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입문
포스트모던 시대의 여성
이번 강좌에서는 성차별의 문제로서의 여성학에 국한하지 않고 ‘여성의 시선으로 세상보기’에 집중하고자 한다. 또한, 서양에서 출발한 여성학의 탄생과 발전, 필요성과 역사적 배경을 우리 사회와 연관해 비교해 보고여성학의 진정한 의미를 재조명한다.
수강료 : 29,000원 (적립5% : 최대1,450 원)
강사 : 박남희
구성 : 총 16강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레벨 : 중급
총 9명 참여
 
남현정 님
박형락 님
권보경 님

흔히 여성학은 남녀 성차별의 문제만을 다루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번 강좌에서는 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닌 ‘여성의 시선으로 세상보기’에 집중하고자 한다. 또한, 서양에서 출발한 여성학의 탄생과 발전, 필요성과 역사적 배경을 우리 사회와 연관해 비교해 본다.
본 강의는 ① 왜 우리는 여성을 문제 삼는가? ② 현재 여성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가? ③ 포스트모더니즘시대에서 여성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이 세 가지 문제를 중점으로, 진정한 여성학의 의미를 재조명 한다.


이번 강의에서는 포스트모던 시대라 불리는 현대에서, 그리고 한국이라는 공간에서 여성이라는 사실이, 여성으로 산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논한다. 여성으로서의 삶과 인간으로서의 삶의 관계성을 구체적 현실성 안에서 새롭게 정립해 나아가는 길을 찾아볼 수 있다.
박남희 교수의 아트앤스터디 첫 번째 강의 ‘여성학 입문’ 을 통해 여성의 문제를 하나의 현상적 차원에서 조금 벗어나 본질적인 문제들을 살펴본다.


 


페미니즘이라고 하면 단지 ‘여권 신장’만을 위한 공격적인 여성운동이라거나, 페미니스트는 남성을 적대시한다는 편견이 있기도 하다. 하지만 이 강의에서는 여성의 권리만을 주장하는 것이 아닌 ‘동반자적인 입장’에서의 남녀평등, 우리 사회에서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의 여성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또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드라마, 영화, 문학작품을 통해 여성의 모습을 살펴본다.
멋진 여성이 되고 싶은 여성! 페미니즘의 진정한 의미를 알고 싶은 남성! 건강하고 명확한 여성학에 대한 강의를 원하는 회원님께 강력 추천하는 강좌이다.  




여성이 주체성을 확립하고 관심의 영역과 행동의 범위를 확장해나가면 남성과 더불어 온전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주체성을 되찾은 우리 여성들은 그렇게 행동하고 있는가? 남의 시선과 유행을 의식하는 행동들이 여성에 대한 편견을 가진 남성 앞에서 당당할 수 있을까? 하는 질문들을 던진다. 이제는 백마 탄 왕자가 찾아오는 시대가 아니다. 현실을 제대로 보고 읽어내야 한다. 이 강의는 여성들로 하여금 아낌없이 자신의 열성을 쏟아 붓고, 조금 더 개성을 갖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제1강 여성의 시선으로 세상보기 중에서
제7강 TV속의 여성 중에서
제16강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여성이 나아갈 길 ② 중에서
◈ 『페미니즘 사상』: 로즈마리 퍼드납 저, 한신문화사
◈ 데리다, 자끄 라깡
◈ 리오탈, 베블린, 장 보드리아르, 브르디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