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강좌] 현대철학의 파노라마
20세기 철학의 주요 맥락
형이상학, 현상학, 해석학, 맑스주의, 기호학 등 다채롭고 난해한 20세기 현대 철학의 맥락을 짚어본다. 내로라하는 한국의 철학자들이 모여 20세기 주요 철학의 흐름을 재미있고 쉽게 풀어준다.
수강료 : 19,000원 (적립5% : 최대950 원)
강사 : 이정우 외
구성 : 총 10강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레벨 : 중급
총 14명 참여
 
김*기 님
신*선 님
김*기 님

20세기 철학은 누구도 그 전모를 파악할 수 없을 정도로
다채롭고 또 사상적으로 난해하다.
20세기가 지나간 현시점에서 20세기 철학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그 갈래들, 논점들, 영향 관계들, 의미와 한계들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이 강의는 새로운 사상 갈래들의 파종(播種), 형이상학과 현상학, 해석학,
그리고 맑스주의와 기호학을 다룬다.

5인의 철학박사가 펼치는 이번 특별 기획 강의는
현대 사상에 입문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다시없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다시 되돌아보는 20세기 주요 철학의 흐름    


21세기를 살고 있지만 우리는 아직도 20세기 철학자들의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받고 있다. 아니, 어쩌면 아직도 20세기 철학의 큰 흐름조차 파악하지 못했을 지도 모른다. 그만큼 난해하고 다양했던 20세기 철학. 그 주요 맥락을 살피면서 지난 시간을 새롭게 돌아보는 귀한 자리를 마련했다.        



내로라하는 한국의 철학자들, 다 모였다 !    


특별 강의 <현대철학의 파노라마: 20세기 철학의 주요 맥락>을 위해 각 분야 내로라하는 철학자들이 다 모였다.
‘몸 철학’의 철학자 조광제 교수가 후설의 현상학과 ‘몸 철학’을 강의하고, 우리 시대 대표 철학자 이정우 교수가 니체를 중심으로 형이상학을 강의한다. 또 반성택 교수가 특유의 입담으로 해석학의 세계를 재미있게 풀어내고, 프롤레타리아 문학 전공 조정환 교수는 맑스주의 사상을 소개하며 현대적 의미의 맑스주의를 논한다. 퍼스와 모리스의 기호학을 중심으로 한 김영순 교수의 강의는 현대철학을 새로운 눈으로 보는 데에 이정표가 될 것이다.

각 분야별 전문가가 펼쳐나가는 이번 특별 기획 강의는 현대 사상에 입문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제3강 [이정우] 니체와 형이상학 I 중에서
제6강 [반성택] 딜타이, 슐라이어마허와 해석학 Ⅱ 중에서
제10강 [김영순] 퍼스와 모리스의 프래그머티즘 Ⅱ 중에서
◈ 강의 교수의 저서 및 논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