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아이콘과 코드 - 동양미학 범주
동양미학이란 무엇인가? 어디서부터 시작하는가? 미학에 관한 관심이 서구에 집중되어 있었다면 동양으로 시선을 돌려보자. 이 강의는 동양예술의 진정한 멋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수강료 : 49,000원 (적립5% : 최대2,450 원)
주역 읽기 첫걸음 : 41,600원 
강사 : 임태승
구성 : 총 8강
교재 : 강의록 제공
수강 기간 : 6개월
지원사항 :
레벨 : 중급
총 11명 참여
 
박순미 님
허종 님
이근무 님

동양미학이란 무엇인가? 어디서부터 시작하는가? 미학에 관한 관심이 서구에 집중되어 있었다면 동양으로 시선을 돌려보자. 이 강의는 동양예술의 진정한 멋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한·중·일 삼국의 동양회화는 동양미학적 메커니즘에 의해 이루어졌다. 동양미학은 동양철학적 가치와 이상을 예술에 구현하기 위한 형식체계이다. 따라서 동양의 그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동양철학과 동양미학의 내용을 온전히 이해하여야 하며, 또한 그림에 대한 이해를 통해 동양철학과 동양미학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동양의 그림을 온전히 이해함으로써 동양문화의 전반적인 성격을 가늠할 수 있다.

동양 회화의 진정한 맛을 찾아서


기존의 감상적인 미사여구(美辭麗句)나 역사적 배경지식으로써 그림을 포장하고 재단하던 데서 벗어나, 동양 예술 자체의 과학적 원리로써 그림을 마주하고 이해해 보자. 이 강좌는 바로 이 색다른 방법을 통해 동양 회화의 진정한 맛을 다시 발견하자는 제안이다.

동양 회화는 물상세계에 대한 재현보다는 자신의 정신세계를 드러내는 것, 즉 “사의(寫意)”에 예술적 지향을 두었다. 그래서 서양화에서처럼 선·색·구도에 의한 기법이나 개성 있는 화풍 혹은 시대 사조의 유파 등은, 동아시아 회화에서는 사실 별반 의미가 없다.



아이콘과 코드로 읽어내는 동양의 美

사의화(寫意畵)는 고도로 정밀한 과학이다. 이 과학은 아이콘(icon)과 코드(code)라는 두 요소의 조합의 원리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아이콘이란 화면 속에 나타나는 개별적 요소들, 즉 산·물·사람·집·정자·다리[小橋]·배[舟]·폭포·바람·달·구름·안개·눈[雪]·비·바위·나무·꽃·새·동물·곤충·악기 등을 말한다. 코드란 이러한 각각의 아이콘이 담고 있는 의미 혹은 메시지이다. 단순한 예를 들자면 하나의 아이콘으로서의 대나무가 담고 있는 코드는 군자(君子)의 절개라는 식이다. 


각각의 아이콘이 내포하고 있는 코드는 거의 예외 없이 고유하다. 그렇기에 동아시아 회화는 아이콘과 코드의 일장(一場) 퍼즐게임이다. 그 조합의 원리를 알면 더없이 간단하고 명쾌한 창작과 감상을 일구어낼 수 있지만, 모르면 끝없는 가식과 미궁에서 헤어 나올 수 없게 된다.

그렇다면, “동양의 그림은 보는 것이 아니라 읽는 것이다!”


“미학 범주와 그림의 연계”라는 새로운 시도로 기대하는 것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그림이라는 효과적인 예시로써 미학 범주의 의미가 더욱 명확하게 파악될 것이란 점이고, 다른 하나는 회화 역시 마찬가지로 미학 범주라는 새로운 해석의 지평으로 더욱 절실하게 이해될 것이란 점이다.

 

제2강 유가 예술의 미학적 메커니즘 중에서
제3강 두 종류의 미학적 인식 중에서
제5강 동양 미학의 시적 공간 중에서
임태승, 『아이콘과 코드』(미술문화,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