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최진석
예술이론의 이데올로기
[철학] 이지영
들뢰즈 영화 철학에 대한 질문들
[철학] 이선일
현대 과학기술 문명에 대한 하이데거의 숙고
[문학] 최원식 외
세계문학 아카데미
지난 강좌 한 눈에 보기
신규강좌 제안
세계문학 아카데미
   
서구 중심주의에서 벗어나 세계문학을 읽다
 
강사 : 최원식 외   
수강기간 : 2017.06.01 ~ 2017.08.03 (10주)
수강일시 : 매주 목요일 19:30
현장강의 : 150,000원    라이브수강 : 0원
수강인원 : 30명
 
강좌소개 커리큘럼 커뮤니티
 
 
 

이 강좌는 아트앤스터디한국작가회의가 함께하는 강좌입니다.

오프라인 수강을 원하는 분들은 아래의 링크로 수강신청을 해 주세요
- 수강신청 하기
https://goo.gl/lwfQgT

해당 강좌는 아트앤스터디 VIP 클럽 회원에 한해 다시 보기 수강이 가능합니다.

·강좌명: 세계문학 아카데미
·강사: 최원식 외(인하대학교 인문학부 교수)
·수업일정 : 6월 1일 개강 (매주 목요일)
·장소 : 대학로 책읽는사회(일석기념관 3층)
·VIP 온라인 수강 문의 : 아트앤스터디 고객센터(02-323-1081)

 
 
 

세계문학은 말 그대로 세계(世界)의 문학이다. 또, 세계의 문학이어야 한다. 하지만 이제까지 우리는 서구 중심주의에 입각한 세계문학을 말해왔다. 호메로스의 서사시에서 셰익스피어를 경유해 헤밍웨이로 이어지는 세계문학의 궤적은, 사실상 ‘세계문학’이 아닌 ‘서구문학’에 부합하는 것이었다. 이는 서구의 문학을 중심에 놓고 나머지 문명권의 문학을 주변부에 배치하는 편견과 오만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아시아, 라틴아메리카를 아우르는 진정한 세계문학을 제시하려 한다. 다양한 민족들이 각기 상이한 문명과 환경 문화 속에서 일궈온 문학작품들을 균형감 있는 시각을 통해 만나보려 한다. 윌리엄 블레이크에서 김수영까지! 세계 문학사의 빛나는 별들을 통해 인류사의 역동성과 다양성을 읽다! 세계문학의 새로운 별자리를 그리는 세계문학 아카데미에 여러분을 초대한다.


 


 

최원식(인하대학교 인문학부 교수)
1949년 인천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였다. 1972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문학평론 입선하여 평론가로 등단하였다. 1986년 서울대 국문과에서 「이해조 문학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영남대 문과대 국문학과 조교수, 창작과비평사 편집주간, 한국동북아지식연대 NAIS Korea 공동대표, 인천문화재단 대표이사 등을 역임하였다. 2001년 '문학의 귀환'으로 제9회 대산문학상 평론부문과 제6회 시와 시학상 평론상을 수상하였다.
현재 인하대학교 인문학부 교수, 세교연구소 이사장, 서남포럼 운영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국문학 전공자로 동아시아 국제정치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면서 '창비판 동아시아론'을 15여년간 제시,보완하고 있다. 저서로 『민족문학의 논리』, 『한국근대소설사론』, 『문학의 귀환』, 『생산적 대화를 위하여』 『발견으로서의 동아시아』, 『제국의 교차로에서 탈제국을 꿈꾸다』 등이 있다.


오민석(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
시인이자 문학평론가이며 현재 단국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이다. 충남 공주에서 태어나 1990년 월간 「한길문학」 창간 기념 신인상에 시가 당선되어 등단했으며, 1993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문학평론이 당선되며 평론활동을 시작했다. 계간지 「시와사회」, 웹진 「시인광장」, 반년간지 「안과밖: 영미문학연구」 편집위원을 역임했다. 대학교에서 문학비평이론, 대중문화론, 현대사상 등을 강의 중이다.
저서로 시집 『기차는 오늘 밤 멈추어 있는 것이 아니다』 『그리운 명륜여인숙』, 문학이론서 『정치적 비평의 미래를 위하여』, 번역서 바스코 포파 시집 『절름발이 늑대에게 경의를』, 평전 『송해 평전: 나는 딴따라다』 등이 있다.


임홍배(서울대 독문학과 교수)
서울대 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괴테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독일 프라이부르크 대학 및 훔볼트 대학에서 수학했다. 서울대 독문학과 교수이자 문학평론가로 활동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독일 고전주의』 『괴테가 탐사한 근대』 『독일 명작의 이해』(공저)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진리와 방법』(공역) 『파우스트 박사』(공역) 『젊은 베르터의 고뇌』 『어느 사랑의 실험』 『나르치스와 골드문트』 『루카치 미학』(공역) 등이 있다.


김응교(서울대 독문학과 교수)
연세대 신학과 졸업, 연세대 국문과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7년 『분단시대』에 시를 발표하고, 1990년 『한길문학』 신인상을 받았다. 1991년 「풍자시, 약자의 리얼리즘」을 『실천문학』에 발표하면서 평론 활동도 시작했다. 1996년 도쿄외국어대학을 거쳐, 도쿄대학원에서 비교문학을 공부했고, 1998년 와세다대학 객원교수로 임용되어 10년간 강의했다. 2012년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기초교양대학 교수로 있으며, 페이스북과 트위터(@Sinenmul)로 세상과 소통한다


곽형덕(카이스트 인문사회과학부 연구교수))
수리산에 에워싸인 군포시 대야미동(뒷뱅이)에서 태어나 자랐다. 일본문학 연구자 및 번역가로 왕성하게 활동 중이다. 저서로 <김사량과 일제 말 식민지 문학>이 있고, 번역서로는 <아쿠타가와의 중국 기행>, <긴네무 집>, <니이가타>, <아무도 들려주지 않았던 일본 현대문학> 등이 있다. 2017년 현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선임연구원 및 카이스트 인문사회과학부 연구교수로 있다


권성우(숙명여대 한국어문학부)
1963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서울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 국문과에서 석·박사 과정을 마쳤다. 1985년 서울대 대학신문사에서 주관하는 <대학문학상>에 이문열론이 당선되면서 문학비평을 쓰기 시작했다. 1987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평론 부분에 당선되며 비평가로 정식 등단했다. <세계의문학>, <내일을 여는 작가>, <사회비평>, <문학수첩> 등의 편집위원을 역임했다. 2016년 현재 숙명여대 한국어문학부에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비평의 매혹>(1993), <모더니티와 타자의 현상학>(1999), <비평과 권력>(2001), <비평의 희망>(2001), <논쟁과 상처>(2006), <횡단과 경계>(2008), <낭만적 망명>(2008)이 있다.


이병훈(아주대학교 기초교육대학강의 교수)
1963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고려대학교 노어노문학과를 졸업하고 모스크바국립대학에서 러시아 문학으로 석사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아주대학교 기초교육대학강의교수로 재직 중이며 같은 대학 의대에서 ‘문학과 의학’을 강의하고 있다. 잡지 『문학과 의학』의 편집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 『모스크바가 사랑한 예술가들』 『아름다움이 세상을 구원할 것이다』 등이 있고, 역서로는 불가코프의 『젊은 의사의 수기/모르핀』, 벨린스키의 『전형성, 파토스, 현실성』공역 등이 있다.


우석균(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 HK 교수)
1965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서어서문학과를 졸업했다. 페루 가톨릭 대학교에서 석사 과정을 마친 뒤, 스페인의 마드리드 콤플루텐세 대학교에서 중남미 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사 논문 집필 중 칠레 대학교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대학교에서 수학했다. 2016년 현재 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 HK(인문한국 지원사업)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잉카 IN 안데스』, 『바람의 노래 혁명의 노래』, 『라틴 아메리카를 찾아서』(공저)가 있고, 옮긴 책으로 로베르토 볼라뇨의 『야만스러운 탐정들』, 『칠레의 밤』,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사랑과 다른 악마들』, 세르히오 밤바렌의 『꿈의 바닷가』, 안토니오 스카르메타의 『네루다의 우편배달부』,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의 『부에노스아이레스의 열기』 등이 있다.


김현경(고 김수영 시인 부인)
1927년 서울 종로구 사직동에서 태어났다. 경성여자보통학교(현 덕수초등학교)와 진명여고를 거쳐 이화여대 영문과에서 수학했다. 정지용 시인에게 시경(詩經)을 배우며 당시 ‘일본 전위파’ 문학과 프랑스 문학에 심취하기도 했다. 김수영과 결혼해 장남 준(雋)과 차남 우(瑀)를 두었다. 신문로, 동부이촌동 등에서 의상실을 경영했으며, 이후에는 미술 컬렉터 및 디렉터로 활동했다. 2013년 현재는 김수영의 생전 집필실을 집에 재현해두고 그의 시를 다시 읽으며 김수영 시인의 아내이자 독자로서의 삶을 살고 있다.

 
 
 

-‘소장’만 하고 있던 세계문학 명작들을 직접 만나고 싶은 분!
-서구중심주의를 벗어난 ‘진정한’ 세계문학 강의를 만나고 싶은 분!

 
Y Y Y Y Y Y Y N N N
1주
세계문학은 한국문학의 거울인가 (강사 : 최원식)
: 세계문학은 한국문학의 거울인가 1강 강의보기
: 세계문학은 한국문학의 거울인가
: 세계문학은 한국문학의 거울인가
: 세계문학은 한국문학의 거울인가
2주
혁명기의 블레이크와 셀리 (강사 : 오민석)
: 혁명기의 블레이크와 셀리 2강 강의보기
: 혁명기의 블레이크와 셀리
: 혁명기의 블레이크와 셀리
: 혁명기의 블레이크와 셀리
3주
노신의 문학 (강사 : 유중하)
: 노신의 문학 3강 강의보기
: 노신의 문학
: 노신의 문학
: 노신의 문학
4주
괴테의 『파우스트』 (강사 : 임홍배)
: 괴테의 『파우스트』 4강 강의보기
: 괴테의 『파우스트』
: 괴테의 『파우스트』
: 괴테의 『파우스트』
5주
니체와 김수영 (강사 : 김응교)
: 니체와 김수영 5강 강의보기
: 니체와 김수영
: 니체와 김수영
: 니체와 김수영
6주
일본문학과 김사량 (강사 : 곽형덕)
: 일본문학과 김사량 6강 강의보기
: 일본문학과 김사량
: 일본문학과 김사량
: 일본문학과 김사량
7주
자이니치 문학의 금자탑, 김석범 『화산도』 (강사 : 권성우)
8주
도스토예프스키 『악령』 (강사 : 이병훈)
: 도스토예프스키 『악령』 다시보기
: 도스토예프스키 『악령』
: 도스토예프스키 『악령』
: 도스토예프스키 『악령』
9주
보르헤스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열기』 (강사 : 우석균)
: 보르헤스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열기』 다시보기
: 보르헤스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열기』
: 보르헤스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열기』
: 보르헤스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열기』
10주
세계문학과 김수영 (강사 : 김현경)
: 세계문학과 김수영 다시보기
: 세계문학과 김수영
: 세계문학과 김수영
: 세계문학과 김수영
※ 강좌는 불가피한 사정이 있을 경우 폐강될 수 있습니다.
 

공지
  [강좌안내] 아트앤스터디 7월의 인문숲 강좌 확인하세요  
관리자 17-06-30 - -
공지
  [강좌안내] 아트앤스터디 6월의 인문숲 강좌 확인하세요  
관리자 17-05-26 - -
공지
  [강좌안내] 아트앤스터디 5월의 인문숲 강좌 확인하세요  
관리자 17-05-01 - -
공지
  [강좌안내] 아트앤스터디 4월의 인문숲 강좌 확인하세요  
관리자 17-04-12 - -
공지
  [강좌안내] 아트앤스터디 3월의 인문숲 강좌 확인하세요  
관리자 17-03-02 - -
3
  <세계문학 아카데미> 3강 강의자료...  
관리자 17-07-06 74 유중하_노신의 문학.pdf(576592 byte)
2
  <세계문학 아카데미> 2강 강의자료...  
관리자 17-06-21 87 오민석-혁명기-블레이크와-셸리.pdf(106747 byte)
1
  <세계문학 아카데미> 1강 강의 자료...  
관리자 17-06-12 77 최원식_세계문학.pdf(275281 byte)
첫페이지 입니다 첫페이지 입니다  1  끝페이지 입니다 끝페이지 입니다
 
    글쓰기
 
라이브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