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현대건축
이 강좌에서는 20세기 건축의 역사를 근대 건축과 현대 건축으로 나누어 공부한다. 각 시기에 등장한 이론들과 대표적인 건축물의 사진을 통해 현재 우리의 삶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건축 현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강사 : 임석재
구성 : 총 12강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제작년도 : 2007년 ( 일반화질 )
총 11명 참여
 
배*현 님
이*경 님
건*인 님
이번 강의에서는 20세기 건축의 역사를, 전반부의 근대건축과 후반부의 현대건축으로 나누어 공부한다. 이 강의는 각 시기에 등장한 이론들과 대표적인 건축물의 사진을 통해 20세기 건축사가 지나온 과거를 살펴보고 현재 우리의 삶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건축 현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어줄 것이다.

한눈에 들어오는 20세기 건축사 !   


아트앤스터디의 베스트 강좌 <서양 건축사>를 기억하시나요? 담당 교수가 직접 유럽 현지를 답사하며 찍은 수백여 장의 생생한 슬라이드와 함께 ‘현장'에 있는 듯한 뛰어난 학습 효과를 느낄 수 있던 그 강좌!
<서양 건축사>의 후속편인 <20세기 현대건축>에서는 말 그대로 20세기의 각 시기별 건축 이론들을 꼼꼼히 짚어봅니다. 이론이라는 말이 부담이 되시나요? 하지만 전~혀 걱정하지 마세요^^ 이화여대 건축학과 임석재 교수 특유의 쉽고 재미있는 설명과 풍부한 사진 자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사진 자료를 보면서 설명을 듣다 보면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던 건축 이론들이 머릿속으로 술~술 들어오는 신기한 경험! 건축사와 함께 서양 역사의 교양 지식도 한층 upgrade 시켜보는 것은 어떨까요?
   


건축이론과 서양문화사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건축을 전문적으로 배운 사람만 듣는 강의라구요? 아니에요~
건축은 사람이 살아가는 삶과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의·식·주 중 하나이기 때문에 건축에 대한 이해는 바로 우리의 삶에 대한 이해이기도 합니다!
건축에 대한 안목도 키우고, 서양 건축사가 진행되는 양상과 함께 서양의 문화사 또한 배울 수 있으니 이런 것을 두고 일석이조라고 하지요~

 

자, 그럼 건축사와 함께, 서양의 문화사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20세기 현대건축> 속으로 함께 떠나 보실까요?

 

Totalism 건축 (전체주의)
나치가 집권을 하게 되면서 30년대 국제주의와 다른 정치적으로 좌우되는 건축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건축과 정치가 결탁하는 사례가 일어나면서 고전이 재해석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직설적 복고를 추구하게 된다. 그러면서 Speer류의 고전주의는 전체주의를 중심으로 하고 중세, 독일 전통을 모방한 중세주의는 주거 형태로, 신건축, 모더니즘은 집회 시설이나 운동 행사 시설로 가게 된다.


Post Modernism(포스트모더니즘)
Post의 개념은 後의 개념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은 건축에서는 포괄성을 가지는 개념을 말한다. 또한 네오와 레이트 모더니즘을 포함하는 모더니즘 이후를 전부 지칭하기도 한다. 다른 면으로 보자면 대중주의이자 역사주의의 가장 명확한 반대주의로, 후기 자본시대의 논리에 가장 잘 부합하는 개념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물질문명에 대해서 거부감이 적은 스포크 세대가 주도하던 50, 60년대의 물질 풍요와 이 시대 대중, 소비, 상업자본주의 사회의 반항적 성격, 디지털 인포메이션 시대라는 점, 직설적이고 인스턴트적인 개념이 배경이 되어 등장하였다.

 
제1강 아르누보와 미래주의 중에서
제6강 미국 모더니즘과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그리고 엔지니어링 건축 중에서
제12강 Regionalism에서 Neo Modernism까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