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건축론
우리 옛 건축과 서양 건축의 만남
이 강좌에서는 한국 전통 건축의 특징을 서양 건축과 비교 건축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지붕과 처마, 돌과 담, 길과 여정, 대칭과 비대칭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나누어 비교하고, 그 안에 존재하는 공통의 가치를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본다.
수강료 : 9,000원 (적립5% : 최대450 원)
강사 : 임석재
구성 : 총 16강
교재 : 강의록 없음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레벨 : 초급
총 11명 참여
 
왕*인 님
김*현 님
허*자 님

20세기 현대건축 임석재 | 49,000원

건축과 도시 정기용 외 | 19,000원

세계 건축사 파노라마 패키지 | 157,400원

한국 전통 건축과 서양 건축은 서로 평행선을 달릴 수밖에 없는 대립적인 건축 양식인가?
서양 건축사를 전공했지만 우리 전통 건축에도 관심을 가져온 임석재 교수는
두 건축 사이에 공통 가치가 존재한다고 말한다.

이 강좌는 한국 전통 건축의 특징을 서양 건축과 비교 건축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지붕과 처마, 나무와 기둥, 돌과 담, 길과 여정, 대칭과 비대칭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나누어 차분하게 비교한다.

이 강의에서 임석재 교수는 두 건축물 사이의 우열(優劣)을 가리지 않는다.
오히려 건축적 표현 방식의 차이만 존재한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두 건축 사이에 공존하는 공통의 고뇌를 읽어낸다.
그래서 건축을 바라보는 시각을 더욱 객관적이고 풍요롭게 해준다.


"병산서원 만대루와 로지에의 원시 오두막, 이들이 오늘날의 건축 이론인 '구조 미학'을 적용한 대표적인 건축물이라는 것 아세요?"


"양동마을 관가정과 몬드리안 추상화가 닮았다는 것 아세요?"


이 뿐만이 아니다. 임석재 선생의 <비교건축론: 우리 옛 건축과 서양 건축의 만남>에서는 총 16회에 걸쳐 우리 건축물에서 서양의 건축물을 조명하는 특별한 시간을 마련했다.




외국에 나가보면 애국자 된다?




한 번쯤 들어본 말일 것이다. 그러나 실제 외국 여행을 하다보면 우리의 것은 잘 떠오지 않는다. 우선 서양 건축물의 장엄한 크기에 압도돼 입이 다물어 지지 않는 것도 한 이유지만 좀처럼 다른 생각을 할 여유가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알고 보면 덩치만 컸지 그 구조나 원리는 우리의 건축과 하등 다를 게 없다는 것, 혹은 우리 건축이 서양보다 더 먼저 그 이치를 깨달았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두 건축물 사이의 핵을 짚는다. 




한국 전통 건축과 서양 건축은 대립적인 건축 양식인가? 이에 임석재 교수는 두 건축 사이에 공통 가치가 존재한다고 말한다. 우리 전통 건축의 특징을 서양 건축과 비교, 건축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이다. 강의를 듣고 있노라면 건축을 바라보는 시각이 더욱 객관적이고 풍요로워진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중정이 갖는 물리적 크기는 서양의 환경심리학(Environmental Psychology, 환경과 심리의 관계, 공간의 안락함을 느끼는 조건을 연구하는 학문)이 제시한 사람들이 정신적, 생리적으로 안락함을 느끼는 수치와 일치한다.
우리 조상들은 서양의 환경심리학처럼 과학적, 개량적, 양태적 접근을 하지는 않았다. 우리 조상들은 체험적으로 얻은 지혜로 <아늑한 공간>을 파악했다. 중정의 아늑한 공간을 느낄 수 있는 것은 결국 휴먼 스케일 조건을 만족시켰기 때문이었다.
- 임석재 8강 강의 노트 중



여기가 대체 어디?


임석재 선생이 직접 10여 년 동안 현장 답사를 통해 찍은 300여 장의 우리 옛 건축 사진과 함께 공부하니, 강의 내용이 쏙쏙! 실제 답사를 온 것 같은 착각 속에서 생생한 강의를 들어보자.

임석재 선생은 말한다. "지금 이 순간 소수서원을 잘 들여다보면 몇십 년 후에 서양의 새로운 가치관이라고 호들갑 떨며 받아들일 것이 다 들어 있다"고. 서양의 건축물을 감탄하기에 앞서, 우선 우리 옛 건축을 직접 답사하고 즐겨보라고 권하는 임석재 선생의 말이 새로운 의미로 다가온다.

 

제3강 구조 미학, 노출 골조미와 순결주의 중에서
제7강 남향과 방위, 햇빛과 풍수지리 중에서
제15강 중첩과 관입, 투명 공간과 중용의 미학 중에서
◈ 임석재 『우리 옛 건축과 서양 건축의 만남』, 대원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