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읽는 현대 프랑스 철학
베르그손에서 아감벤까지
이 강좌는 현대 프랑스 철학을 대표하는 주요 철학자들을 한자리에 모아, 그들의 문제의식과 핵심 개념을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과정은 현대 프랑스 철학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과 의미에 대한 숙고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강사 : 김재희
구성 : 총 8강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레벨 : 중급
총 34명 참여
 
김현숙 님
강유경 님
이봄순 님

이 강좌는 현대 프랑스 철학을 대표하는 주요 철학자들을 한자리에 모아, 그들의 문제의식과 핵심 개념을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데 중점을 둔다. 현대 프랑스 철학과 그 흐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그리고 현대 프랑스 철학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과 의미에 대한 숙고의 기회가 될 것이다.

푸코, 들뢰즈, 라깡…인문학에 조금만 관심을 가져보면 숱하게 들려오는 이름이다. 그리고 이들은 모두 프랑스인이다. 심리학, 사회과학 등 각 분야에서 프랑스 철학이 쌓아 올린 성과는 전세계에 보기 드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세계적인 석학으로 인정받는 이들의 사상이 언어의 장벽을 넘어 우리에게 쉽게 읽히고 이해될 리 없다. 프랑스 철학은 세계적인 영향력과 그에 걸맞은 매력으로 유명하지만, 그 난해함 때문에 쉽사리 접근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이 강좌는 그 이름만으로도 선명하게 빛나는 프랑스 철학자 8인의 핵심사상을 요약한다. 사르트르, 데리다, 라깡 등 현대 프랑스 철학에 흥미를 느꼈다면, 그러나 가까이 하기 쉽지 않았다면. 그들의 핵심사상을 쉽게 풀어서 이해하는 이 시간을 함께하는 것은 어떨까.


이 강좌는 비전공자에게는 쉬운 입문의 길을, 전공자에게는 핵심정리를 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주요 8인의 개별적인 사상을 이해해 가면서, 현대 세계철학의 흐름과 지형도를 아울러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제1강 베르그손과 “잠재성” 중에서
제6강 데리다와 “해체” 중에서
제7강 라깡과 “욕망”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