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기초 라틴어Ⅰ
이 강의는 키케로를 중심으로 로마 문학의 고전기에 쓰이던 라틴어 입문편으로 초급 라틴어 시리즈 중 1단계에 속한다. 기본적인 동사변화, 명사변화 등의 문법 등과 함께 간단한 예문들을 익힐 수 있다.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인문학의 시작, 라틴어&희랍어 교실 : 44,100원 
강사 : 김진식
구성 : 총 8강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레벨 : 중급
총 9명 참여
 
이*우 님
김*지 님
조*수 님

기초 라틴어 II 김진식 | 49,000원

기초 라틴어 III 김진식 | 49,000원

기초 희랍어 완성 코스 패키지 | 131,300원

기초 라틴어 완성 코스 패키지 | 98,400원

이 강의는 고전 라틴어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된 라틴어 초급 3단계 과정 가운데 첫 단계다. 서양고대철학을 전공자들 사이에서 시작된 라틴어 공부가 이제 서양문학, 기독교 신학, 서양미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들에게 관심을 끌고 있다는 것은 매우 기쁜 일이다. 라틴어 초급과정은 키케로를 중심으로 로마문학의 고전기에 쓰이던 라틴어의 입문과정으로, 그 첫 단계에서는 기본적인 동사변화, 명사변화 등의 문법과 함께 간단한 예문들을 읽어가고자 한다.

* 본 강좌는 교재를 지참해야 합니다.
교재 : 『Oxford Latin Course 1』 (2nd edition, Oxford Univ. Press, 2006 개정판)

영화를 보다보면 미국 아이비리그 졸업생들이 졸업식 축사나 졸업 파티 등에서 라틴어를 사용하고, 대학 수업 시간에 교수와 학생이 라틴어로 문답을 주고받는 장면을 본다.

서양의 천재들은 보통 어린 시절에 모국어 다음으로 라틴어와 희랍어를 떼기 마련이고 많은 학교나 기관의 모토는 라틴어로 되어 있다.

상품이나 브랜드의 이름도 라틴어에서 따온 것이 많아 네이밍을 하려면 라틴어를 공부해야 하나 싶을 정도다.


라틴어는?

라틴어는 이탈리아 반도의 중부에 있는 고대 로마와 그 주변 지역 라티움(Latium)에 정착하여 살던 라티움 사람들이 쓰던 언어로 프랑스 어, 이탈리아 어, 에스파냐 어, 포르투갈 어, 루마니아 어 등의 로맨스 어의 근원이 되었다. 그리스 어와 함께 전문 용어의 원천이 되었으며 아직도 로마 가톨릭교회의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역사적으로 라틴어는 고대와 중세를 지나며 유럽의 대표 언어로 자리잡았다. 유럽의 학술, 외교, 종교에서 기본 언어는 라틴어였다. 따라서 고대-중세 유럽에서 지식인이란 바로 라틴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을 뜻했다.


지식인의 언어, 라틴어

20세기 들어 그 역할은 줄어들었지만, 학술 언어로서의 라틴어는 그 절대적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 특히 의학, 생물학 등 언어의 중립성을 필요로 하는 학문이나 철학, 법학을 비롯해 국제 보조어나 약어 등으로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아이들 용의 교재로 문법만을 공부하는 여타의 일반적인 강의와 달리, 서양 고전이나 철학적 내용으로 문법을 공부하는 성인 교양 강좌로 구성되었다.
서양 학문의 기본이 되는 라틴어를 통해 고전을 음미하고 인문학의 깊이를 더하는 첫걸음을 시작한다.

제1강 legete linguam Latinam! 중에서
제4강 Marcus est puer Romanus 중에서
제6강 Dies novus 중에서
『Oxford Latin Course 1』 (2nd edition, Oxford Univ. Press, 1996 초판, 2006 개정판)
『Oxford Latin Course 1』 (2nd edition, Oxford Univ. Press, 1996 초판, 2006 개정판)
『Wheelock's Latin』 (2005)
『Cassells Latin Diction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