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희랍어 I
인문학 책에 빈번하게 나오는 희랍어에 대한 호기심을 가졌던 이들에게 이 수업을 권한다. 희랍어 단어를 읽고, 그 기본적인 구성에 대한 교양 수준의 이해를 돕는 데 초점을 맞춘 강의로, 해당 교재의 6과까지 다룰 예정이다.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강사 : 김주일
구성 : 총 7강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레벨 : 중급
총 4명 참여
 
이해경 님
문서희 님
윤성호 님

기초 희랍어 Ⅳ 김주일 | 49,000원

기초 희랍어 완성 코스 패키지 | 131,300원

기초 희랍어 II 김주일 | 49,000원

기초 희랍어 III 김주일 | 49,000원

깊이 있는 인문학 책을 보다 뜬금없이 나오는 희랍어와 라틴어에 곤혹스러웠던 경험이 있는가? <기초 희랍어 강의 I>은 희랍어 단어를 읽고, 그 기본적인 구성에 대한 교양 수준의 이해를 돕는 데 초점을 맞춘다.
본 강좌는 2개월씩 세 번, 총 6개월 과정으로 희랍어 기초 문법을 완전 정복한다. 그 첫 걸음이 될 <기초 희랍어 강의 I>은 하버드 대학에서 출판한 ‘A new introduction to Greek’을 기본 교재로 이 책의 6과까지 다룰 예정이다.
희랍어가 수학기호로만 보이는 많은 인문학도들이 가벼운 마음으로 들어도 좋을 강의가 될 것이다.

* 본 강좌는 교재(원서)를 지참해야 합니다. (인터넷 서점에서 구매해주세요)
교재 : 『A New Introduction to Greek』/ Alston Hurd Chase, Henry Phillips 저

왜 크리스마스를 X-mas라고 쓸까?

'X-mas'의 'X'는 '그리스도'를 뜻하는 희랍어 (크리스토스)'의 머리글자, 영어 철자로 바꾸면
'Christos'다. 그러니까 'X'는 영어의 알파벳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뜻하는 영어 'Christ'의 'Ch'에 해당하는 희랍어다. 이런 이유로 '엑스 마스'가 아니라 ‘크리스마스’라고 읽는 것이다.

수학교과서에서나 볼 수 있었던 외계어, 하지만 희랍어는 ‘유토피아’, ‘카리스마’, ‘마니아’ 등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일상용어부터 ‘아페이론’, ‘에포케’ 등의 수많은 철학 개념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알파벳(Alphabet)이란 말 자체가 희랍어의 첫 글자인 알파(Alpha)와 두 번째 베타(Beta)를 합하여 읽는 데서 시작되었으니 영어에 미친 영향이야 더 말해 무엇 하겠는가?


희랍어란?


희랍어는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에서 시작되어 슬라브어, 영어에 이르기까지 유럽 세계의 모든 언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4000년 동안 구전되고 3000년의 문자역사를 가지고 있어 인도유럽어 중 가장 긴 역사와 방대한 자료를 자랑한다.

희랍어는 무엇보다도 매우 풍부한 어휘와 유연한 문장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언어로 고대 그리스와 중세의 비잔티움제국, 그리고 그리스도교 교회를 비롯해 서유럽세계의 형성에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영향을 끼쳤다.



희랍어, 왜 공부해야 하는가?

서양문화가 고대 희랍의 문화에 크게 빚지고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인문학과 희랍 문화에 관심이 깊은 사람에게도 접근이 쉽지 않다. 오죽하면 'That's all Greek to me'라는 영어 속담이 있겠는가?
하지만 어떤 문화든 그 문화의 언어를 이해해야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한 법! 더구나 희랍처럼 인류에게 엄청난 문자유산을 남긴 문화라면 더욱 그렇다. 마치 한국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자 공부가 필요한 것처럼 말이다.

 

제1강 희랍 문화와 희랍어 중에서
제5강 희랍어, 번역도 해보자! 중에서
제7강 희랍어 속담도 번역해 보자 중에서
『A New Introduction to Greek』/ Alston Hurd Chase, Henry Phillips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