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문학/고전 문학의 숲을 거닐다 카뮈의 『이방인』- 작품 탐독 上
 
  카뮈의 『이방인』- 작품 탐독 上   
강좌소개  
카뮈의 작품 『이방인』을 함께 읽고 작품에 등장한 문제의식을 고민해본다. 또한 『이방인』에서 주로 사용된 모티브들을 통해 카뮈와 이방인의 세계 속으로 들어가본다.
강사명 : 김진영 난이도 : 중급
구성 : 22분 39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전복적 소설 읽기 : 소설을 읽는 8개의 키워드
구플레이어
1. 저작 『이방인』으로 널리 알려진 알베르 카뮈(Albert Camus)는 프랑스의 소설가이자 극작가이다. 다음 중 카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초현실주의 문학 운동의 선구자이다.
주로 인간의 실존과 부조리에 대해 다룬다.
다른 작품으로는 『존재와 무』, 『구토』등이 있다.
2. "다음의 지문은 20세기 실존주의 문학을 대표하는 소설 『이방인』의 도입부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주인공 뫼르소의 대사로 적절한 것은?

오늘 엄마가 죽었다. 아니 어쩌면 어제. 양로원으로부터 전보를 한 통 받았다. <모친 사망, 명일 장례식.> 그것만으로써는 아무런 뜻이 없다. 아마 어제였는지 모르겠다.
(중략)
나는 사장에게 이틀 동안 휴가를 신청했다. 사장은 이유가 이유니만큼 거절할 수는 없었다. 그러나 좋아하지 않는 눈치였다. 나는 이런 말까지 했다.
( )"
"될 수 있으면 빨리 돌아오겠습니다."
"정말 너무하시네요."
"그건 제 탓이 아닙니다."
"두 번 다시 이런 일은 없을 겁니다."
3. "아래의 지문은 프랑스의 현대 소설가이자 극작가인 알베르 카뮈의 대표작 『이방인』에서 주인공 뫼르소가 어머니의 장례를 치르고 파리로 돌아온 이후의 한 장면이다. 이 지문을 통해 알 수 있는 뫼르소에 대한 설명으로 다음 중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창 앞에 가서 담배를 한 대 피우려 했으나 공기가 서늘해서 조금 추웠다. 나는 창문을 닫았고 방 안으로 들어오다가 거울 속에 알코올 램프와 빵 조각이 나란히 놓여 있는 테이블 한 끝이 비치어 있는 것을 보았다.…결국 달라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생각을 했다."
뫼르소에게 이 세계는 불변하는 본질적인 것으로 구성된 공간이다.
뫼르소에게 이 세계는 아무리 비극적인 일이 일어날지라도, 희망을 잃지 않는 곳이다.
뫼르소에게 이 세계는 슬픔과 절망으로 가득한 곳이다.
뫼르소에게 이 세계는 어떤 의미도 부여되지 않은 채, 그냥 존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