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라틴어Ⅲ
이 강좌는 고전 라틴어 기초 과정 중 마지막 단계인 3단계로 다양한 문법 구조를 학습하게 된다. 지난 두 강좌에 이어 동사변화 학습을 통해 단어의 형태변화 중심의 기초를 다져 중급 과정에 필요한 문법을 익힐 수 있다.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인문학의 시작, 라틴어&희랍어 교실 : 49,000원 
강사 : 김진식
구성 : 총 8강
교재 : 강의록 없음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레벨 : 고급
총 5명 참여
 
이*경 님
박*영 님
윤*호 님

기초 라틴어 I 김진식 | 44,100원 10%11

기초 라틴어 완성 코스 패키지 | 98,400원

기초 라틴어 II 김진식 | 49,000원

기초 희랍어 완성 코스 패키지 | 131,300원

이 강좌는 고전 라틴어 기초 과정 중 세 번째 부분이다. 지난 두 번의 강좌에서 명사변화와 동사변화를 공부하였다. 이번 세 번째 강좌에서는 계속해서 동사변화 학습을 마치고자 한다. 이로써 단어의 형태변화 중심의 기초과정은 마무리되며, 이제 문장 중심의 문법과정이 남았다.

* 본 강좌는 교재를 지참해야 합니다.
교재 : 『Oxford Latin Course II』

서구 지성사를 지탱하는 언어

때때로 매스컴을 통해 프린스턴이나 하버드와 같은 해외 명문대학교를 우수 졸업한 한국 학생들의 소식을 접할 때면, 같은 한국인으로서 뿌듯함을 느끼게 된다. 세계적인 지성의 중심에서 진행되는 학위수여식 장면은 지식을 사랑하는 많은 이에게 가슴 뛰는 장면이기도 하다.

TV에서 자료로 보여주는 학위수여 과정을 지켜보고 있노라면, 생소한 단어가 들린다. 미국의 유수대학들에서 ‘최우등 졸업’을 지칭하는 단어가 그러하다. 보통 최우등 졸업은 Summa cum laude라고 하며, 우등졸업은
Magna cum laude라고 부른다. 언뜻 보기에도 영어가 아닌 이 단어들은 바로 라틴어다. 미국, 캐나다, 유럽의 많은 대학교들이 같은 방식으로 우등생을 지칭하고 있다.

여기서 서구 지성인이 라틴어에 대해 갖고 있는 경외심을 읽을 수 있다. 우수한 인재에게 붙여주는 영예로운 표현이 영어나 불어가 아닌, 바로 라틴어인 것이다. 오랜 세월이 지나서도 여전히 지성의 언어로 서구인의 정신에 뿌리내리고 있는 라틴어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사례다.


라틴어라는 산(山). 높을지라도 한없이 매력적인...

오늘도 기억되고 있는 서구의 숱한 고전들이 본래 라틴어로 저술되었다는 것은 더 말할 필요가 없으며, 오늘날에도 많은 학술용어가 라틴어로 명명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접하는 한국어판 고전들은 어떠한가? 많은 한국어판 서적들은 영어를 비롯한 다른 언어로 번역된 것을 다시 우리말로 번역한 것이다. 여러 언어와 다수의 번역가를 거치면서 비로소 우리 앞에 모습을 드러내는 서양의 고전. 과연 원문의 의미가 잘 지켜졌을까?

언제나 번역의 한계는 오해와 억측을 자아내는 골칫덩어리다. 게다가 서구 정신의 정수를 담고 있는 명저들이 수차례 중역을 거친다는 것은 아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수업은 바로 그런 의미에서, 서구의 고전을 원문으로 음미해보는 시간을 포함한다. 로마의 명장 카이사르, 사상가 키케로, 호라티우스의 성인식 등 다양한 소재를 직접 원문으로 읽어보기도 하며, 번역의 불안 없이 고전의 진정한 의미를 찾아가는 시간이 준비되었다.


매력을 넘어 실용으로

한국인은 언제나 영어를 필수적인 언어로 여겨 왔다. 그런데 영어공부에 있어서 라틴어는 무시할 수 없는 존재다. 영단어의 80% 이상이 불어에서 유래하고, 불어는 근본적으로 라틴어와 희랍어에 뿌리를 두고 있다. 즉, 영어와 불어의 뿌리에는 언제나 라틴어가 자리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따라서 미국 현지의 영어교육자들조차 자국인에게 라틴어 공부를 권유한다.

이 수업에서 사용하는 교재인 는 미국의 중고등학생들이 대학진학을 준비하며 보편적으로 이용하는 라틴어 교재다. 우리를 라틴어의 세계로 인도할 김진식 선생님이 를 선택하신 이유는, 유학을 준비하는 수강생들이 현지에서도 교재의 혼란 없이 적응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자, 이제 고전의 매력과 언어 학습의 실용성을 겸한 라틴어를 시작해보자. 라틴어를 배운다는 것은 외국어 공부 이상의 특별함을 갖고 있다.

제1강 로마에 오다 중에서
제3강 키케로 중에서
제5강 목욕탕 중에서
『Oxford Latin Course II』
『Oxford Latin Course II』 (2nd edition, Oxford Univ. Press,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