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tv audioclip facebook naverblog youtube
  • 공지사항 회원리뷰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는 인문학
모든 이에게 평등하게 주어진 것이 있다면 그것은 오로지 ‘시간’일 것이다. 그 시간 속에서 우리는 모두 늙어가고 있다. 그러나 올바르고 행복한 ‘나이 들기’란 과연 무엇인가? 이에 대한 대답을 풀어나갈 강대진 교수의 고전 수업!
수강료 : 39,000원 (적립5% : 최대1,950 원)
강사 : 강대진
구성 : 총 5강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제작년도 : 2018년 ( 고화질 )
총 4명 참여
 
최*희 님
이*현 님
최*미 님

이 강좌는 키케로와 세네카, 플루타르코스, 아리스토텔레스의 작품들 중에서 노년의 윤리적 삶에 관련된 부분을 읽어나간다. 저자가 살던 당대의 역사적 배경과 관련된 예를 충분히 설명하여 작품에 대한 이해를 돕고, 내용과 관련된 다른 저서와 영화를 함께 안내한다. 이로써 모든 세대가 즐길 수 있는 흥미로운 서양 고전 강의가 될 것이다.

 

우리는 누구나 노인이 된다.

전 세계 고령화속도 1, 대한민국. 이미 작년에 고령사회에 도달한 만큼 연일 노후 대책이 쏟아지고 있다. 이 대책들은 주로 노년의 신체적 건강관리나, 생산인구감소로 인해 발생하게 될 경제 문제 해결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반면, 황혼기를 맞이한 이들의 정신에 대해서는 담론이 부족한 실정이다. 우리는 어떻게 해야 행복하고 올바른노년을 보낼 수 있을까? 윤리적인 삶은 철학이 언제나 해명하고자 했던 문제 중 하나이다. 그리하여 서양 고전학의 대가, 강대진 교수가 이 강좌를 준비했다.

 


서양 고전에서 건져내는 빛나는 지혜

이 강좌는 키케로의 노년에 관하여, 세네카의 인생의 짧음에 관하여행복한 삶에 관하여, 플루타르코스의 분노의 억제에 관하여,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주옥같은 문장들을 짚어간다. 옛 위인들이 했던 이 말들은 우리가 어디선가 들었을 법한 내용들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들이 역설하는 중용의 자세와 시간의 소중함, 분노를 다스리는 법 등은 노년을 넘어 전 세대가 살아가는 동안 필요한 지혜들이다. 우리가 그동안 흘려보냈던 지혜들을 되새기면서 이것이 내 삶에 필요한지 깨닫는 순간, 인생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질 것이다.


 




지혜를 장식하는 예술 작품과 흥미로운 일화들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함께 읽어갈 책의 저자들은 우리와 멀리 떨어진 지중해세계에서 2000년 즈음 전에 살던 사람들이다. 따라서 현인들이 전해주는 지혜들이 더욱 큰 울림을 주기 위해서는, 그들이 어떠한 역사적 배경에서 사유했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 강좌는 각 작품의 저자들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하여 작품에 얽힌 재미있는 일화, 그리고 다양한 관련 영화와 추천 도서들까지 상세하게 안내하면서 이들 고전에 숨결을 불어넣는다.

제1강 키케로, 『노년에 관하여』 중에서
키케로 외, 『그리스로마 에세이』, 천병희 역(숲,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