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영국 낭만주의 시인 블레이크와 셸리
영국 낭만주의 시인들이 자연과 고향, 그리고 유토피아를 노래한 이유? 자연에 대한 이들의 예찬 이면에는 현실 정치에 대한 뿌리 깊은 혐오가 내재되어 있었다. 누구보다 정치적이었고 누구보다 실천적이었던 영국 낭만주의의 대표주자 블레이크와 셸리의 시 세계를 만난다!
수강료 : 9,000원 (적립5% : 최대450 원)
신규강좌 할인전 : 8,100원 
강사 : 오민석
구성 : 총 1강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제작년도 : 2017년 ( 고화질 )
총 2명 참여
 
심*희 님

영국 낭만주의 시인들에 대한 오해와 진실

워즈워스, 블레이크, 셸리. 자연과 유토피아를 노래한 목가적 정서의 시인들로 유명한 영국 낭만주의 시인들. 자연에 대한 예찬과 찬미, 어린 시절의 순수에 대한 찬미, 과거, 유토피아에 대한 동경이것이 영국 낭만주의 시인들을 따라다닌 수식어였다. 그런 탓에 영국 낭만주의 시인들은 현실을 외면한 비정치적인 시인들로 오해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인식은 교과서나 개론서가 초래한 영국 낭만주의에 대한 명백한 오해이다. 교과서가 결코 소개하지 않는 영국 낭만주의의 다른 시들은 어떠한 참여 문학보다도 더 치열하며 급진적인 정치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들은 후퇴되어가는 민주주의, 첨예해지는 자본주의의 모순 앞에 누구보다 분노했다. 현실정치에 대한 환멸은 이들을 지금-이곳(now, here)’ 아닌 다른 어딘가로 이끌었다. 낭만주의 시에 가득한 뜬구름 잡는이야기들은 혹독하고 참담했던 당대 현실에 대한 반대급부로 나타났던 것!

 

부정성과 이상성의 공존 : 윌리엄 블레이크 시 세계

윌리엄 블레이크(William Blake, 1757 ~1827)는 프랑스 혁명, 미국 혁명의 발발에 큰 영향을 받았고 다른 한편 산업혁명으로 인한 당대의 삭막한 현실에 매우 비판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던 시인이다. 피터 마샬에 의해 현대 아나키즘의 선두주자로 평가받기도 했던 블레이크는 결혼, 교육, 종교(기독교) 등 제도적 장치에 대한 급진적 비판을 제기하기도 했다. 블레이크가 가진 현실에 대한 부정성(negativity)의 강도는 꿈꾸는 세계의 이상성(ideality)과 맞물려 있다. ‘순수의 강도가 클수록 현실에 대한 비판의 강도가 세지고, ‘천국에 대한 열망이 클수록 지옥에 대한 환멸의 강도가 커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우상 파괴적 세계관의 정수 : 퍼시 셸리의 시 세계

퍼시 셸리(Percy Bysshe Shelley, 1792 ~ 1822)는 누구보다도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던 낭만주의 시인이다. 유년기에 이미 미치광이 셸리라는 별명이 붙었던 그는, 대학에서는 퇴학당했고, 출판사로부터는 출간을 거부당했으며, 30세의 이른 나이에 요절한 드라마틱한 인생의 주인공이다. 그의 글에 담긴 강력한 우상 파괴적 메시지는 노동자들의 권리장전 운동(Chartism)에 영감을 제공했으며, 마르크스, 간디, 톨스토이 등의 거장들에게도 큰 영향을 주었다. 퍼시 셸리도 다른 영국 낭만주의 시인과 마찬가지로 지금, 이곳이 아닌 다른 세계에 탐닉하는 이원성이 발견된다. 현실에 대한 강한 환멸과, 현실 너머의 이상에 대한 갈망. 셸리의 시는, 정치적 래디컬과 서정에의 탐닉을 동시에 추구했던 영국 낭만주의 시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윌리엄 블레이크 저,『블레이크 시선』, 서강목 역(지만지, 2012)
윌리엄 블레이크 저,『천국과 지옥의 결혼』, 김종철 역(민음사, 1990)
퍼시 비시 셸리, 『시인의 꿈』, 강대건 역(민음사,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