남양 군도로 떠나 원주민의 사고방식으로 모든 사물을 관찰하고 그것을 꾸밈없이 화폭에 담아냈는데 고갱의 이같은 방법은 이후 다양한 형태의 프리미티비즘(primitivism:원시주의)미술의 이념적 바탕이 되었다.

일말의 재현조차 거부한다! 잭슨 폴록

어떠한 추상적 그림을 대할 때도 사람들은 은연중에 재현의 이미지를 발견해내곤 하는것이다. 이러한 일말의 재현적 불허하는 진정한 의미에서 비재현의 추상화가 1948년 잭슨 폴록에 의해 실현되었다.

바로 모더니즘의 발전상에서 잭슨 폴록의 전면 뿌리기 회화(all-over dripping)라는 방법을 통해 수 백 년 간 끈질기게 인간을 사로잡아온 재현의 오랜관성으로부터 비로소 자유로워질 수 있었던 것이다.

미국평론가 클레멘트 그린버그는 모더니즘의 독자적 성격과 영역은 그 매체의 독특한 본성 자체와 일치하므로 회화에서의 배제적 본성인 캔버스의 평면성은 어떤 예술과도 공유할 수 없는 회화만의 조건이라고 말한다. 모더니즘 회화는 평면성을 지향하게 될 수밖에 없음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들뢰즈 가타리의 유목 예술론

고딕 전선에서 출발하는 표현적 추상 계열은 '바로크'와 '낭만주의'를 거쳐 '후기 인상파'의 '고흐'와 그 영향을 받은 표현주의로 이어지고 마침내 '잭슨 폴록'의 '추상표현주의'에서 완성을 이루게 된다.

서양 예술을 통틀어 들뢰즈 가타리가 제사하는 가장 추상적인 작품은 바로 잭슨 폴록의 '액션 페인팅'이 되는 것이다.

그들은 폴록의 액션페인팅 작품에 대한 '마이클 프리드'의 논평 가운데 '사람의 눈이 결코 쉴 장소를 부여하지 않는다'라고 언급한 부분을 바탕으로 그들의 추상론을 전개 하고 있다.

이는 이동의 반복을 통해 여정을 병치해 가는 유목성이자 중심 없이 기계들이 접속을 통해 다양한 배치를 이루는 리좀이며 무정형,무질서,무규정의 매끈한 공간에 다름 아닌 것이다.  

 

제1강 들뢰즈/가타리의 생성존재론 중에서
제4강 유목민 예술 작품의 예 중에서
제11강 신고전주의 예술에서 후기 인상주의 예술까지 중에서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들뢰즈/가타리의 생성존재론 44분
교안다운
차이생성을 기반으로 한 ‘생성존재론’
1교시 -   차이생성을 기반으로 한 ‘생성존재론’ 17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기계의 접속과 배치 14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수목형 사유와 리좀형 사유 13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천 개의 고원
- 생성존재론
- 초월성의 사유와 내재성의 사유
- 차이 생성
- 기계의 접속과 배치
- 수목형과 리좀형
- 사본과 지도
2강 천의 고원의 개념 쌍 36분
교안다운
홈 패인 공간과 매끈한 공간
1교시 -   홈 패인 공간과 매끈한 공간 20분 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상호작용하는 천의 고원의 개념 쌍 16분 2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홈 패인 공간과 매끈한 공간
- 유목론
- 근거리 축지적 공간
- 예술의 국지성
- 상호작용적인 개념 쌍
3강 알로이스 리글의 미술사관 59분
교안다운
유목미학의 역사
1교시 -   유목미학의 역사 16분 3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고대미술의 발전 과정 25분 3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촉각적-근접시적 관찰 방법 18분 3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유목미학의 역사
- 유목민의 예술
- 알로이스 리글
- 리글이 말하는 고립과 결합
- 촉각적-근접시적 시기
- 시각적-원격시적 시기
- 방향, 좌표, 접속의 연속적 변주인 매끈한 공간
- 다양한 관찰자들
4강 유목민 예술 작품의 예 70분
교안다운
리좀의 발전 사관에 입각한 미술사
1교시 -   유목민의 예술 작품 16분 4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리좀의 발전 사관에 입각한 미술사 19분 4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매끈한 공간과 홈 패인 공간의 예 15분 4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유목 예술의 추상성 20분 4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다양체
- 유목민 예술 작품
- 촉각적-근접시적인 이집트 그림
- 원거리-시각적으로 넘어가는 그리스 미술
- 3차원적 입체감의 로마 예술
- 매끈한 공간의 예
- 홈 패인 공간의 예
- 유목민 예술의 예
- 단자론적인 예술 작품의 예
- 유목 예술의 추상성
5강 들뢰즈/가타리의 추상 개념 47분
교안다운
리글과 보링거의 미술사관
1교시 -   리글과 보링거의 미술사관 19분 5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들뢰즈/가타리의 추상 개념 15분 5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추상적인 선과 구상적인 선 13분 5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미술사학자 리글과 보링거
- 남유럽과 북유럽의 예술 작품 차이
- 추상 개념
- 기하학적 추상과 표현적 추상
- 추상적인 선
- 구상적인 선
6강 표현적인 선 35분
교안다운
표현적인 선과 고딕예술의 상관관계
1교시 -   표현적인 선과 고딕예술의 상관관계 19분 6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기관 없는 몸체의 리좀적 특징 16분 6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표현적인 선과 고딕예술의 상관관계
- 표현의 질료적 특질
- 고딕적 선
- 기관 없는 몸체
7강 고전기 예술과 르네상스 예술 66분
교안다운
고전기 건축과 고딕 건축
1교시 -   고전기 건축과 고딕 건축 25분 7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고전기와 르네상스의 회화와 조각 18분 7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중세시대에서 르네상스까지의 예술 23분 7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기하학적 추상과 표현적 추상 정리
- 고전기 건축과 고딕 건축 비교
- 제한으로서의 대칭성과 반복으로서의 역량
- 고전기 회화와 조각의 특징
- 르네상스 회화와 조각의 특징
- 기독교 중심의 중세 예술
- 비잔틴 예술과 로마네스크 예술
- 고딕 시대 예술
8강 고딕 건축과 르네상스 건축 45분
교안다운
남유럽 르네상스와 북유럽 르네상스 비교
1교시 -   고딕 건축과 르네상스 건축 비교 19분 8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남유럽 르네상스와 북유럽 르네상스 비교 26분 8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고딕 건축의 예
- 르네상스 건축의 예
- 제한으로서의 대칭성과 반복으로서의 역량
- 유목민 예술의 예
- 비잔틴 미술
- 북유럽과 남유럽 르네상스 예술 비교
- 북유럽과 남유럽 르네상스의 조각품
9강 그리스 고전기 예술에서 바로크 예술까지 54분
교안다운
서양 예술의 전통이 형성된 그리스 고전기
1교시 -   서양 예술의 전통이 형성된 그리스 고전기 15분 9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매너리즘 예술의 특징 13분 9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바로크 예술과 로코코 예술의 특징 26분 9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그리스 예술사
- 예술의 기본 원리가 탄생한 그리스 고전기
- 매너리즘 시대로의 이행
- 매너리즘 예술의 특징
- 17세기 유럽의 예술
- 그리스, 르네상스와 바로크 예술의 차이
- 들뢰즈/가타리의 유목론과 바로크 예술
- 로코코 예술
10강 작품을 통한 시기별 예술 비교 50분
교안다운
그리스 고전기 예술의 예
1교시 -   작품을 통한 시기별 예술 비교 ① 16분 10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작품을 통한 시기별 예술 비교 ② 14분 10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작품을 통한 시기별 예술 비교 ③ 20분 10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그리스 고전기 예술의 예
- 고전기 예술과 매너리즘 예술의 비교
- 고전기 예술과 바로크 예술의 비교
- 로코코 예술의 예
- 각 시대 조각의 예
- 예를 통한 고전기와 바로크 조각 비교
- 로코코 조각의 예
- 예를 통한 고전기와 그 전통에서 벗어난 건축 비교
11강 신고전주의 예술에서 후기 인상주의 예술까지 81분
교안다운
신고전주의의 낭만주의 예술품의 예
1교시 -   18세기 이후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리얼리즘 23분 1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19세기 인상주의와 후기 인상주의 19분 1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신고전주의의 낭만주의 예술품의 예 17분 1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19세기 인상주의와 후기 인상주의 작품의 예 22분 1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18세기 신고전주의
- 낭만주의
- 리얼리즘
- 리얼리즘과 사회주의 리얼리즘
- 인상주의
- 후기 인상주의 : 세잔, 고흐, 고갱
- 신고전주의의 예술품
- 낭만주의 예술품
- 사실주의 화가의 특징
- 인상주의 화가의 특징
- 후기 인상주의 작가들의 작품
12강 들뢰즈/가타리가 형성한 예술 계열 59분
교안다운
잭슨 폴록의 액션페인팅
1교시 -   들뢰즈/가타리가 형성한 예술 계열 17분 1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모더니즘 예술의 특징 17분 12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잭슨 폴록의 액션페인팅 25분 12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후기 인상파의 영향
- 들뢰즈/가타리가 나눈 예술 계열
- 모더니즘 문학, 음악, 미술의 특징
- 모더니즘 회화의 특징
- 가장 추상적인 예술, 잭슨 폴록의 액션페인팅
-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특성
13강 들뢰즈/가타리의 유목 미학론 55분
교안다운
르네상스부터 20세기까지 화가들의 작품
1교시 -   르네상스부터 20세기까지 화가들의 작품 17분 13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화가들의 작품 21분 13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들뢰즈/가타리의 유목 미학론과 질료적 예술 17분 13강 3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르네상스 전성기 화가들의 작품
- 바로크와 신고전주의 화가들의 작품
- 사실주의와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
- 후기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
- 20세기 화가들의 작품
- 모더니즘 화가들의 작품
- 미니멀리즘과 신표현주의의 작품
-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작품
- 형상적 예술과 질료적 예술 비교
- 들뢰즈/가타리의 생성존재론
김숙경 (인문학자, 경희사이버대 교양학부 특임교수)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에서 조소를 전공한 후, 고려대학교에서 「자크 데리다의 차연의 원리로 본 비디오 연구」로 석사 학위를 받도, 성균관대학교 동양철학과에서 동서양 비교미학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미술사, 불교미술, 미술비평을 비롯하여 철학, 과학, 역사, 문화, 예술 전반을 광범위하게 공부하였으며, 특히 유목민 예술 연구를 통해 고대 유목민의 정신세계를 추적하는 일에 몰두해 왔다. 현재, 소운서원 상임연구원이자 대안연구공동체 연구원, 중앙아시아학회 회원이며 경히사이버대 교양학부 특임교수로 재직하면서 예술사와 미학, 중앙아시아의 역사와 문화를 다루는 강의를 하고 있다.
- 저서
『아주 특별한 만찬』(아름다운인연, 2004)
- 역서
『흉노』(사와다 이사오, 아이필드, 2007)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훌륭한 미술사 강의를 잘 들었습니다 ! 신*섭
감사합니다! 서양미술사 강의를 몇 번 들었지만 집중도 잘 안되고 정리도 잘 되었는데, 김교수님 강의는 중간 중간 정리도 반복해서 해 주시고 해서 이해하기 잘 되었습니다. 다른 미학 강의에서 또 만나뵙고 쉽어요 ^^도 또 듣기쉽네요.
우수 미술사해석의 매력적인 관조!! 이*숙
김숙경 선생님의 이번 유목미학강의를 잘 들었습니다
홈 패인 공간과 매끈한 공간에 대한 명료한 해석으로 그 난해하다던 '천의 고원'중유목미학을 쉽게 풀어 설명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예리하고 매력적인 통찰력으로 초보자들도 미술사를 쉬우면서 깊이가 있는 미학적 접근이 가능하게끔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유목미학의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에 화이팅!!~~
우수 정말 즐겁게 들은 강의였습니다. 민*진
사실 들뢰즈는 너무 어려워서 유목미학은 둘째 치고 서양미술사에 관한 논의가 이뤄지는 것 같아 덜컥 듣기 시작했습니다. (저에게 들뢰즈는 정말 어렵더라구요) 근데 서양미술사를 한번에 보고 느낄 수 있는 강의여서 즐거웠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진중권 선생님처럼 아예 서양미술사 강좌나 혹은 불교미술사 강좌를 들을 수 있으면 좋겠어요. (특히 불교미술사요) 새로운 선생님을 만나 좋은 강의를 듣게된 것 같아 즐겁네요.(밤새 몰아쳐 들어도 지루하지않던걸요. 물론 처음에는 긴장하신건지 약간 자연스럽지 않으셨는데 뒤로 갈수록 강의 카리스마에 폭풍우가 몰아치더군요^-^.)
2 부담없이 들을 수 있는 강의 변*영
1 감사합니다 노*희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