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무한한 창조력의 세계 Ⅳ
앞선 강의에 이어 천간과 지지, 가축, 금수, 어패류와 풀, 전쟁, 권력, 국가, 종교, 문화, 숫자, 필획 관련 부수에 해당하는 한자를 학습한다. 갑골학과 설문학에 바탕을 둔 자원 풀이와 부수를 통한 접근으로 한자를 정복해보자.
수강료 : 29,000원 (적립5% : 최대1,450 원)
강사 : 송호순
구성 : 총 13강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총 4명 참여
 
이진표 님
waryong78 님
jsmtmdals 님

이 세상에서 한자만큼 재미있고 쉬운 글자는 없다?! 한자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날려버릴 수 있는 기회! 이번 강의를 통해 어렵다거나 고리타분하게만 느꼈던 한자에 대한 그릇된 인식과 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불식시킨다.


한자가 서구의 표음문자에 비해 열등한 문자체계라는 편견을 바로잡고 단순하게 의미만을 전달하는 수단적인 도구가 아닌 한자가 갖고 있는 풍부한 형상성을 통해 학문 연구 능력을 높이 끌어올린다.​

기존의 주입식, 강독식 학습을 탈피한 원전 중심의 한자 학습! 


한자학의 르네상스를 여는 즐거운 한자 여행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한자가 어려운 이유는 바로 지금 시점에서 한자를 바라보기 때문이다!’ 한자가 만들어졌던 시대적 상황을 상상력을 동원하여 분석해 나가다 보면, 한자는 더 이상 고통스러운 암기 과목이 아니라 무한한 창조력의 원천임을 알 게 될 것이다.


기존의 주입식, 강독식 학습을 탈피하여, 갑골학과 설문학을 아우르고 3500여 년의 역사를 한눈에 꿰뚫는 강의. 그냥 만들어진 漢字는 한 글자도 없다는 신념 하에 한자의 형성 원리를 십여 년 연구하여 완성, 동양철학의 본산 동인문화원에서 검증받은 송호순 선생님의 강의 기법을 기반으로 쉽고, 빠르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 
 
부수, 소리글자, 획줄임 개념을 무시하고 무조건 쓰는 연습, 무조건 외우는 방법으로 한자 공부를 했기 때문에 한자가 짜증나는 과목으로 전락해 버렸다. 부수, 소리글자, 획줄임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글자가 만들어질 당시의 역사적인 배경을 이해함과 동시에 한자를 완벽하게 학습한다.


수천 년간 쌓아온 옛사람들의 삶과 지혜가 녹아 있는 한자문을 통해 우리의 문화를 좀더 깊이 있게 들여다 볼 수 있고 복잡한 일상에 자유자재로 적용할 수 있는 할 수 있는 고도의 한자 해석 능력을 배양한다.

 

※ 상공회의소 2급 한자 시험에 해당하는 3,301자를 다루는 강의입니다.



제1강 천간과 지지 개관 중에서
제3강 지지(地支)가 부수인 한자 중에서
제5강 금수(禽獸)가 부수인 한자 중에서
『천하통일 상공회의소 한자 2급』,(송호순, 동양북스)


2013년부터 개정된 상공회의소 한자 검정기준을 반영한 2급 기본서입니다. 3,301자를 공부해야 하는 부담감을 떨치고 한 번에 합격할 수 있도록 내용과 구성을 최적화시켰습니다. 동시에 한자의 형성 원리가 된 동양 문화를 깊게 소개한 점도 이 책의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주제별로 분류된 3,301자를 다시 부수글자 묶음과 소리글자 묶음으로 나누어 모양과 소리로 익힐 수 있도록 하였으며 글자마다 가장 합리적이면서도 흥미로운 해설을 달았습니다.

또한 글자가 실제로 사용된 단어들은 시험에 가장 많이 출제된 단어들만 엄선하여 한 번만 읽어도 시험 대비는 물론 글자의 완벽한 이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글자를 익히고 나서 일자다음자, 동음이어어, 유의어, 상대어, 반의어, 사자성어로 나누어 정리한 ‘출제 유형별 정리’로 다시 한 번 정리하면 100% 합격의 신화가 과장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상공회의소 한자 2급 수준은?


중국, 대만, 일본 등 한자문화권 국가와의 수출 및 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이에 필요한 업무 및 일상생활에 사용 가능한 한자의 이해 및 구사능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대입니다. 이에 상공회의소는 한자시험을 실시하여 국가 공인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총 9단계로 나누어진 상공회의소 한자 급수 체계에서 2급은 교육부가 제정한 중․고등학교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와 국가 표준의 KS X 1001 한자 4,888자 및 대법원이 제정한 인명용 한자 3,153자 중 3,301자를 이해하고 국어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을 측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