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동영상Tip 원격제어 기업교육
 
인문학 365 철학/사상 개념으로 본 세계철학사 벤야민의 알레고리 - 몰락의 역사를 포착하라!
 
  벤야민의 알레고리 - 몰락의 역사를 포착하라!   
강좌소개  
그동안 역사에서 소외되어 온 타자, 부조리성, 비합리성, 분열에 주목하는 발터 벤야민의 알레고리적 역사 인식 - 승리자만 기억하는 역사를 거부하는 참된 역사 인식의 방법론을 배운다.
강사명 : 강수미 난이도 : 고급
구성 : 20분 48초 수강료 : 1,000원
관련강좌 : 벤야민과 사유하는 미학 : 텍스트 읽기를 통한 ‘이미지-의미’의 생산
구플레이어
1. 유태계 독일인 사상가로 문예비평, 매체철학, 역사철학 등 다방면에서 자유기고가로 활동한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은 이것을 예술 이론 안에서 새로운 의미로 해석했다. 형식과 내용, 기의와 기표가 느슨하게 연결되어, 자의적이고 우연적인 상태를 일컫는 말로, 본래 '저속하고 하찮은 것'으로 상당히 저평가 되어 왔던 문학적 수사법인 이것은 무엇인가?
상징
은유
알레고리
비유
2. 다음 중 발터 벤야민이 말한 알레고리(allego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알레고리는 형식과 내용, 즉 기의와 기표가 느슨하게 연결되어 자의적이고 우연적인 상태를 말한다.
알레고리(Allegory)의 어원은 다른 것(alles)을 말하기(agoreuo)로서, 하나의 이미지에 다수의 해석이 가능한 불완전한 표현 형식을 뜻한다.
벤야민은 『독일 비애극의 원천』에서 알레고리는 관습의 표현이 아니라 표현의 관습이라고 했다.
벤야민은 17세기 독일이 놓여 있던 시대 상황과 삶의 구조, 그리고 당대의 예술이 그것을 어떻게 표현했는지를 알레고리를 통해 밝히고자 했다.
3. 아래는 독일의 문헌학자이자 고고학자인 크로이처의 상징(symbol) 개념과 발터 벤야민의 알레고리(allegory) 개념의 특징을 비교한 것이다.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필연적인 것 / 우연적인 것
생산적인 간명함 / 다의적
신적으로 주어진 것 / 신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닌 문화적 소산
파편적 / 총체적

cando803 네 답이 틀리게 나왔어요 정답은 3-3-4 죠 고쳐주세요~~
hsmkwh 답이 잘못 나오네요. 정답은 3-3-4입니다.
tmdwls17 1번 답 3번으로 나오네요. 1번 아닌가요?