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년도 : 2018년 | 고화질
  • 지원사항 :
이정우의 세계철학사 대장정 Ⅳ
: 아시아 세계의 철학 - 인도·한국편
진정한 의미의 세계철학사를 새롭게 써내려가는 세계철학사 대장정, 그 네 번째 시간.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뒤섞인 인도 문명에서 태동한 인도 철학과 중국의 성리학을 창의적으로 계승한 한국 철학의 의의는 무엇인가? 다양성과 차이로 가득 찬 아대륙 인도는 힌두교가용광로 속에 담기고, 중국의 성리학이 한국에 이르러 새로운 사유인 다산과 혜강의 실학으로 변용되는 과정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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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개월
  • 강사 : 이정우
  • 이정우-동·서양을 넘나드는 폭넓은 사유, 그만큼의 깊이!(정규강좌 30%할인) : 34,300원  

이 강좌는 이정우 교수의 철학사 연구의 결정판 

세계철학사의 네 번째 대목에 해당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고대부터 현대, 지중해 세계부터 아시아 세계를 넘나들며 

인도철학, 한국철학이 위치하는 철학사적 지점을 명확히 짚어낼 것이다.


인도 철학 편에서는 고대 우파니샤드 철학에서 시작해, 붓다의 불교와 6파 철학을 거쳐 샹카라에 이르는 인도 철학의 핵심 주제인 해탈의 문제를 다룬다. 한국 철학 편에서는 성리학에서 발전한 주자학과 이를 극복하려한 다산 정약용과 혜강 최한기의 실학사상을 다룬다.

인도와 한국을 넘나드는 철학사의 대모험이 시작된다.


철학은 보편성의 학문이지만, 그 철학을 잉태한 시대적 배경과 조건을 누락할 경우 철학적 사유의 구체성이 사라진다. 때문에 철학적 사유의 명증성은 거세되고, 철학은 더 난해한 모호성의 질곡 속에 빠지게 된다. 따라서 어떤 철학 사조의 고유한 사유를 이해하려면 그와​ 같은 철학적 사유를 가능하게 했던 지역의 역사와 배경 이해는 필수적이다.


인도 철학 또한 마찬가지! 삶의 고통으로부터 해방되어 해탈에 이르려 한 인도 철학은 난세(亂世)를 올바른 치세(治世)로 극복하려 한 동북아 철학과 완전히 상이하며, 고대 그리스 철학과도 다르다. 이 차이를 정확히 이해할 때 우리는 비로소 그리스와 인도, 그리고 동북아 철학의 유사성을 다시 종합해 이해할 수 있다. 이처럼 이정우의 철학사는 바로 차이의 긍정으로 재구성되는 철학사다!



‘범아일여(梵我一如)’의 진리. 인도 철학, 해탈의 길


인간은 행복을 꿈꾼다. 왜 행복을 꿈꿀까? 일상이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고대 인도인들에게도 삶은 고통의 연속이었다. 그런데 삶을 단지 ‘고(苦)’로만 여기는 것은 무지와 아둔함이다. 또한 인간의 무지와 아둔함은 우리로 하여금 ‘업’과 ‘윤회’의 굴레 속에 빠지게 하는 원인이다. 그래서 이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지혜(‘다르샤나’)가 필요하다. 그 지혜가 바로 참된 ‘나’를 발견하는 길이다. 즉 ‘범=브라만’과 ‘아=본래적 자아’가 다르지 않음을 깨닫는 길이다. 초기 우파니샤드들로부터 요절한 천재 샹카라까지 해탈에 이르는 이 깨달음의 길이 어떻게 이어져 왔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동북아 ‘성리학’에서 ‘근대성’의 문턱으로!


성리학은 중국에서 시작되어 조선에서 화려하게 꽃 피운다. 이러한 한국철학의 흐름은 18세기까지 지속되다가, 19세기로 넘어가는 시기에 다산 정약용과 혜강 최한기에 의해 전환점을 맞게 된다. 反주자학적이고 근대성을 띤 그들의 사유는 또한 각각 근대철학과 근세 자연과학의 영향을 받아 서로 구별되는 특징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 강좌는 다산철학과 혜강철학과 상호작용한 다른 사유들을 함께 살펴보는 비교철학적 관점에서 논의가 진행된다. 강좌의 마지막에 다다를 즈음에는, 근대의 문턱 앞까지 세계 전 지역을 아우르는 세계철학사의 윤곽이 또렷하게 드러날 것이다.​




*요절한 천재 시인 샹카라(좌측 사진) , 실학 사상을 전개한 다산 정약용(우측 사진)

제1강 인도 철학의 생성과 전개 중에서
이정우, 『세계철학사2』(도서출판 길)

- 참고문헌
- 『대학』, 『리바이어던』, 『목민심서』 등
구플레이어 고화질 일반화질 음성
  • 회 차
  • 제 목
  • 시 간
  • 보 기
1강 인도 철학의 생성과 전개 101분
교안다운
1교시 -   고대 인도 철학의 배경과 특징 32분 1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우파니샤드의 철학(1) : 범아일여 23분 1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우파니샤드의 철학(2) : 업과 윤회 25분 1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반(反)브라만적 흐름과 힌두교의 태동 21분 1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화(化)’(Avata)의 사유
- ‘범아일여(梵我一如)’의 진리
- ‘고(苦)’와 ‘불행’의 원인, 무지
- 윤리적 인과로서 ‘업’
- ‘업’과 ‘윤회’를 둘러싼 자유사상가들의 문제제기
2강 불교철학의 탄생과 발전 102분
교안다운
1교시 -   붓다의 불교철학(1) : 경험 분석 29분 2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붓다의 불교철학(2) : 연기론(법칙) 25분 2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붓다의 불교철학(3) : 팔정도(실천론)와 붓다 사후 소승과 대승의 대립 22분 2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붓다 사후의 불교와 동북아 불교 26분 2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오온 : 색(色) · 수(受) · 상(想) · 행(行) · 식(識)
- 무명에서 출발하는 연기설(법칙)
- 팔정도(八正道)
- 소승불교와 대승불교(법 vs 공, 아라한 vs 보살)
- 반야바라밀다(般若波羅密多)
3강 힌두교와 불교의 변용들 122분
교안다운
1교시 -   6파 철학, 다시 [우파니샤드]로 : 니야야 학파와 상키야 – 요가 학파 32분 3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6파 철학, 다시 [우파니샤드]로 : 2) 상키야-요가 학파 34분 3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불교의 변용들 28분 3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불교의 여래장사상과 힌두교의 베단타 철학 28분 3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네 가지 인식 방법 : 지각, 추론, 유추, 증언
- 푸르샤와 프라크르티, 그리고 삼매경
- 불교의 유식학파
- 위대한 시인이자 철학자 상캬라
4강 성리학에서 주자학으로 93분
교안다운
1교시 -   성리학의 등장 배경 18분 4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심心의 구성 : 성性과 정情 22분 4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기氣와 리理의 작용 24분 4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주자 철학의 개관 29분 4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송나라 시대에 출현하여 조선(14세기), 일본(17세기, 에도막부 초기)에도 유입된 성리학
- 생生 → 심心 → 성性 으로 흘러가는 사유의 흐름
- 리理, 기氣 개념과 불교 사상의 상호작용
- 심心(경험적 자아)와 성性(선험적 자아)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주자학
- cf) 『대학』
5강 반反주자학적 사유, 다산 철학 92분
교안다운
1교시 -   다산 철학의 등장 배경 30분 5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다산 철학의 개관 23분 5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다산 철학과 주자학, 서양철학과의 비교 19분 5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다산 철학의 형이상학적 특징 20분 5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성리학의 대두와 주자학 및 고증학으로의 변천 과정
- 다산 철학에서 발견되는 현상학의 '지향성'적 특징
- 경험주의와 형이상학적 문제를 동시에 다루는 다산 철학
- cf) 『리바이어던』, 『목민심서』
6강 세계철학사에서의 혜강 철학의 위치 79분
교안다운
1교시 -   혜강 철학의 개관 19분 6강 1교시 강의보기
2교시 -   혜강 철학과 경험주의의 비교 27분 6강 2교시 강의보기
3교시 -   혜강 철학와 실증주의와의 관계 18분 6강 3교시 강의보기
4교시 -   근대적 인식론과 중세적 존재론의 중첩 15분 6강 4교시 강의보기
주요내용 -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및 영국 경험론과 혜강 철학의 비교
- 다산 철학과 혜강 철학의 비교
- 추측(推測)과 통(通) : 현상과 실재 사이의 좁은 간극을 드러내는 혜강 철학의 개념
이정우 (철학자, 경희사이버대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공학, 미학, 철학을 공부한 후, 아리스토텔레스 연구로 석사학위를, 미셸 푸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강대학교 교수, 녹색대학 교수,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철학아카데미 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경희사이버대 교수로, 들뢰즈 <리좀 총서> 편집인으로 활동 중이다. 해박한 지식으로 고대철학과 현대철학,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을 가로지르며, 철학과 과학을 융합하는 등 ‘새로운 존재론’을 모색해 왔다. 다수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 저서
『세계철학사 2』(길, 2018)
『소은 박홍규와 서구 존재론사』(길, 2016)
『개념-뿌리들』(그린비, 2012)
『진보의 새로운 조건들』(인간사랑, 2012)
『접힘과 펼쳐짐』(그린비, 2012)
『세계철학사 1』(길, 2011)
『사건의 철학』(그린비, 2011)
『객관적 선험철학 시론(담론의 공간과 가로지르기)』(그린비, 2011)
『사건의 철학(삶, 죽음, 운명』(그린비, 2011)
『전통 근대 탈근대』(그린비, 2011)
『주체란 무엇인가』(그린비, 2009)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삼성출판사, 2008)
『신족과 거인족의 투쟁』(한길사, 2008)
『천하나의 고원』(돌베개, 2008)
『들뢰즈 사상의 분화』(그린비, 2007)
『탐독』(아고라, 2006)
『주름, 갈래, 울림』(거름, 2001)
『기술과 운명』(한길사, 2001)
『시뮬라크르의 시대』(거름, 2000) 외 다수
- 역서
『담론의 질서』(미셸 푸코 저,중원문화, 2012)
『들뢰즈와 가타리』(로널드 보그 저, 중원문화, 2012)
『철학과 함께하는 50일』(벤 뒤프레 저, 2010)
『이성의 꿈』(앤소니 고틀립 저, 산해, 2007)
『지식의 고고학』(M.푸코 저, 민음사, 2000)
『의미의 논리』(G.들뢰즈 저, 한길사, 1999)
『시간과 공간의 철학』(H.라이헨바하 저, 서광사, 1986)
 
  • 번 호
  • 제 목
  • 작성자
우수 인도철학 신비롭네요. 박*희
인도에서 불교가 시작되었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왜 불교가 사라지고 힌두교만 남았는지 항상 궁금했습니다. 강의를 듣고 이해가 되네요. 힌두교를 원시적인 종교라고 무시해서는 안되겠네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우수 대승과 소승 불교 장*국
우리나라는 대승 불교이고 태국 등 동남아시아 불교는 소승불교라고 했는데 정확히 왜 구분되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이정우 선생님 강의를 듣고 관세음보살이 한국 불교(대승불교)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우수 이정우 선생님 덕분에 한국 철학을 알게 되었습니다. 김*영
이정우 선생님 강의를 듣고 중국의 주자학을 새롭게 변형시켰던 실학 사상의 본체를 알게 된 느낌입니다. 특히 혜강 최한기에 대한 강의는 너무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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