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교양 그리스 신화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트로이아 전쟁의 최후 ② 프리아모스 왕의 간청과 트로이아 목마
 
  트로이아 전쟁의 최후 ② 프리아모스 왕의 간청과 트로이아 목마   
강좌소개  
헥토르의 시신을 돌려받기 위해 간청한 프리아모스 왕과 아킬레우스의 죽음을 살펴본다. 트로이아 목마를 통해 트로이아를 함락시키는 과정을 살펴본다.
강사명 : 김길수 난이도 : 초급
구성 : 28분 21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그리스 신화 다시보기
구플레이어
1.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에서 그는 헥토르가 아킬레우스와의 결투에서 죽임을 당하자 시신을 돌려줄 것을 아킬레우스에게 울면서 간청한다. 헥토르의 아버지이자 트로이아의 마지막 왕인 그는 누구인가?
프리아모스
아가멤논
아킬레우스
파리스
2. 치명적 약점이라는 뜻의 `아킬레스 건`은 그리스 신화의 아킬레우스의 발뒤꿈치에서 유래하였다. 다음 중 아킬레우스의 죽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인가?
스틱스 강에 몸을 담근 아킬레우스는 불사의 몸이지만 발뒤꿈치가 약점이었다.
아킬레우스는 트로이아 전쟁 중 트로이아의 공주 헤카베에게 첫눈에 반한다.
아킬레우스는 헤카베와의 혼담을 위해 비무장 상태로 아폴론 신전에 간다.
트로이아의 왕 프리아모스는 아폴론 신전에서 아킬레우스의 발뒤꿈치를 활로 쏘아 죽인다.
3. 고대 그리스의 서사시 『일리아스』에서 '트로이아 목마'는 그리스 연합군이 트로이아 성을 함락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다음 중 트로이아의 몰락과 트로이아 목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트로이아 목마는 그리스 장군 아킬레우스의 전략이다.
그리스군은 거짓으로 퇴각하는 척 목마에 30여 명의 정예 부대를 남겨 놓는다.
트로이아인들은 그리스군이 남기고 간 목마를 성 안으로 들여놓는다.
목마 안에 숨어 있던 그리스군에게 성문이 열리면서 트로이아는 몰려든 그리스군에게 몰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