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05년 | 일반화질
  • 지원사항 :
들뢰즈, 가타리의 『천의 고원』 읽기 Ⅱ
: 베르그송주의자-되기
이 강의는 『천의 고원』의 ‘되기’ 고원에 등장하는 ‘베르그송주의자-되기’를 꼼꼼하게 이해하기 위한 강의이다. 들뢰즈와 가타리는 베르그송의 생명철학을 이어받아 보다 광범위하고 실천적인 사유를 전개한다. 이 강의를 통해 베르그송-들뢰즈의 생명철학과 들뢰즈-가타리의 실천철학을 연계시켜 사유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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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14강  |  29교시  |   13시간 24분
    • 적립5% : 최대1,950 원   
    • 강의록 제공  
    • 6개월
  • 강사 : 이정우
이 강의는 『천의 고원』의 ‘되기’ 고원에 등장하는
‘베르그송주의자-되기’를 꼼꼼하게 이해하기 위한 강의이다.
베르그송의 생명철학은 지금까지도 의미 있는 시사들을 던지면서
현대 사상의 한 갈래를 형성하고 있다.
들뢰즈와 가타리는 베르그송의 생명철학을 이어받아
보다 광범위하고 실천적인 사유를 전개한다.
광범위하다는 것은 분자생물학 이래의 현대 생물학까지
포괄하는 사유를 전개한다는 것을 뜻하며,
실천적이라는 것은 생명철학을 윤리학적-정치학적 사유로까지
확장한다는 것을 뜻한다.
이 강의를 통해 베르그송-들뢰즈의 생명철학과
들뢰즈-가타리의 실천철학을 연계시켜 사유
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베르그송과 들뢰즈-가타리를 동시에    

현대 철학을 폭넓게 이해하기 위해 필수로 넘어야 할 산이 있다면, 그 중 두 산은 바로 생명철학자 베르그송과 실천의 철학자 들뢰즈와 가타리일 것이다. 이 두 산은 한 맥(脈)으로 맞닿아 있다. 이 강의는 들뢰즈와 가타리가 베르그송의 생명철학을 이어받아 보다 광범위하고 실천적인 사유를 전개했던 「베르그송주의자-되기」 텍스트를 꼼꼼하게 이해하기 위해 마련한 강의이다.    


▶ 베르그송과 들뢰즈의 차이
1) 들뢰즈에게는 베르그송적인 급진적인 연속주의는 함축되지 않는다.
2) 들뢰즈에게는 물체와 생명체의 날카로운 구분보다는 이들이 함께 형성하는 배치가 문제가 된다.
3) ‘진화’의 뉘앙스가 훨씬 복잡하게 된다. (리좀, ‘산종(散種)’, ‘창조적 첩화’.)
4) 베르그송: 氣가 물질성과 생명성으로 이원화되는 구도 / 들뢰즈: 氣가 리좀 상태로 탈주하는 방향과 층화되고 석화되는 방향으로 이원화되는 구도.
- <베르그송주의자-되기: 들뢰즈「천의고원」읽기> 제4강 강의노트 중 


어려운 개념도 이정우 교수가 설명하면 쉽다   

“영어, 불어 몰라도 우리말로 철학할 수 있다!” 지식인 일부를 위한 글쓰기가 아니라 대중을 위한 글쓰기를 지향해 온 이정우 교수는 어렵고 모호한 전문 용어를 쉽고 정확한 말로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텍스트를 단순히 번역하고 읽는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뜻이 더 잘 이해될 수 있도록 단어 하나하나, 개념 하나하나를 세심하고 자상하게 음미하듯 읽는 것. 어려운 개념도 이정우 교수가 설명하면 재미있게 쏙쏙! 


<베르그송주의자-되기: 들뢰즈「천의고원」읽기>에서 세기의 철학자 베르그송과 들뢰즈를 동시에 만나보자.>

제2강 복잡성과 유기체 중에서
제5강 복수성: 베르그송과 다윈 Ⅱ 중에서
제11강 동물-되기 중에서
- 참고문헌
◈『천의 고원』, 들뢰즈/가타리 저, 김재인 역, 새물결
구플레이어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들뢰즈/가타리 사유 개관 70분
교안다운
들뢰즈와 가타리, 깊이와 표면의 철학
1교시 -   들뢰즈와 가타리 36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탈기관체의 개념 34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강의 오리엔테이션
- 들뢰즈와 가타리의 존재론
- 『차이와 반복』: 깊이의 철학
- 『의미의 논리』: 표면의 철학
- 탈기관체 개념
2강 복잡성과 유기체 85분
교안다운
복잡성과 유기체, 자기조직화 이론과 생명체
3강 탈기관체와 유기체 85분
교안다운
환원주의 비판과 층화의 세 양태
4강 복수성: 베르그송과 다윈 I 28분
교안다운
복수성에 대한 베르그송과 들뢰즈의 차이
5강 복수성: 베르그송과 다윈 Ⅱ 45분
교안다운
복수성에 대한 들뢰즈와 다윈의 차이
6강 공재면, 창조적 첩화 I 38분
교안다운
공재면으로서의 자연과 개념들
7강 공재면, 창조적 첩화 Ⅱ 39분
교안다운
창조적 첩화와 유행성 변화
8강 자기조직화와 기계적 이질생성 65분
교안다운
자기조직화와 기계적 이질생성, 횡단적 소통
9강 ‘behaviour’의 행동학에서 배치들의 행동학으로 I 40분
교안다운
‘behaviour’의 행동학
10강 ‘behaviour’의 행동학에서 배치들의 행동학으로 Ⅱ 69분
교안다운
동물 행동학과 배치
11강 동물-되기 72분
교안다운
동물-되기와 ‘감응’
12강 기억을 넘어선 되기들 I 43분
교안다운
탈기관체와 『테스』에 나타난 결정론
13강 기억을 넘어선 되기들 Ⅱ 42분
교안다운
기억을 넘어선 되기와 『테스』를 읽는 다른 방식
14강 절대적 탈영토화로서의 철학 83분
교안다운
탈영토화의 철학과 현재에의 저항
이정우 (철학자, 경희사이버대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공학, 미학, 철학을 공부한 후, 아리스토텔레스 연구로 석사학위를, 미셸 푸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강대학교 교수, 녹색대학 교수,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철학아카데미 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경희사이버대 교수로, 들뢰즈 <리좀 총서> 편집인으로 활동 중이다. 해박한 지식으로 고대철학과 현대철학,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을 가로지르며, 철학과 과학을 융합하는 등 ‘새로운 존재론’을 모색해 왔다. 다수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 저서
『세계철학사 2』(길, 2018)
『소은 박홍규와 서구 존재론사』(길, 2016)
『개념-뿌리들』(그린비, 2012)
『진보의 새로운 조건들』(인간사랑, 2012)
『접힘과 펼쳐짐』(그린비, 2012)
『세계철학사 1』(길, 2011)
『사건의 철학』(그린비, 2011)
『객관적 선험철학 시론(담론의 공간과 가로지르기)』(그린비, 2011)
『사건의 철학(삶, 죽음, 운명』(그린비, 2011)
『전통 근대 탈근대』(그린비, 2011)
『주체란 무엇인가』(그린비, 2009)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삼성출판사, 2008)
『신족과 거인족의 투쟁』(한길사, 2008)
『천하나의 고원』(돌베개, 2008)
『들뢰즈 사상의 분화』(그린비, 2007)
『탐독』(아고라, 2006)
『주름, 갈래, 울림』(거름, 2001)
『기술과 운명』(한길사, 2001)
『시뮬라크르의 시대』(거름, 2000) 외 다수
- 역서
『담론의 질서』(미셸 푸코 저,중원문화, 2012)
『들뢰즈와 가타리』(로널드 보그 저, 중원문화, 2012)
『철학과 함께하는 50일』(벤 뒤프레 저, 2010)
『이성의 꿈』(앤소니 고틀립 저, 산해, 2007)
『지식의 고고학』(M.푸코 저, 민음사, 2000)
『의미의 논리』(G.들뢰즈 저, 한길사, 1999)
『시간과 공간의 철학』(H.라이헨바하 저, 서광사, 1986)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굿~ 홍*우
선생님의
<리좀이란 무엇인가> 강의를 듣고 재미있어서
또 다시 듣게 되었습니다.
몰적인 사유의 한계와
분자적인 사유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답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강의 부탁드립니다.
우수 좋아요~ 이*별
느린말투로 쉬운예를들어 들뢰즈 가타리의 철학을 이야기하여 일상적 재미를 느끼게하는 강의였읍니다. 꼼꼼하게 다시들어 볼 부분도 많은것 같아요.
앞으로 더 깊이있는 예술철학강의가 생겨났음하는 바램입니다
우수 차근차근 정*비
두껍기 그지없는 [천개의 고원] 책을 책상위에 올려놓고 혼자 막막해하고 있었지만, 이정우 선생님의 강의를 조금씩 들으며 두려움을 없애가려고해요.
문학을 공부하고 있는데 철학개념과 작품을 연결하면 그냥 넘겼던 시의 구절들이 다시 풍부한 울림으로 증폭되어나가요.
카오스 상태로 나아간 작가들의 작품에서도, 혼란 이상의 의미를 찾을 수 있게 되었어요.감사드려요
12 강좌는 좋은데 매우 부정확 발음이 많습니다. 이*원
11 베르그송의 사유 엄*희
10 복수성 사유하기 장*호
9 어렵습니다..그러나 박*정
8 음향 개선문제/ 다음 강의 제안 민*정
7 동물-되기 김*영
6 너무 즐거운 강의 ! 차*민
5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박*주
4 책으로만 만나뵙던 선생님을 드디어! 김*엽
3 좋은 강의 감사 최*송
2 유익한 강의 권*현
1 천개의 고원..되기.. 장*호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